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유의 종류와 효능, 오일의 종류와 효능

식용유의 종류와 효능, 오일의 종류와 효능


오일의 종류 이미지


카놀라유


카놀라유는 유채꽃 씨로부터 추출해 낸 기름으로, 순수한 카놀라유는 오메가3와 불포화 지방산 등 몸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발연점이 높아 튀김 요리에도 매우 적합한 오일이다. 카놀라유의 효능으로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을 개선하여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순수한 카놀라유에는 독성이 있어 이를 먹을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들기 위해, 정제, 탈취, 표백등의 과정을 거쳤고, 유전적으로 변이된 품종 (GMO) 을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히 밝혀진 바는 아니나, 신장, 간, 신경 체계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겠다.




포도씨유


포도씨유는 포도씨를 압착해서 기름을 짜 내는 방식으로 만든 오일이며, 유전적으로 변이된 품종을 사용하지도 않으며, 비타민 E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포도씨유의 효능으로는 노화방지, 콜레스테롤 개선 등이 있다. 또한 포도씨유는 발연점이 높아 튀김, 부침 등 여러 요리에 적합하다.

그러나 포도씨유를 과잉 섭취하면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콩기름


콩기름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식용유로, 튀김요리 빼고는 무난하게 모든 요리에 사용 할 수 있는 식용유이다. 콩기름의 효능은 피부미용, 콜레서테롤 개선, 성인병 예방 등이 있다.

그러나 콩기름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콩기름의 영양성분은 많이 훼손되고, 순수한 기름만 남게되는 경향이 있으니, 몸에 좋은 기름이라고 하기는 힘드나, 뭐 엄청 해롭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없다.




옥수수유


옥수수유도 발연점이 높은 식용유 중 하나로, 튀김요리로 사용이 가능하고, 올레산, 리놀렌산, 비타민 E 등이 풍부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옥수수유도 GMO (유전자 변이시킨 작물) 제품이며, 과잉섭취시 오히려 동맥경화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자.


해바라기씨유


해바라기씨유


해바라기씨유도 발연점이 높아서 튀김 등 각종 요리에 적합하며, 불포화지방산과 레시틴이 풍부하여 노화 예방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정제 방식이 아닌 압착 방식으로 추출한 해바라기씨유는 드레싱으로도 적합하다.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 오일은 발연점이 높아 드레싱부터 튀김까지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 식용유로, 불포화 지방산, 식이섬유,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그리고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으로는 다이어트,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혈과 청소, 고혈압, 고지혈증 예방, 눈 건강, 노화방지, 피부미용 등이 있다.

그러나 아보카도 오일은 산패될 우려가 있으므로, 직사광선과 공기 노출을 최대한 피하여 보관해야 한다.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 이미지


올리브유에는 비타민 E,  불포화 지방산, 폴리페놀 등의 몸에 이로운 성분이 듬뿍 들어있으며, 올리브유의 효능은 항암효과, 심장병 예방, 노화방지, 피부 미용, 면역력 향상, 염증 완화 등이 있습니다. 특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정제되지 않아 올리브유의 영양소를 그대로 보존하여 가장 품질이 좋은 올리브오일입니다. 

올리브오일은 발연점이 낮아 주로 드레싱이나 소스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지만, 퓨어올리브유는 정제된 올리브 오일로, 튀김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러플 오일


트러플오일은 보통 엑스트라버진올리브유에 트러플 향을 가미하여 만든 오일로, 트러플의 풍미를 살리기 위해 만든 것이다. 즉 엑스트라버진올리브유 99% 에 트러플 향 1%라고 보면 된다. 여기서 트러플향을 낼 때, 향만 넣는 경우가 있고, 실제로 트러플을 넣는 경우가 있다. 물론 후자가 훨씬 비싸다.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 이미지


코코넛 오일은 할리우드 여배우들의 몸매 유지 비결로 알려져 인기를 모았는데, 코코넛 오일의 효능은 노화방지, 보습효과, 피부미용, 머릿결 개선, 뇌질환 개선, 다이어트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일부 과학자들은 코코넛에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너무 많기 때문에 심장병,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하니, 하루에 3 스푼 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참기름과 들기름




참기름과 들기름은 각각 참깨, 들깨를 원료로 하고 있으며, 정제되지 않은 기름으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 하다. 참기름의 효능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관을 청소하며, 결과적으로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병, 뇌졸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들기름의 효능은 간 건강을 개선하며, 노화를 방지하고, 뇌 기능을 향상 시키기도 한다.

참기름과 들기름은 둘 다 발연점이 낮아 볶음 요리로는 적합하지 않다. 참기름은 실온 보관하는 것이 좋고, 들기름은 산패될 수 있고 유통기한이 짧으므로 냉장 보관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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