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건자두, 프룬 (prune)의 효능과 부작용, 프룬 하루 권장량과 칼로리

by 아기뼝아리 2019. 4. 29.

건자두, 프룬 (prune)의 효능과 부작용, 프룬 하루 권장량과 칼로리

오늘은 마트에 가서 건자두, 프룬 (prune)을 구입 했습니다. 프룬은 말린 서양 자두를 말합니다. 사실 변비 때문에 구입 했는데요 (직방이라고 하더라고요^^), 프룬의 영양소도 꽤 매력적이라, 건자두, 프룬 (prune) 의 효능과 부작용과, 그리구 프룬 하루 권장량과 칼로리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자두 1

씨를 뺀 건자두예요! pitted 단어가 씨를 뺐다는 뜻이랍니다. 이 한 봉지에 3천원 후반대였던 것 같아요. 

 

건자두2

개봉을 해 보았더니, 안에 건자두가 보이네요. 큰 왕건이 건포도가 막 들어 있는 것 같은 느낌이에요. 건자두를 한 알 꺼내 먹어 봤습니다.

 

건자두 3

통통한 한 알이 나오는데, 역시 끈적 끈적한 것은 어쩔 수 없네요.

건자두, 프룬의 맛

먹어 보았더니, 달달 하면서 촉촉한 맛이 났어요. 맛은 먹을만 한 것 같아요. 막 엄청 맛있는 것은 아니지만, 달달한 것이 먹고 싶으면 한 알씩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메리카노 커피 보다는 대추차와 어울리는 느낌이에요.

프룬의 효능과 부작용

프룬의 효능

프룬은 사과와 비교 했을 때, 식이섬유가 5배, 베타카로틴이 80배, 철분이 11배, 칼슘과 칼륨이 7배 들어 있어, 여러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1. 장 건강

 

프룬 장건강

프룬이 변비를 뚫어 주는 강력한 음식인 것은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실 수도 있는데요, 이와 연장선상에서 장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프룬에는 100g 당 7g 의 식이 섬유가 들어 있어, 꼬불꼬불한 장 벽에 남아 있는 오래된 노폐물과 숙변을 말끔하게 청소해 줍니다. 

 

2. 심혈관 건강 개선

 

프룬 심혈관 건강

프룬 속의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며, 콜레스테롤의 응집을 막아 혈관을 깨끗하게 합니다. 때문에 심장이 튼튼해지고, 고혈압,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미용

 

프룬 피부 미용

위에서 살펴 보았듯이 프룬은 장과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프룬이 피부에 좋은 이유는 더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산화를 막기 때문에, 그리고 프룬 속에 들어 있는 각종 농축된 영양소들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4. 노화 방지

 

프룬 노화 방지

 프룬은 강력한 항산화 음식으로, 블루베리보다 항산화 능력이 뛰어납니다. 세포의 산화를 막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와 머릿결을 좋게 합니다.

 

5. 뼈건강 개선

 

프룬 뼈건강

프룬에는 칼슘이 풍부하고 비타민 B6와 비타민 K가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골다공증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6. 눈건강 개선

 

프룬 눈건강

프룬에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시력을 보호하고 눈 피로를 개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고 개선합니다.

 

7. 갱년기 증상 완화

 

프룬 갱년기 증상 완화

프룬에 포함된 붕소 성분은 갱년기 여성의 호르몬을 조절하여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서양에서 자두는 이브의 과일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자두가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라는 것이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프룬은 자두가 마르는 과정에서 그 영양분이 강하게 농축되어 그 효능이 훨씬 강합니다.

 

 

8. 변혈 예방

 

프룬 빈혈 예방

프룬에는 철분, 엽산,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조혈작용을 하며, 따라서 빈혈 예방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프룬의 부작용

1. 프룬을 오래 가열하면 발암물질이 나오므로 생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과도하게 섭취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과도하게 섭취하면 신장결석의 원인이 됩니다.

4. 영양소가 응축되어 있는만큼 열량도 높아 많이 먹으면 살찝니다.

프룬 칼로리, 건자두 칼로리

프룬의 칼로리, 건자두의 칼로리는 1개당 약 20 kcal 입니다. 100g 에는 약 240 Kcal로, 높은 편입니다.

프룬 하루 권장량

프룬 하루 권장량은 하루에 4~5 정도 입니다. 몸에 너무 좋은 프룬이지만 과유불급이라는 사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