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키보드 입력/마우스 클릭 실수 시 증상과 대처법

by 아기뼝아리 2019. 10. 4.

키보드 입력/마우스 클릭 실수 시 증상과 대처법

갑자기 컴퓨터가 이상할 때 해결방법

윈도우나 인터넷, 워드 등 각종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의도하지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의 대부분은 의도하지는 않았다고 해도 분명 실수로 키보드를 누르거나 마우스 클릭 등을 해서 생겨났을 가능성이 높다. 그 중에 많이 발생하는 상황과 그 원인,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 갑자기 메모장 글자가 우측 정렬이 될 때

메모장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기 기능(우측정렬 기능)이 있다. 그러나 이 기능을 쓸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당황할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것은 키보드 우측 하단의 키를 실수로 눌러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 키는 마우스 우클릭과 동일한 역할을 하는데 메모장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기 기능이 있는데 이것을 선택했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해결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정상적인 경우

 

메모장 우측정렬

 

- 마우스 우클릭 +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기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R

- Shift + F10 + R

- 키보드 한/영 키 우측에 있는 키 + R

 

우클릭 단축키

 

메모장우측정렬 해결

 

다양한 방법으로 원래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

※참고. 키보드로 마우스 우클릭하는 방법

여기서 키보드로 마우스 우클릭을 쓸 수 있는 방법이 등장한다. 갑자기 마우스가 작동하지 않을 때, 이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마우스 우클릭을 사용할 수 있다.

 

메모장 마우스 우클릭

■ 갑자기 윈도우 언어변경이 되는 경우

한글과 영어 외에 추가적으로 다른 언어를 설치해서 쓰는 경우, 마우스 클릭으로 언어를 변경했던 사람들이 가끔 의도치 않게 언어가 바뀌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보통 Alt + Shift 키를 실수로 눌러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 키는 언어변경 단축키이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추가 언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언어변경을 마우스 클릭으로도 할 수 있지만 다른 방법으로도 할 수 있다.

 

- Alt + Shift

- 윈도우키 + Space Bar

 

언어변경 단축키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언어전환 단축키를 반드시 기억해 두자.

 

 

■ 갑자기 인터넷 전체화면이 되는 경우

인터넷을 사용하다가 갑자기 전체화면이 되면서 주소입력창과 즐겨찾기, 작업표시줄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 이역시 실수로 F11 키를 눌러서 발생한다. 키 하나로 간단하게 해결된다.

 

- F11

 

인터넷 전체화면 단축키

 

Chrome브라우저의 경우 F11을 눌렀을 때, 잠시 동안 이런 메시지가 팝업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아무런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아서 왜 이렇게 전체화면이 되었는지 모를 수 있다.

 

크롬의 경우

※ 참고. F12 키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크롬 브라우저에서 F12를 누르면 하단 또는 우측에 별도의 창이 뜨면서 개발자도구 모드가 나타난다. F12를 한 번더 누르면 창은 사라진다.

 

개발자도구 단축키

■ 갑자기 인터넷 글자 크기가 확대/축소 되는 경우

이것은 한글이나 오피스(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에도 적용되는 사항이다. 크롬이나 익스플로러 등의 인터넷 브라우저의 글자 크기가 작아지거나 커지는 경우가 있다. 물론, 의도적으로 확대 또는 축소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의도하지 않게 발생할 수도 있다. 보통 Ctrl + 마우스 휠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 Ctrl + 휠 위로: 확대

- Ctrl + 휠 아래로: 축소

- Ctrl + [+]: 확대

- Ctrl + [-]: 축소

 

인터넷 글자 크기 확대

 

인터넷 글자 크기 축소

 

이 기능은 꽤 유용한 기능이니 알아두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