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십장생] 십장생의 종류와 뜻, 수명은?

by 아기뼝아리 2019. 9. 4.

[십장생] 십장생의 종류와 뜻, 수명은?

십장생종류
십장생 종류와 수명

 

십장생 뜻

십장생이란, 말 그대로 십장생(十長生), 늙지 않고(죽지 않고) 오래 사는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10가지 사물을 이르는 말로 그 뜻은 신선사상에서 유래된 것이다. 여기에는 해[日], 달[月], 산[山], 물[水], 돌[石], 내[川], 구름[雲], 소나무[松], 대나무[竹], 불로초(不老草), 거북[龜], 학[鶴], 사슴[鹿] 등이 포함된다. 실제로 십장생은 10가지 항목이 항상 고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지역이나 사람, 분류 기준에 따라 이중에 몇 가지가 추가되거나 제외되기도 한다. 지금부터 십장생의 종류와 수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日, sun]

태양의 나이는 현재 약 46억 살 정도로, 태양의 수명은 아직도 약 80억년 정도 더 남아있다. 말 그대로 살아온 날도 엄청나지만, 살아갈 날이 더 길게 남았다. 그리고 태양의 밝기는 점차 밝아져서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고, 지금으로부터 몇 억년이 지나면 지구의 생명체는 더 이상 살 수 없는 환경이 된다. 어쨌든, 해는 현재도 가장 나이가 많고, 나중에도 십장생 중에 최고로 장수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십장생해
십장생 - 해

달[月, moon]

달의 나이는 아폴로 계획으로 얻은 달의 암석 연대 측정을 통해 태양보다는 나이가 적으나 45억년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다.

 

십장생달
십장생 - 달

지구(산, 물, 돌, 내, 구름 등)

산[山, mountain]

물[水, water]

돌[石, stone]

내[川], river]

구름[雲, cloud] 등

 

지구의 나이도 태양의 나이보다 조금 적은 45억년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산, 물, 돌, 내(하천), 구름은 지구가 생성되고 나서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

 

십장생기타
십장생 - 기타

소나무

소나무[松, pine]

소나무의 수명은 보통 500~600년으로 보고 있으며, 충북 보은군의 정이품송도 수령을 600년 정도되었다고 추정하고 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 된 소나무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므두셀라 소나무이다. 므두셀라 소나무의 나이는 약 4850세이며, 확인되지 않은 나이테까지 포함하면 5천년이 넘은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로 므두셀라는 성경에 등장하는 인물 중에서 가장 오래 장수한 사람의 이름으로 969살까지 살았다.

 

십장생소나무
십장생 - 소나무

대나무

대나무[竹, bamboo]

대나무는 대나무의 종류에 따라 개화 시기가 다른데, 대나무의 수명은 대나무에 꽃이 피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다른 식물들과는 달리 대나무의 꽃은 번식과는 무관하며 꽃이 피고 나면 땅속 줄기의 양분이 모두 소모되어 대부분의 대나무(약 90%)가 죽게 되므로 그곳의 대밭은 거의 망하게 된다. 개화시기는 종류에 따라 3년, 4년, 30년, 60년, 120년 등으로 다양하다. 품종에 따라 사람이 살면서 대나무의 개화를 평생 딱 한 번 볼 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인간의 수명에 비견되기도 한다.

 

십장생대나무
십장생 - 대나무

불로초

 

 

불로초(不老草)

불로초의 정체는 정확하지는 않으며 , 진시황의 명을 받아 불로초를 구하러 간 일화가 널리 알려져 있다. 말 그대로 먹으면 늙지 않는다고 전해지는 풀이다. 이러한 불로초는 흔히 영지 버섯으로 알려져 있다. 영지버섯은 항암효과가 있고, 한약재료 등으로 널리 쓰여 효능은 입증되어 있으나, 불로초는 1년생 버섯으로 십장생 중에 수명이 가장 짧아 십장생과는 어울리지는 않는 편이다.

 

십장생불로초
십장생 - 불로초

거북

거북[龜,  tortoise]

거북이는 대표적인 장수 동물로 알려져 있다. 보통 거북이는 30~50년 정도의 수명으로 알려져 있으며, 장수거북 등의 종류는 수명이 훨씬 길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영국의 탐험가 쿡이 통가 왕실에서 선물 받은 방사거북인 ‘투이말릴라’는 방사거북은 현재까지 가장 오래 산 거북으로 1777년에 새끼거북이었던 투이마릴라는 1965년에 죽으며, 무려 188년 동안 살았고, 죽은 후에 고향으로 돌아가 국립박물관에 보존되었다. 그외에도 200 ~ 500살 정도로 추정되는 거북이들이 발견되기도 했으나 정확한 나이를 알기는 힘들기 때문에 공식화되지는 않고 있다.

 

십장생거북
십장생 - 거북

학[鶴, crane]

학과 두루미는 같은 말로, 학은 한자, 두루미는 학의 울음소리에서 유래된 순우리말이다. 천연기념물 202호이기도 한 학의 수명은 보통 30~50년 정도로, 대표적인 장수 동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미국 국제두루미재단의 ‘울프’라는 시베리아흰두루미는 20세기 초에 포획되어 1988년에 사고로 죽을 때까지 83살까지 살았다는 기록이 있다.

 

십장생학
십장생 - 학

사슴

 

 

사슴[鹿, deer]

사슴은 수명은 보통 약 15~20년 정도로 오래 살더라도 30년을 넘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어 다른 십장생에 비해서는 수명이 짧은 편이다. 하지만 잘라도 계속 자라나는 뿔과 고결한 외모로 인해 십장생에 포함되었다고 한다. 실제로도 사슴은 고전 설화 등에서 자주 등장하는 동물이기도 하다.

 

십장생사슴
십장생 - 사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