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나이 빌트인 가스렌지 점화 불량 - 건전지 교체?

린나이 빌트인 가스렌지 점화 불량 - 건전지 교체?

가스렌지점화불량
가스렌지 점화불량

가스렌지 점화 불량

가스렌지를 사용할 때, 불이 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가스렌지가 점화가 안될 때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스파크가 생기지 않아서 불이 켜지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경우는 건전지 교체를 할 때가 되어서이다. 배터리가 아닌 전기 방식으로 점화하는 가스렌지라면 이야기가 다르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건전지로 스파크를 일으키는 가스렌지를 사용한다. 가스렌지 점화소리 안남 현상은 흔하게 발생하는 일이다.

 

스파크
스파크(전기불꽃)

언제 교체하나

건전지 교체주기는 일정하지 않다. 자신의 사용량에 따라 다르다. 3구 가스렌지를 사용한다면, 전부 다 스파크가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고, 특정 부분만 스파크가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면 건전지 교체를 고려해보자.

 

 

 

①한 개만 켜지고, 두 개가 안 켜질 때

②두 개가 켜지고, 한 개만 안 켜질 때

③세 개다 안 켜질 때

④켜졌다 안켜졌다 할 때

 

이 모든 경우, 가장 우선적으로 해봐야 할 것이 건전지 교체이다. 보통, 건전지 수명이 다 되어가면서 하나씩 안 켜질 때가 있기 때문이다.

 

건전지교체시기
건전지교체시기

건전지 종류

일반적으로 가스렌지에는 원통형 건전지 중에 크기가 가장 큰 D형 건전지(LR20)가 많이 쓰인다. 대부분의 가스렌지에 쓰이는 건전지 사이즈이다. 그래도 구매하기 전에 자신의 가스렌지에 장착되어 있는 건전지를 한 번 확인하도록 하자.

 

d형건전지
D형 건전지

원래 어땠을까

 

 

오래 사용하다보면 스파크 소리에 둔감해진다. 아마 기억이 가물가물하겠지만, 새 건전지로 교체하면 미친듯이 '따다다다다~' 소리가 난다. 그렇게 몇 년을 사용하게 되면 점점 소리의 간격이 길어지고, '따~ 다 ~다~' 이런 식으로 바뀌지만, 천천히 바뀌기 때문에 사실 인지하기가 힘들다. 건전지를 교체한 후, 불꽃이 튀는 소리를 들어보면 '아~ 원래 이랬었지' 하게 될 것이다.

 

스파크모습
스파크 튀는 모습

빌트인 가스렌지

일반 가스렌지라면 가스렌지의 옆이나 아랫 부분을 살펴보면 건전지를 삽입하는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빌트인 가스렌지의 경우, 새 아파트를 분양하거나 리모델링할 때 겉을 깔끔하게 마무리하기 때문에 건전지 삽입 부분을 찾기가 힘든 편이다. 빌트인 가스렌지는 건전지 부분이 아래에 있는 경우가 많다.

 

가스렌지건전지위치
가스렌지 건전지 위치

건전지 교체

린나이 빌트인 가스렌지 RBR-S3301D 기준으로 건전지 교체 방법을 소개한다. 개인적인 생각에는 다른 설치형 가스렌지의 건전지 교체 방법과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 같다. 참고하도록 하자.

 

rers3301d
RBR-S3301D

첫번째 방법: 들어올리기

빌트인 가스렌지의 가장 일반적인 건전지 교체 방법 중의 하나다. 많은 제품들이 이런 식으로 들어올릴 수 있게 되어 있다.(모두가 그렇다는 건 아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오랫동안 건전지 교체를 하지 않았거나 힘이 모자라는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잘 안떨어져서 이렇게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아래의 방법들도 생각해보자.

 

들어올리기
들어올리기

 

당겨서들어올리기
당겨서 들어올리기

두번째 방법: 서랍 제거

건전지를 교체할 때, 싱크대 서랍을 완전히 빼고 할 수도 있다. 모든 서랍을 다 빼면 좀 더 편하다. 서랍이 완전히 빠지지 않는다면 안에 들어 있는 물건을 빼고 하자. 스마트폰 사진기능을 이용해서 안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서랍을 빼는 것 만으로도 건전지를 교체할 수 있지만, 안의 상황을 잘 볼 수가 없어서 불안하다면 가스렌지를 조금 분해해서 좀 더 편하게 교체할 수도 있다. 서랍을 빼고 아래에서 위로 밀어올리는 식으로 첫번째 방법을 사용하면 단순히 당겨서 들어올리는 것보다 더 편하게 들어올릴 수도 있다.

 

서랍빼기
싱크대 서랍빼기

세번째 방법: 분해(참고)

약간의 분해와 서랍 제거를 병행하여 건전지 교체를 할 수도 있다. 린나이 빌트인 가스렌지 RBR-S3301D 기준으로 그냥 나사 6개만 풀면 된다. 간단히 분해해서 건전지 교체도 하고 가스렌지 청소도 하는 식이다. 부품은 건드리지 말자. 이 방법은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건전지 교체를 핑계로 가스렌지 청소나 하자는 생각이니 참고만 하도록 하자.

 

①버너헤드/삼발이 제거

제거
제거

 

②점화손잡이 분리(당기면 빠짐)

점화손잡이분리
점화손잡이 분리

 

③나사 6개 풀기(구당 2개씩)

나사풀기
나사풀기

 

④제품 상판 들어올리기

상판제거
상판 제거

 

⑤배터리 위치 확인

배터리위치
배터리 위치

 

⑥서랍 제거 후 배터리 교체

건전지교체완료
배터리교체완료

참고. 스파크가 튀지 않는 경우

 

 

- 배터리 수명이 다 된 경우

- 건전지가 빠져 나와있는 경우

- (+),(-)극성대로 장착하지 않은 경우

- 스파크 발생부가 젖어 있는 경우

- 이물질이 묻은 경우

- 버너헤드가 잘못 조립된 경우

 

일반적으로 건전지 약이 다 되서 그런 경우가 많지만, 위와 같은 경우에도 불이 켜지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경우가 아닌데도 스파크가 발생하지 않아 불이 켜지지 않는다면, 점화플러그 등과 같은 다른 부품쪽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니 서비스센터(고객센터)에 문의하도록 하자.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 남기기
◀ PREV 1···232425262728293031···771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