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의 종류 (포도 품종에 따른 분류)
오늘은 일반적으로 많이 보이는 포도 품종에 따른 와인의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인은 그 종류도 많고, 뭔가 어려운 프랑스어로 된 이름이 많아서 고급스러워 보이기만 하지만, 찾아보면 중 저가의 좋은 와인도 많습니다. 하나씩 먹어 보고 자신이 좋아하는 와인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레드 와인은 미지근하게 고기와 함께, 화이트 와인은 차게 해산물과 함께 라는 공식이 있지만, 자신이 원하는 대로 마시면 가장 맛있는 와인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레드와인
1. 카버네 소비뇽 (Cabernet Sauvignon)
카버네 소비뇽은 타닌 함유량이 높고, 오래 숙성 시킬 수 있는 와인이 됩니다. 보통 오크나무 통에 오랫동안 숙성 시키는데, 오래 숙성 시키면 프루티한 맛이 강해지고 부케향이 나기도 합니다. 카버네 소비뇽은 프랑스 보르도 지역에서 많이 생산 되는데, 여기서 멜롯 또는 카버네 프랑과 섞어서 만들기도 합니다.
2. 멜롯 (Metlot)
멜롯은 단맛이 강하며 탄닌닌 함유량이 적은 편입니다. 보르도 지역에서는 멜롯을 다른 여러 종류의 포도 품종 와인과 섞어서 만들기도 합니다. 초콜릿, 민트향이 나는 멜롯은 오래 숙성시킬 수 없고, 숙성되면 허브향이 납니다.
3. 피노 누아 (Pinot Noir)
피노 누아는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에서 최고급 레드 와인으로 만들어지는 포도 품종입니다. 탄닌의 함량은 적은 편이며, 딸기, 체리, 장미 향과 트러플향 또는 흙냄새가 살짝 풍기는 풍부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가메 (Gamay)
가메는 주로 프랑스 부르고뉴의 보졸레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고, 와인으로 만들면 양조하여 바로 마실 수 있습니다. 매우 라이트하며 신선한 과일향이 나는 와인으로 차갑게 마셔도 좋은 레드와인입니다.
5. 쉬라즈 (Shiraz)
쉬라즈는 탄닌 함유량이 매우 높으며, 떫고 드라이한 강렬한 맛을 냅니다. 시큼한 맛은 덜 한 편이며, 알코올 도수가 높습니다. 가죽 향과 초콜릿 향이 나며, 호주 전 지역에서 생산됩니다.
6. 진판델 (Zinfandel)
진판델 와인의 원산지는 이탈리아로 알려져 있고, 미국 브랜드의 대표적 와인 품종이기도 합니다. 딸기향 또는 꽃향이 나고, 화이트와인, 로제와인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진판델은 여러가지 스타일의 와인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알코올 도수가 높은 편입니다.
7. 그르나슈 (Grenache)
그르나슈의 원산지는 스페인이며, 프랑스 남부 지역에서도 생산됩니다. 알코올 도수가 높고 매콤한 향이 나기도하며, 다른 와인과 섞어 만들기도 합니다. 특히 쉬라즈와 섞어 만들면 독특하고 강한 향의 와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8. 네비올로 (Nebbiolo)
네비올로는 이탈리아 피에모테 지방에서 생산 되며, 탄닌이 풍부하고 시큼한 맛이 강한 와인입니다. 감초향이 나기도 합니다. 네비올로 와인은 오래 숙성 시킬수록 향이 깊고 맛있어집니다.
9. 산지오베제 (Sangiovese)
산지오베제는 씁쓸한 맛에 진한 허브향과 과일향을 내는 와인을 만들어 냅니다. 오래 숙성시키지 않고 먹은 편이 맛있고, 파스타와 잘 어울립니다.
10. 카버네 프랑 (Cabernet Franc)
카버네 프랑은 프랑스 보르도 지역과 루와르 지역에서 많이 생산되며, 카버네 소비뇽 또는 멜롯과 섞어 보르도 와인을 만듭니다. 탄닌이 적게 들어있고 시큼한 맛은 강하지 않습니다. 약한 담배향, 계피향이 나며 끝맛은 블랙베리 향이 살짝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화이트 와인
1. 샤도네 (Chardonnay)
샤도네는 드라이한 맛으로 버터와 레몬향을 풍깁니다. 특히 오크나무 통에 숙성시킨 샤도네는 열대 과일향과 버터향이 납니다. 원산지는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이며, 세계 거의 모든 곳에서 재배되는 포도 품종입니다. 물론 지역마다 특색이 있습니다.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 특징을 가집니다.
2. 소비뇽 블랑 (Sauvignon Blanc)
소비뇽 블랑은 드라이한 맛으로 시큼하게 톡 쏘는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비뇽 블랑의 원산지는 프랑스의 루아르 밸리이며, 호주, 뉴질랜드, 미국 캘리포니아 등에서 생산됩니다. 소비뇽 블랑은 향이 강한 음식과 잘 어울립니다.
3. 세미용 (Semillon)
세미용은 프랑스의 보르도와 호주 헌터밸리 와인이 유명합니다. 보르도에서는 소비뇽 블랑과 세미용을 섞어서 만들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신 맛이 강하고 숙성되면 복숭아향이 진해집니다.
4. 슈냉 블랑 (Chenin Blanc)
슈냉 블랑은 떫은 맛이 느껴지는 드라이한 와인입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많이 재배되는 품종으로, 스파클링 와인을 만드는데 쓰기도 합니다.
5. 위니 블랑 (Ugni Blanc)
위니 블랑의 원산지는 이탈리아이며, 트레비아노라고도 불립니다. 신맛이 강하고 알코올이 낮은 편으로, 프랑스 일부 지역에서는 와인 이외에도 증류하여 꼬냑 등의 브랜디를 만들기도 합니다.
6. 리슬링 (Riesling)
리슬링은 새콤 달콤한 포도 품종으로 와인으로 만들면 사과, 꿀, 복숭아 향이 나는 와인이 됩니다.
7. 피노 그리 (Pinot Gris)
피노 그리는 회색이 도는 포도로, 드라이한 맛을 낼 수 있고, 약간의 탄 맛이 나며, 끝맛이 깔끔한 와인입니다. 뉴질랜드와 미국의 오리건주, 캘리포니아주에서 많이 생산 됩니다.
8. 뮈스카 (Muscat)
뮈스카는 양조하는 방식에 따라 여러가지 타입의 와인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와인이든 특유의 머스크 향이 나게 되며, 기본적으로 덜 시고 맛이 풍부합니다.
9. 게뷔르츠트라미너 (Gewurztraminer)
게뷔르츠트라미너로 만든 와인은 리슬링과 비슷하나 좀 더 드라이 합니다. 원산지는 독일 팔츠 지역으로, 뉴질랜드, 미국 캘리포니아, 오스트리아, 프랑스 알사스 지역 등에서 재배됩니다. 알콜도수가 높은 편이며 개성이 매우 강한 맛입니다.
10. 푸르민트 (Furmint)
푸르민트는 상큼하고 레몬향이 강한 와인을 만들어 내는 포도 품종으로, 헝가리의 유명한 와인인 토카이 와인이 매우 유명합니다.
'알쓸신잡 > 흥미로운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원두 고르는 법, 커피 원두 블랜딩 (0) | 2019.03.03 |
---|---|
탄생화, 탄생화의 꽃말 (0) | 2019.03.02 |
금의 종류 (로즈 골드, 화이트 골드) (0) | 2019.02.28 |
미국 50개 주 영어로 (50 states of US) (0) | 2019.02.23 |
1도, 2도, 3도 화상의 기준 (0) | 2019.0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