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가드 방역마스크 KF94 100매- 미세먼지마스크 후기

하이가드 방역마스크 KF94 100매- 미세먼지마스크 후기


하이가드 방역마스크 100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이 많아서 미세먼지 마스크100매 짜리를 사도 가족들과 함께 쓰다보면 금방 쓰게 되는 것 같다. 전에 사용하던 웰킵스 미세먼지 마스크 100매가 몇 개 남지 않아 이번에는 어떤 마스크를 살까 고민하다가 내가 살 때 가장 저렴한 미세먼지 마스크였던 하이가드 방역마스크로 구매했다. 그래서 하이가드 방역마스크 사용 후기를 써본다. 1매, 10매, 30매, 50매 이렇게 낱개로도 팔지만 가격이 비싼 편도 아니고 일반적으로 한꺼번에 많이 사야 가격이 훨씬 저렴하다. 그리고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가 나쁜 날이 많다 보니 미세먼지 마스크를 가족들과 함께 쓰다 보면 100매도 많은 숫자가 아니다. 1인 가구라고 해도 혼자만 쓸 것이 아니고 부모나 지인에게 한 장 씩 주다 보면 금방 다 써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구매하려는 마스크 품질이 미덥지 못하거나 사이즈가 안 맞을 것이 걱정된다면 적게 사서 한 번 써 본 후에 대량으로 사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하이가드방역마스크후기


KF94

하이가드(HIGHGUARD)에서는 하이가드 황사마스크와 하이가드 방역마스크가 있다. 황사마스크는 KF80마스크, 방역마스크는 KF94마스크이다. KF80은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이상 차단해준다는 의미이고, KF94는 0.4㎛(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미세입자를 94%이상 차단해준다는 의미이며 KF99는 0.6㎛ 크기의 미세먼지 입자를 99%이상 차단해 준다는 의미이다. 여기서 'KF'는 Korean Filter의 약자로 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지수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의 인증 등급을 나타낸다. 미세먼지의 기준은 PM10, 즉 10㎛이하의 미세입자를 말하고, 초미세먼지는 PM2.5, 2.5㎛이하의 미세입자를 말하기 때문에 0.6㎛크기나 0.4㎛크기를 기준으로 한 KF80, KF94, KF99 제품 모두 괜찮지만 개인적으로는 KF94를 선호한다. 그러나 숫자가 높아지면 마스크 성능이 올라가는 반면에 숨쉬기가 불편할 수 있다. 따라서 폐 기능이나 호흡 기능이 약하여 KF94 착용이 힘든 아동이나 노약자, 비염환자, 심장질환환자 등은 KF80이 좋을 수 있고, 이마저도 힘든 경우에는 의료진과 상의가 필요할 수 있다. KF99는 보통 독성이 강한 물질을 취급하는 산업 현장 등에서 사용한다.




미세먼지마스크100매


블랙(검정) 마스크

원래는 이전까지 미세먼지 마스크를 고를 때 색상은 고려하지 않았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미세먼지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차단하기 위해 쓰는 것이다 보니 패션보다는 기능이 우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요즘 블랙 마스크가 대세이기도 하고 와이프가 블랙 미세먼지 마스크를 사용하고 싶다고 해서 처음으로 색상을 검정으로 구매했다. 색상만 바뀐 것이니 따로 기능적이 추가가 되거나 빠지는 것은 없다. 색상만 블랙이다. 스타일 자체는 흰색보다 검은색이 좀 더 낫다. 하지만 미세먼지 마스크들은 이미 디자인 자체가 그다지 스타일리시 또는 패셔너블 하지 않기 때문에 스타일에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볼 때 스타일 면에서는 화이트 보다는 블랙이 훨씬 나은 것 같다. 처음에 구매할 때에는 가격 면에서는 화이트가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조금 아까운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블랙을 써 보니 왜 사람들이 블랙을 선호하는지 알 것 같다.


미세먼지블랙마스크


하이가드 방역마스크 대형 크기

마스크 자체의 크기는 꽤 큰 편이다. 마스크(대형) 사이즈는 얼굴이 큰 사람들도 편하게 착용할 수 있을 만큼 크다. 기존에 쓰던 다른 미세먼지 마스크에 비해서도 사이즈가 크다. 상당수의 미세먼지 마스크들은 얼굴에 딱 붙거나 꽉 끼는 경우가 많아서 개인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나서 시간이 흐를 수록 귀가 아픈 경우가 많았다. 하이가드 방역마스크는 사이즈 면에서는 확실히 큰 편이라서 그런지 오래 착용해도 편하다. 내가 그동안 사용했던 일반적인 대형 미세먼지 마스크들에 비해서 크기가 컸다. 마스크의 크기가 너무 크면 누설률(마스크와 얼굴 사이 틈으로 공기가 새는 비율)이 클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공기가 세는 느낌은 없었다. 하지만 와이프는 확실히 마스크가 커서 헐렁하다고 했다. 그래서 와이프는 마스크 끈을 매듭 지어서 착용하곤 했다. 얼굴이 작으면 마스크가 클 수도 있어서 끈을 매듭 지어서 사용해야 할 수도 있다. 얼굴이 작은 사람이나 머리가 작은 사람, 여성 등은 마스크가 클 수도 있으니 구매할 때 이 부분을 고려해야 할 것 같다.




미세먼지마스크끈


1매입 vs 5매입

미세먼지 마스크들은 1봉 당 1매 씩 포장되어 있는 것이 있고 1봉 당 여러 개가 함께 포장되어 있는 것이 있다. 5매 씩 들어있다고 해서 불편한 것은 아니지만 1매씩 있는 것이 사용하기도 편하고 위생적으로 좋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과대포장으로 생각할 수도 있고 쓰레기가 많이 나온다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기는 하다.(어차피 비닐 재활용이긴 하지만) 하이가드 방역마스크는 1매씩 포장되어 있다.


미세먼지마스크대형


저렴한 미세먼지 마스크

이것보다 저렴한 제품이 있을 수 있지만 내가 구매한 날 기준으로는 가격이 저렴하고 가성비가 좋은 편이었다. 화이트는 정말 저렴했고, 블랙도 싼 편이었다.




총알배송

미세먼지가 심하고 주문이 밀리면 오래 기다릴 수도 있지만, 난 운이 좋은 건지 정말 말 그대로 총알배송으로 왔다. 주문하고 나서 20시간도 안 돼서 도착했다. 전에 쓰던 미세먼지 마스크가 아직 남아있어서 빨리 온 것이 큰 의미는 없었지만 다들 공감할 것이다. 아무래도 배송이 빠르면 기분 좋다.


스크 끈

마스크를 오래 쓰다 보면 나는 면 마스크이든지 미세먼지 마스크이든지 오래 쓰고 있으면 답답한 느낌이 싫긴 하지만 그보다 가장 크게 와 닿는 것은 귀가 아프다는 것이다. 보통 귀가 조이는 느낌이 크다. 하이가드 방역마스크 KF94는 오래 써도 귀가 아프지 않았다. 귀를 편안하게 감아준다. 귀에 걸 때 사용하는 끈이 유연하게 잘 늘어나는 편이다. 반대로 생각하면 얼굴이나 머리가 작은 사람은 헐렁한 느낌이 들 수도 있다.

미세먼지마스크앞면


숨쉬기/착용감

마스크의 면적이 꽤 넓은 편이다. 면적이 넓어서 인지 개인적으로 확인해본 바로는 누설률은 전에 사용했던 미세먼지 마스크와 별로 다를 것이 없는데도 불구하고(식약청인증 KF94이니 실제로도 어차피 비슷하기도 할 것이고) 숨쉬기가 훨씬 편한 느낌이다. 면적이 넓고 공간이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숨쉬기는 물론이고 앞서 말한 것처럼 전에 쓰던 제품들에 비해 착용감이 좋았다.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는데 편한 느낌이다.




미세먼지 마스크 물방울 맺힘 현상

지금까지 다른 KF94 미세먼지 마스크를 썼을 때는 마스크가 축축해지는 경우가 있긴 했지만 물방울이 맺히는 경우는 없었던 것 같다. 그런데 하이가드 방역마스크를 쓴 후에는 마스크를 쓰고 돌아 다니다 보면 마스크 안쪽에 물방울이 맺히는 경우가 있었다. 이유가 궁금해서 이에 관해 검색해 보니 KF 수치가 높은 마스크의 경우 마스크 내의 공기가 바깥의 찬 공기와 만나 물방울이 맺힐 수 있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을 때마다 물방울이 맺히곤 했다. 날씨가 따뜻한 날에 착용했을 때는 다른 미세먼지 마스크 제품을 쓸 때와 별반 차이가 없었다. 어쨌든 그만큼 차단은 잘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미세먼지마스크내부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 남기기
◀ PREV 1···343536373839404142···53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