[애드센스 정책 위반 해결 방법] 페이지 시정 조치

[애드센스 정책 위반 해결 방법] 페이지 시정 조치

 

애드센스정책위반
애드센스 정책위반 해결

애드센스 정책 센터

구글 애드센스를 하고 매일 관련 통계를 확인하는 사람들이라도 보통, 예상 수입이나 CPC, 클릭수, 노출 등 실적이나 수입과 관련한 내용과 같이 보던 것만 보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어느 날은, 가끔 다른 메뉴도 클릭해 보기도 할 것이다. 정책 센터 메뉴도 마찬가지다. 평소에 구글 정책을 위반하지 않고 정상적인 컨텐츠를 작성했던 사람이라면 사실상 이 메뉴를 클릭할 일이 거의 없을 수도 있다. 자신의 블로그에 문제가 없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된다.

위반없음
정책위반사항 없음

정책 센터

 

 

자신의 사이트나 페이지에 정책 위반이 발생하는 경우, 애드센스 정책 센터 메뉴에 문제가 발생한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와 정책 위반 내용이 표시된다. 개인적으로 의도하지 않았던 정책 위반이 발생한 적이 두 번 있었다. 성적인 콘텐츠와 충격적인 콘텐츠이다. 그러나 자신의 페이지가 정책 위반으로 인해 광고가 중단되고 있더라도 정책 센터 메뉴에 들어가지 않으면 따로 빨간색 알림을 주지 않는다. 그래서 자신이 직접 정책 센터에 들어가지 않으면 광고 게재가 중단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를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계정 → 정책 센터를 자주 확인해 줄 필요가 있다.

정책센터
정책 센터

확인 가능한 정보

정책 센터에서는 정책 위반을 한 페이지와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고, 위반 사항과 관련한 세부 정보와 해결 방법까지 나와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페이지를 통해 정책 위반 문제를 해결한 후, 해당 페이지나 사이트의 검토를 요청할 수 있는 곳이다.

확인가능사항
확인 가능 사항

페이지 수준 시정 조치

애드센스 정책에 위반되지 않게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었다면 아마 사이트 수준이나 섹션(카테고리) 수준 시정 조치보다는 페이지 수준 시정 조치일 가능성이 높다. 페이지 수준 시정 조치는 정책 위반이 발견된 해당 페이지에서만 광고 게재가 중단되며, 다른 페이지에서는 광고가 정상 게재 된다.

페이지시정조치
페이지 수준 시정 조치

다소 애매한 기준

위반사항이 발생하면 정책 센터에서 위반사항 관련 세부정보를 안내해 준다. 물론,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려 주지만,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다. '어떤 것이 문제다'라고 말은 해주지만 어떤 사진이 문제인지,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해당 페이지의 전체적인 내용이 문제인지에 대한 정확하게 무엇이 문제인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다. 그래서 좀 답답한 측면이 있다.

정확한문제
정확한 문제 파악은 애매함

첫 번째 시정 조치(경험)

내가 처음 페이지 시정 조치를 받았던 글은 007 시리즈의 본드걸을 소개한 글이었다. 글의 내용은 문제가 될 것이 없었다. 그러나 본드걸들은 007영화 특성상 조금 섹시하게 나오는 경향이 있는데, 단순 노출 사진이 아닌, 수영복이 포함된 사진들이 있어서, 선정적인 소재로 분류된 것 같았다. 거기에 성인용 컨텐츠라는 표현이 있었다. 수영복 사진이고 일반적인 기준으로는 노출이라고 보기에는 애매한 사진들이다. 일반적인 기준으로는 그냥 TV에서 흔히 볼 수도 있는 사진이지만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는 수정이 필요했다. 우리가 보기에는 괜찮더라도 결국, 구글의 기준에 맞춰야한다.

첫번째시정조치
페이지 시정 조치를 받았었다 

검토

 

 

그래서 수영복을 입고 나온 본드걸들은 다 위반일 수 있다고 가정하여 가슴 부분부터는 다 잘라버렸다. 역대 본드걸들에 대한 글이고 본드걸이 대개 섹시한 느낌이다 보니 수정해야 할 것이 정말 많았다. 어쨌든 수정을 하고 나니 사진 자체가 보기에는 그리 좋진 않았지만, 검토 요청을 하니 바로 통과하고 광고가 다시 게재되었다. 한 달에 100회의 검토 요청을 할 수 있고, 검토 요청시마다 1회씩 차감된다. 그리고 검토 요청이 무사히 통과되면 해당 횟수는 차감되지 않는다. 무작정 검토 요청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사진수정
수영복 가슴 아래를 잘랐다

수정 없이 검토도 가능

무조건 수정을 하고 검토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페이지가 애드센스 정책을 위반하지 않는다는 판단 근거가 있으면 바로 검토 요청을 할 수도 있다. 자신의 페이지가 문제가 없다고 확신하면 수정 없이 바로 검토를 요청할 수도 있다.

검토요청
수정 없이 검토 요청 가능

글 수정 후, 통계 수치

개인적으로 글을 수정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블로그 글을 수정하면 검색 순위가 내려간다는 말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정해서 올린 007본드걸을 소개한 해당 블로그 글의 수정 전과 수정 후의 통계를 비교해 봤다. 시정 조치 후, 큰 하락이 없이 꾸준한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수치상으로는 오히려 오르기도 했다. 내 컨텐츠를 수정하는 것이 좀 맘에 걸렸으나 콘텐츠 수정으로 인한 유입 수가 적어진다든지 하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지는 않았다.

통계변화
검색 순위 변화는 크지 않았다

두 번째 시정 조치(경험)

 

 

이후, 두 달간 문제 없이 잘 쓰고 있다가 페이지 시정 조치가 또 발생했다. 이번의 시정 조치도 역시 별다른 알림이 없이 하루에 한 번씩 정책 센터를 모니터링 하는 도중에 발견했다. 이번에는 전과 다르게 하나의 동일한 페이지가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으로 나뉘어 2개의 페이지 시정 조치가 왔다. 해당 페이지는 얼마 전에 병원을 방문해서 받은 심장 심전도 검사에 대한 후기를 적은 글이었다. 전에 본드걸 관련 글은 『성적인 콘텐츠』(본드걸의 수영복 입은 사진 때문에...)였는데, 이번에는 『충격적인 콘텐츠』였다.

충격적인콘텐츠
충격적인 콘텐츠

어느 곳이 문제일까?

이번에도 어디가 문제인지는 정확하게 알기 힘들었다. 위반사항 관련 세부정보를 통해 어떤 문제인지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충격적인 콘텐츠라서 광고를 게재할 수 없다고 하면서 충격적인 콘텐츠란 무엇인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대표적인 예를 소개한다.

 

① 잔인하거나, 사실적이거나 혐오스러운 설명 또는 이미지

② 폭력 행위를 묘사하는 콘텐츠

③ 상당히 외설적인 표현 또는 비속어(욕설 또는 저주)가 포함된 콘텐츠

 

첫 번째 검토 요청

이번에는 본드걸 컨텐츠로 페이지 시정조치를 받았을 때 보다 더 애매했다. 이번에는 그다지 충격적인 컨텐츠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냥 해당 콘텐츠를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검토 요청을 했다.

→ 결과: 2페이지의 정책 위반 발견(같은 페이지의 PC버전과 모바일버전 페이지)

검토요청
검토 요청 양식

두 번째 검토 요청

애드센스에서는 혐오스러운 설명 또는 이미지가 포함된 콘텐츠에 광고를 게재할 수 없다고 하면서, 혈액, 내장, 핏덩이 등을 예로 들고 있다. 심전도 검사가 심장 관련 검사라서 심장 사진을 하나 삽입했는데, 다소 사실적인 사진이라서 이것을 무난한 이미지로 변경한 후, 검토 요청을 했다. 혐오스러운 사진은 아니었으나 구글 정책에 따라 수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 결과: PC버전은 정책 위반사항이 발견되지 않았고, 모바일버전은 정책 위반사항이 발견되었다.

두번째검토
의심가는 사진 변경

세 번째 검토 요청

PC버전과 모바일버전의 내용이 완전히 똑같기 때문에 너무 혼란스러웠다. 같은 내용인데 통과되기도 하고 통과를 못하기도 하니 기준이 애매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쨌든 또 수정을 해야 했기 때문에 문제가 될 부분을 찾아봤다. 그러다가 이번에 눈에 들어온 것은 24시간 심전도 검사로 인해 24시간 동안 반창고를 붙이고 있어서 살이 조금 빨갛게 된 사진을 업로드 했었는데 혹시, 이게 '사실적'인 사진인가 싶어 사진을 삭제하고 다시 검토 요청을 했다.

→ 결과: 1페이지의 정책 위반 발견

정책위반보고서
게시자 정책 위반 보고서

네 번째 검토 요청

 

 

또 이번에도 통과를 못해서 블로그 후기의 핵심 사진이라고 생각했던 심전도 기기를 장착하고 찍은 사진을 흐릿하게 처리했다. 웃통을 벗고 찍어서 그런가 싶어서 모자이크와 블러 처리를 한 후에 사진을 업로드해서 검토 요청을 했다. 그냥 건강검진 때도 받는 심전도 검사인데 뭐가 충격적인지 모르겠다. 어렵다.

→ 결과: 정책 위반이 발견되지 않음(수정 완료)

블러처리
검토 요청 완료

검토 요청 소요시간

검토 요청을 하면 일반적으로 1주일 이내에 완료된다고 명시되어 있다. 지금껏 검토 요청을 5번 넘게 했는데 전부 하루 만에 검토 작업이 완료되었다. 경우에 따라 시간이 더 소요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지만, 경험상으로는 검토 요청이 전부 24시간 이내에 완료되었다.

메일알림
진행 상황을 메일로 알려줌

결론

- 페이지 수준의 정책 위반은 따로 알림이 오지 않기 때문에, 정책 센터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계정 → 정책 센터에서 확인 가능)

- 페이지 시정 조치가 생기면 해당 페이지의 광고 게재가 중단된다.

- 정책을 위반한 페이지를 제외한 다른 페이지는 광고가 게재된다.

- 해당 페이지가 정책 위반을 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따로 수정하지 않고도 검토를 요청할 수 있다.

- 한 달에 100회의 검토 요청을 할 수 있으며, 검토 요청이 통과되면 횟수가 차감되지 않는다.

- 한 달에 100회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검토 요청을 반복해서 할 수 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 남기기
◀ PREV 123456···21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