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상하목장 슬로우 밀크, 저온살균우유

by 아기뼝아리 2019. 5. 12.

상하목장 슬로우 밀크, 저온살균우유

오늘은 마트에서 구입한 상하목장 슬로우 밀크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상하목장 슬로우 밀크는 저온살균우유에 들어가는데, 저온살균우유는 일단 원유 자체의 세균이 적어야 하고, 저온으로 살균된 우유이기 때문에 단백질의 변형 및 영양소의 손실이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상하목장 슬로우 밀크

슬로우 푸드, 슬로우 밀크

 

 

슬로우 푸드 (Slow Food) 는 맛을 충분히 음미하면서 즐길 수 있는 음식이라는 뜻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배를 채울 수 있는 패스트 푸드 (Fast Food) 의 개념과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슬로우 푸드는 단순히 끼니를 떼우는 의미가 아닌, 음식의 맛을 즐기고, 건강과 환경까지도 생각하는 것으로, 저온살균법으로 가공된 상하목장의 우유는 슬로우 푸드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슬로우 밀크, 슬로우 푸드

위의 설명처럼, 본연에 가까운 맛과 영양을 지키기 위해 자연의 시간을 존중하여, 저온에서 천천히 살균하여 만들었다고 하니, 만드는 과정이 매우 건전합니다.

저온살균우유

저온살균우유는 일단 원유가 깨끗해야 하는데, 원유의 세균수가 1만 마리 이하인 원유를 주로 사용합니다. 상하목장 슬로우 밀크는 세균 수 8천 마리 이하의 엄선된 원유를 사용하며, 이는 1등급 우유의 원유의 세균 수가 약 3만 마리 미만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깨끗합니다. 그래서 아기 첫 우유로 슬로우밀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요.

 

저온살균우유 세균 수

일반 목장보다 3.7배 더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슬로우밀크의 특징

 

슬로우 밀크 특징

1. 63도 저온살균

63도씨에서 30분 간 천천히 저온살균을 한 파스퇴라제이션 공법을 사용하여 단백질 변형을 막고 우유 본연의 맛을 살렸습니다.

2. MF 필터

마이크로필터공법으로 살균 전 우유 속 유해세균을 99.9% 이상 걸러 내어었습니다.

3. 원유 엄선

세균 수 8천마리 미만의 원유만 엄선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보통의 초고온 살균을 하는 우유의 원유는 원유의 세균 수가 3만 마리 이하 입니다.

 

#저온 살균법으로 만들어진 우유는 보통의 우유보다 영양소가 9 배 가량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슬로우 밀크의 맛

저는 마트에서 이 제품을 구입 했는데, 180ml가 3 병 들어 있었고, 가격은 2000원 정도였습니다. 

 

슬로우 밀크병

안에 들어 있는 병이 깜찍하고 이쁘더라고요.  이제 맛을 보기 위해 뚜껑을 열어 컵에 따라 마셔 보았습니다.

 

슬로우 밀크 컵에 따라 먹기

맛에 대한 감상은 미각이 엄청 발달한 편이 아니라 자세하게 설명할 수는 없지만, 다른 우유와는 조금 다른 맛이 난 것 같습니다. 더 고소하거나 맛있다는 뜻은 아니고, 그렇다고 더 맛 없다는 뜻도 아닌데, 조금 맛이 다르더라고요. 

우유의 고소한 맛은, 사실 단백질을 가열하여 변형된 맛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온살균법으로 만든 우유가 더 고소할리는 없겠죠?

조금 더 신선하고 깔끔한 느낌은 받았습니다. 느낌적인 느낌인지는 모르겠지만, 건강해지는 기분?

 

 

남편 장이 민감해서 우유 생각날 때 사 먹기 좋은 우유인 것 같네요. 요거트도 꾸준히 먹고 있이서 이 우유로 요거트를 만들까 생각 했지만, 저온살균우유로는 요거트가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이미 자연산 유산균이 우유에 존재하기 때문에, 요거트 유산균과 충돌이 일어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아쉽지만, 요거트 만들 때는 다른 우유를 사용해야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