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송풍구 거치대] 다이소 차량용 스마트폰 거치대

by 아기뼝아리 2019. 7. 10.

[송풍구 거치대] 다이소 차량용 스마트폰 거치대

 

다이소손모양거치대
다이소 손모양 송풍구 거치대

다이소 손바닥 송풍구 거치대

차량용 스마트폰 거치대, 자동차가 있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차에 부착되어 있을 것이다. 3년간 잘 쓰던 송풍구 스마트폰 거치대가 고장이 나서, 다이소에 들른 김에 하나 구매했다. 독특한 디자인의 손바닥 송풍구 거치대다.

다이소거치대
다이소 거치대

다양한 차량용 거치대

차량용 거치대는 인터넷 쇼핑몰, 대형마트, 다이소 등에서 수많은 종류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가격대도 보통 수천 원 대에서 수만 원대까지 있고, 질이 좋거나 특이한 디자인의 경우 십만 원이 넘기도 한다. 다이소만 하더라도 정말 다양한 차량용 거치대를 판매하고 있다. 다이소 차량용 거치대의 가격대는 ‘다이소 가격답게’, 2천 원에서 5천 원까지다.

거치대구성품
구성품

차량용 송풍구 거치대

 

 

개인적으로는 송풍구 거치대를 선호하는 편이다. 흡착식은 시야를 조금은 가릴 수 있어 답답한 느낌도 들고, 어느 순간 갑자기 떨어질 수 있어서 선호하지 않으며, 부착식은 차가 더러워져서 꺼리는 편이고 역시 시야를 가릴 수 있다. 시야를 많이 가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실 운전할 때 큰 지장을 초래하는 건 아니지만, 성격상 아주 조금이라도 답답한 느낌이 있다는 것 자체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리고 자석식은 휴대폰이나 휴대폰 케이스에 자석이 부착되어야 해서 선호하지 않는다. 그에 반해 송풍구 거치대는 시야를 전혀 가리지 않는다. 그리고 제거하더라도 표시가 남지 않아 송풍구 거치대를 주로 사용한다.

거치대정면
정면

저렴하고 특이한 디자인

차량용 거치대는 디자인이 어느 정도 정형화되어있다. 특이한 디자인도 있지만 희귀하거나 특이한 제품들은 보통 같은 성능, 같은 품질이라면 가격이 아무래도 조금 더 비싸질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저렴하면서도 손가락 디자인으로 만들어져 있는 다이소 송풍구 거치대에 눈길이 갔다.

거치대결합
홈을 맞추고 왼쪽으로 밀어서 결합

손모양 송풍구 거치대 장점

저렴한 가격

다이소의 장점은 저렴한 가격이나 가성비를 뺄 수 없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아무리 싼 제품을 판다고 해도 다이소 제품이 보통 몇 백 원~ 몇 천 원 더 싸다. 그리고 가격면에서 더 싼 제품이 있다고 해도 그런 제품들은 보통 배송비가 붙게 되면 다이소가 더 싼 경우가 많다. 저렴한 제품을 찾는 사람은 다이소 송풍구 거치대를 고려해봄직 하다.

 

독특한 디자인

어떤 제품이든 ‘독특한’, ‘특이한’, ‘희귀한’ 같은 수식어가 붙으면 당연히 가격도 비싸지는 경우가 많다. 다이소 손모양 송풍구 거치대는 저렴한 가격에 독특한 디자인까지 겸비되어 있다. 개인적으로는 가격이 싼데, 특이하다? 그럼 일단 사 보자!는 생각으로 구매했다.

옆에서본거치대
옆에서 본 거치대

차량 내부와 어울림

운전할 때, 차량용 스마트폰 거치대에 항상 거치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고 필요할 때만 거치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난 보통 네비게이션을 쓸 때만 거치해 두는 편이다. 그럴 경우, 스마트폰 거치대 자체가 차의 일부분이 된다. 사실 구매 시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고, 그냥 독특해서 산 것이다. 그런데 이 독특한 손모양과 색상이 차의 내부와 은근 잘 어울린다. 물론, 모든 차의 내부와 어울리는 것은 아닐 수 있다. 참고로 내차는 LF소나타다.

거치대차량정면
차와 나름 어울린다

단점

 

 

거치방식

이 부분은 단점이라고 하기는 조금 애매한, 대부분의 저렴한 거치대에게 해당하는 사항이다. 일반적으로 고정하는 방식이 스프링방식으로 한 손으로 거치할 수도 있긴 하지만 두 손으로 하는 것보다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 보통 한손으로 거치대를 잡고 한손으로 거치대 엄지손가락모양부분을 당겨서 거치하게 된다. 운전을 하는 도중에 스마트폰을 거치대에 거치하거나 분리하는 것은 조금 불편할 수 있다.(이는 저렴한 거치대들의 경우 대부분 해당하는 사항이다.) 운전하기 전에 미리 거치하는 경우는 상관없다.

거치대스프링
스프링방식

앉은키가 작은 사람

이 역시 공통적인 사항이다. 일반적으로 송풍구 거치대는 앉은키가 작은 사람에게는 조금 불편할 수도 있다. 물론, 차의 구조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앉은키가 작거나 키가 작은 사람은 핸들 등에 시야가 가려서 거치대에 놓은 스마트폰이 잘 안보일 수 있으니 유념하도록 하자.

옆에서본거치대
옆에서 본 모습

손모양의 고정 방식

하나 더 말하자면, 손가락 모양으로 고정하기 때문에 완전히 감싸주는 방식의 다른 일반 송풍구 거치대에 비해서 고정하는 힘이 아주 조~금 떨어진다. 그래봐야 다른 제품이 100의 힘으로 고정해준다고 하면, 손모양 송풍구 거치대는 80~90 정도의 힘으로 고정해 준다. 정확히 말하자면 고정하는 힘이라기 보다는 고정 방식의 차이에 따른 안정성이다. 하지만 대세에 지장은 없다. 디자인을 선택했다면 이 정도는 감수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사실상 별 차이도 없고...

손바닥모양
독특한 손바닥 모양

※주의사항

 

 

- 처음에 결합을 할 때 4개의 홈을 맞춰 끼운 후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왼쪽으로 힘을 주어 밀어 끼워야 한다. 제대로 끼우고 나면 단단히 고정되지만 그냥 옆으로 밀어놓기만 하면 떨어질 수 있다. 끝까지 밀어서 완전히 고정시켜야 한다.(처음에는 그냥 옆으로만 밀면 되는 줄 알았다가 자꾸 스마트폰이 떨어져서 불량인 줄 알았다. 제대로 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딸깍소리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밀어준다

 

- 송풍구 날이 가로로 된 차량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거치대송풍구
송풍구 날이 가로로 된 차량에 설치가능

 

- 3.5인치 이상의 휴대폰부터 최신기종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송풍구 날 위쪽이든 아래쪽이든 상관없다 자신이 보기 편한 위치에 설치하자.

밀어서고정시키기
스프링을 당겨서 송풍구에 결합

 

- 송풍구 거치대이기 때문에 거치대를 설치한 송풍구에서 나오는 바람을 막게 된다. 해당 송풍구에서 바람이 아예 나오지 않게 해당 송풍구의 바람을 끄거나 조금이라도 옆으로 새어나오는 바람을 원한다면 그냥 사용해도 무방하다.

 

 

총평

다이소 손모양 송풍구 거치대는 싸지만 디자인도 독특하고 나쁘지 않다. 하지만 운전 중에 스마트폰을 거치대에서 놓거나 분리할 일이 많아서 이 부분을 편하게 하고 싶다면 가격대를 좀 올려서 ‘버튼식’ 등과 같은 다른 방식의 스마트폰 거치대를 구매하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