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정보

보리차의 효능, 부작용 없는 차,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by 아기뼝아리 2019. 3. 16.

보리차의 효능, 부작용 없는 차,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요즘 음식에 대한 포스팅을 하면서, 그리고 남편이 이번에 건강 검진을 받으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를 찾고 있던 중, 부작용이 없는 차라고 알려진 보리차에 관심이 생겨, 이렇게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어릴 때는 물 대신 보리차를 주로 마셨는데, 보리차가 특별한 효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 해본 적 없기에, 감탄하면서 글을 쓰는 중입니다. 그러면, 우리에게 너무 나도 친숙한 보리차의 효능을 알아 보겠습니다.


보리차의 효능 이미지


1.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보리차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이유는, 보리 속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 이라는 물질 때문 입니다. 베타글루칸은 나쁜 지방에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증 등을 예방합니다.




2. 변비 개선


보리차가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보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 때문입니다. 장 건강을 알 수 있는 척도가 변비 여부 라는 말도 있는데, 식이섬유가 장을 구석 구석 청소하여 숙변이 빠지도록 도와 줍니다.


3. 항암작용


보리차가 항암 작용을 한다고 말 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앞에서 언급한 보리 속의 베타글루칸과 폴리페놀 때문입니다. 베타글루칸과 폴리페놀은 항암 효과가 있는데, 특히 장을 깨끗이 청소해 주기 때문에, 특히 중년 남성들이 언제나 걱정하는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해독 작용


보리차는 몸 속의 독소를 밖으로 배출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장에 들어있는 해로운 독소 뿐 아니라, 혈관 속의 독소를 배출해 주어, 여러가지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5. 노화 방지


보리차가 노화 방지에 좋은 이유는 위에서 언급 했듯이, 불순물을 제거하고 방지하는 성분 때문인데, 그 중 또 하나는 폴리페놀이라는 물질입니다. 이는 황산화 효능, 노화 방지 효능 뿐 아니라, 중성지방을 배출하여 혈관 건강을 유지해 주기도 합니다.




6. 피부 개선


보리차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와 해독 작용물질은 피부 톤을 맑게 하고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보리차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7. 항균작용


위에서 언급한 베타글루칸은 다당류로, 몸의 각종 염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구강염, 위염, 장염 등의 염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8. 위 건강 개선


염증을 개선하는 기능을 하는 보리차는 특히 위의 점막을 재생하고 보호하여, 위염 또는 위궤양을 예방하고 개선하여, 위 건강을 향상 시킵니다.


9. 다이어트


보리차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배변 활동과 지방 배출 및 독소 배출을 도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10. 면역력 향상


보리차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의 면역 체제를 향상 시켜, 면역 세포인 대식세포 또는 자연 살해 세포 등을 활성화 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리차는 부작용이 없는 차




베타글루칸은 지금까지 특별히 알려진 부작용이 없으며, 가장 안전한 식품에 속합니다. 그래서 물 대신 보리차를 마실 수 있는 것이겠죠? 어릴 때 배가 아프면 보리차에 밥을 말아 김치와 먹으면 낫곤 했는데 (물론 개인 차가 있을 수 있으니, 따라하지는 마세요^^) 그게 다 이런 이유였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