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웰킵스 KF94 100매 미세먼지 마스크 후기(스마트황사방역마스크)

by 아기뼝아리 2019. 3. 16.

웰킵스 KF94 100매 미세먼지 마스크 후기(스마트황사방역마스크)


웰킵스마스크후기


웰킵스 스마트황사방역마스크 

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미세먼지 마스크를 구매했다. TV홈쇼핑에서도 자주 볼 수 있고, 인터넷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웰킵스 스마트황사방역마스크 KF94 100매다. 검은색이 스타일적인 측면에서 더 좋고 인기가 많은 편이지만 흰색 마스크가 저렴해서 저렴한 것으로 구매했다. 총 100개를 구매했고 90개 정도를 사용하고 10개정도가 남았을 무렵에 쓰는 후기이다.




웰킵스


KF80, KF94, KF99?

KF라는 것은 Korean Filter의 약자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받았다는 등급을 나타낸다. 뒤의 숫자는 차단율을 가리킨다. 94라는 것은 94%의 차단율을 의미하는 것이다. 마스크 종류에는 KF80, KF94, KF99가 있다. KF80 등급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이상 차단한다는 의미이고, KF94 등급은 평균 0.4㎛ 크기의 미세입자를 94%이상 차단한다는 의미이며, KF99 등급은 평균 0.4㎛ 크기의 미세입자를 99%이상 차단한다는 의미이다. 그렇게 본다면 KF99가 최고의 마스크라고 볼 수 있으나 차단율이 높을 수록 숨쉬기도 불편해지고, 가격도 비싸진다. (참고로 10㎛이하의 먼지를 초미세먼지(PM10)이라고 하며 2.5㎛이하의 미세먼지를 초미세먼지(PM2.5)라고 한다.) 따라서, 황사, 미세먼지등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보통 KF80 또는 KF94 마스크를 사용한다. 각 마스크에 대한 정보는 식약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웰킵스kf94


안면부 흡기저항, 누설률

마스크를 쓰기 싫어하거나 미세먼지 마스크를 쓰지 않으려는 사람 중에는 안면부 누설률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안면부 누설률은 얼굴과 마스크 틈새로 공기가 새는 비율을 말한다. 이는 마스크와 안면부 사이의 틈으로 어차피 미세먼지가 들어오기 때문이다. 물론, 차단 등급이 높을 수록 누설율이 낮다. 그러나 사람들의 얼굴과 얼굴형은 각각 다르기 때문에 KF80등급의 누설률 25%이하, KF94등급의 누설률이 11%이하이지만 실제로는 누설율은 이보다 더 높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최대한 잘 밀착해서 쓰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누설률이 있더라도 미세먼지 마스크를 쓰고 안쓰고의 차이는 엄청나다. 결론적으로 미세먼지 마스크를 쓰는 것이 백번 낫다. 그리고 안면부 흡기저항은 숨을 얼마나 잘 쉴 수 있는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KF80이 KF94보다 숨쉬기는 편하지만, 답답해도 KF94가 차단률이 높기 때문에 KF94를 선택했다. 노약자나 어린이, 폐나 심장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성능이 좋은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웰킵스정면


미세먼지 마스크

개인적으로 답답한 것을 싫어해서 마스크 쓰는 것을 꺼리는 편이다. KF94는 KF80에 비해 차단율이 높은 만큼 꽤 답답한 편이다. 그래서 마스크를 사고도 처음에는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가 '매우 나쁨'일 때에만 마스크를 쓰곤 했다. 미세먼지가 매우 나쁨이면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에 평소 둔감한 사람들도 공기가 뭔가 좋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나 역시도 둔감한 편이나 대기의 질이 매우 좋지 않은 날은 몸이 반응하곤 한다. 처음에는 목이 칼칼하고, 심한 경우 마른 기침이 나기도 했다. 하지만 웰킵스 KF94마스크를 쓰고 나서는 그런 것을 느끼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 미세먼지 수준이 '나쁨'에도 쓰게 되었고, 요즘에는 미세먼지 보통 때에도 바깥 활동이 많은 경우에는 마스크를 쓰는 편이다. 그래서 이제는 개인적으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보통 중에서도 수치가 낮을 때나, '좋음'을 제외하고는 미세먼지 마스크를 쓴다.




웰킵스철사


사이즈, 색상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미세먼지 마스크의 사이즈는 보통 대형과 소형이 있는데, 남자의 경우, 대형을 사용하면 되고, 어린이나 얼굴이 작은 여성의 경우에는 소형을 사용한다. 보통 성인이면 거의 대형을 구매하면 되는 것 같다. (그래도 오래 착용하면 귀가 아프다.) 색상은 생각없이 화이트를 샀는데, 기능성만 생각하면 화이트나 블랙이나 상관이 없지만, 확실히 블랙이 멋있다. 그래도 화이트가 저렴해서 화이트를 샀는데, 이번에 새로 살 때는 블랙으로 구매했다. 그래봐야 미세먼지 마스크는 패션이랑은 크게 상관없는 듯 하지만... 어쨌든 아래와 같이 5개씩 들어 있다.




웰킵스5매입


착용

미세먼지 착용법은 마스크를 포장하고 있는 겉면에 보통 상세히 나와 있다.

① 마스크를 코와 턱에 감싸도록 안면에 맞춘다.

② 머리끝을 고리에 걸어 위치를 고정시킨다

③ 양 손의 손가락으로 코밀착 부분이 코에 밀착되도록 클립을 눌러 준다.

④ 양손으로 마스크 전체를 감싸고 공기 누설을 체크하면서 안면에 밀착되도록 조정한다.


마스크착용법


아쉬운 점 - 불량률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가 극성일 때가 많아서 여유 있게 쓰려고 웰킵스 스마트황사방역마스크 KF94 100매짜리를 구매했는데 불량품이 너무 많았다. 마스크 질의 불량은 아니고, 모두 동일한 불량으로 귀에 걸 때 필요한 끈이 한 쪽이 없는 것이 너무 많았다. 마스크라는 것이 한 쪽 걸이만 없어도 사용할 수가 없다. 100 매라는 것이 5개들이 20봉지인데, 1봉지당 0개~5개까지 불량품이 있었다. 대략 불량률이 15%정도 되는 것 같다. 100개를 샀는데 15 개 정도를 쓸 수 없는 것이다. 초반에 뜯은 봉지에서 불량품을 발견했다면 바로 반품을 시켰을 건데, 한참 사용하다가 불량품이 나와서 반품을 시키려니 시간이 많이 지나서 반품하기도 애매하고 귀찮기도 했다. 심지어 5개들이 1 봉지 전체가 불량인 경우를 발견했을 때는 짜증이 많이 났다. 양호한 제품을 사용할 때에는 완전 만족했지만, 불량이 많았다는 사실은 웰킵스 미세먼지 마스크의 재구매를 망설이게 했고, 결국 지금은 다른 회사 제품 미세먼지 마스크를 주문한 상태다.




웰킵스불량


만족

불량품이 다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제품은 KF94답게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꽤 잘 차단해 주는 것 같다. 얼굴에도 잘 밀착되는 편이다. 쓰고 안쓰고의 차이가 너무 현격하게 차이가 나서 안 쓸 수가 없다. 특히, 미세먼지 수준이 나쁨이거나 매우 나쁨이라면 마스크 착용 여부에 따라 몸이 느끼는 것이 크게 다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해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심했을 때 많은 도움이 되었다. 비록 많은 불량품으로 인해 다른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지만 내가 운이 없을 수도 있는 것이고 전체적으로는 만족했다는 후기로 마무리 한다. 


2019/03/06 - [알쓸신잡/생활정보] - 미세먼지 위험성, 미세먼지로 인한 질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