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계좌한눈에] 통장, 카드, 자동이체 통합조회 서비스
통장 통합 조회
여러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다보면 자신이 어느 은행에서 어떤 통장을 만들었는지 기억이 안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예전에는 자신이 계좌를 개설한 은행을 찾아서 직접은행을 방문해서 해지할 수 있었지만, 요즘은 따로 그 은행을 찾아서 방문할 필요없이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하여 집에서도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사용하지 않는 계좌를 해지하고, 소액의 잔고를 이전할 수 있다.
내계좌한눈에 서비스
본인이 만든 모든 금융회사 계좌를 한눈에 조회하고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소액의 비활동성 계좌의 잔고를 이전하고 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계좌의 은행명, 총보유계좌수, 계좌번호, 개설일, 만기일, 최종거래일, 상품명, 비활동성계좌의 잔고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세금우대상품 등의 경우 잔액이 적고, 거래가 없더라도 항상 활동성계좌로 분류되니 참고하자.
계좌조회 순서
1.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계좌조회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를 해야한다.
2. 로그인
대부분의 서비스는 로그인을 해야 이용할 수 있는데, 공인인증서와 주민번호가 필요하고, 자신의 계좌가 있는 은행과 휴대폰번호를 입력한 후, 인증번호를 받아서 입력하면 된다.
3. 계좌통합조회
자신이 보유한 모든 계좌가 출력되고 그중에 계좌를 해지하고 잔고를 이전할 계좌가 있으면 선택하여 신청한다. 내 경우에는 192원 남은 비활동성계좌 하나가 있었다.
4. 잔고이전/해지
계좌를 해지하고 소액 잔고를 이전하는 경우, 본인계좌로 이전하거나 기부를 할 수 있다. 50만원이하의 금액을 자신이 원하는대로 처리하면 된다. 내 경우엔, 192원이라 내가 갖기도 애매하고, 기부하기도 애매한 금액이었다. 어쨌든 집에서 편하게 해지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계좌가 없는 경우
'내계좌한눈에' 서비스는 은행권과 제2금융권과 증권사, 크게 3개의 분류로 나누어 검색할 수 있다. 내 경우에는 제2금융권에는 계좌가 없었다. 아무런 계좌가 없는 경우에는 계좌가 없다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증권계좌 조회
증권계좌조회도 은행권계좌와 제2은행권계좌를 조회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하면 된다. 요즘 주식을 하지 않고 있어서 모든 증권계좌가 비활동성계좌였다.
내카드한눈에 서비스
본인이 만든 전체 카드사의 카드정보를 한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카드의 회사, 개수, 이용한도, 카드명, 카드번호, 종류, 휴면여부, 결제예정금액, 최근 이용금액과 카드포인트와 소멸예정포인트 등을 확인할 수 있다.(정보열람을 위한 추가 위임절차 필요)
금융정보조회 서비스
본인이 가입한 보험계약정보와 자신의 대출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본인이 계약자인 정액형 보험과 본인을 피보험자로 하는 실손형 보험의 가입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정보열람을 위한 추가 위임절차 필요) 자동이체통합관리 서비스 통신비, 아파트관리비, 가스비, 카드결제비, 보험료 등의 자동납부와 부모님 용돈, 동창회비 등의 자동송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필요한 경우 자동이체를 변경하거나, 필요없는 경우 자동이체를 해지할 수도 있다. 위임장의 경우, 내가 조회할 때만 쓰이고 그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다.
자동이체통합관리 서비스
자동납부(통신비, 아파트관리비, 가스비, 카드결제비, 보험료 등)와 자동송금(부모님 용돈, 동창회비 등)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필요한 경우에 자동이체를 변경하거나 더 이상 자동이체가 필요하지 않는 경우에 자동이체를 해지할 수도 있다.
이용방법
PC 이용
인터넷검색창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또는 『내계좌한눈에』을 검색하면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다. 혹은, 인터넷주소창에 직접 『 https://www.payinfo.or.kr 』을 입력해도 된다.
스마트폰 이용
스토어에서 어카운트인포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나 지문인식 등을 해야하고, 추가적인 휴대폰 본인인증이 필요하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이용시간
매일 09시00분 ~ 22시00분
고객센터 전화번호
1577 - 5500
(평일 09시00분 ~ 17시00분)
계좌정보제공회사
제1금융권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SC제일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산업은행, 수협, 신한은행, 씨티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제2금융권
농·축협, 산림조합중앙회,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우체국
증권회사
KB증권, NH투자증권, SK증권, 교보증권, 대신증권, DB금융투자, 메리츠종합금융증권, 미래에셋대우, 부국증권, 삼성증권, 신영증권,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케이프투자증권, 키움증권, 하나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현대차증권
'알쓸신잡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롱 경첩 셀프 교체하기 (0) | 2020.02.01 |
---|---|
린나이 빌트인 가스렌지 점화 불량 - 건전지 교체? (0) | 2019.11.19 |
사기 그릇, 도자기, 컵 착색 제거, 탄 냄비 세척하기 (베이킹 소다) (0) | 2019.09.18 |
[보이스피싱 사례] 추풍물류부, 결제완료 (0) | 2019.09.10 |
[에어컨 실외기 물 떨어짐] 실외기 배관에서 물이 떨어진다면? (0) | 2019.08.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