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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현대자동차 블루핸즈 하이테크센터 차이, 장단점

by 아기뼝아리 2024. 6. 21.

현대자동차 블루핸즈 하이테크센터 차이, 장단점

현대자동차에서 구매한 차량을 정비할 때는 블루핸즈 또는 하이테크센터를 가는 경우가 많다. 현대 간판을 달고 차량 서비스를 실시하는 블루핸즈와 하이테크센터의 차이점과 장점 및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블루핸즈-하이테크센터-차이

 

접근성과 예약 여부

현대 블루핸즈는 지역마다 많은 지점이 있어서 빠르게 갈 수 있다. 우리 동네만 해도 10분 이내에 갈 수 있는 블루핸즈가 무려 4곳이나 된다. 문제가 생기면 신속하게 대처가 가능하다는 뜻이다.

 

또한 블루핸즈는 사전에 예약을 하지 않고도 차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예약을 하지 않고 방문하면 상황에 따라 대기 시간이 발생한다. 참고로 나는 블루핸즈를 방문할 때 예약을 하지 않고 방문할 때가 많은데, 경험상 짧게는 20분 정도 대기했고 길게는 1시간 30분을 대기한 후에 차량 정비가 시작되었다.

 

약 1,300여 개에 달하는 현대 블루핸즈 서비스 네트워크에 비해, 현대 하이테크센터는 전국에 22개의 사업소를 보유하고 있다. 블루핸즈에 비해 사업소 수가 현저히 적으므로 접근성이 좋지는 않다. 서울에 3곳, 경기도에 3곳, 부산에 2곳 등 인구가 많은 대도시에도 직영 서비스센터 수가 그리 많지 않다.

 

 

무엇보다도 하이테크센터는 예약을 하지 않으면 서비스 이용 자체가 불가능하다. 예약을 하지 않고 그냥 방문했다가 입구컷당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현대자동차 하이테크센터에서 차량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예약이 필수다. 간혹 예약 없이 방문해서 서비스를 받았다는 사람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서비스가 불가능하니, 꼭 예약을 하고 방문하자.

 

접근성-좋은-블루핸즈
접근성-좋은-블루핸즈

 

예약 소요 시간

예약 방법은 블루핸즈와 하이테크센터 모두 ①인터넷 웹사이트와 ②현대자동차 - 마이현대 앱, ③전화 예약 등 총 세 가지 방법이다. 그리고 인터넷과 앱으로 하는 예약의 경우, 현재 날짜로부터 3 영업일 이후부터 2주 이내에만 가능하다. 예약을 하고 방문하려면 일단 최소 며칠은 기다려야 한다.

 

블루핸즈의 경우, 대부분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차량 정비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예약이 많은 경우라고 해도, 보통은 1주일 이내에 정비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특정 블루핸즈가 예약이 불가능하더라도 다른 블루핸즈에 예약을 하면 되므로 가까운 시일에 차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하이테크센터는 항상 예약이 꽉 차 있기 때문에 최소 한 달, 많게는 두 달 넘게 기다려야 자동차 정비를 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얼마 전에 브레이크 문제로 하이테크센터를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5월 3일에 전화하니 가장 빠르게 정비할 수 있는 날짜가 6월 10일이었다. 이 정도는 평범한 수준으로 두 달 이상 오래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하이테크센터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어플로 예약할 수 있지만 현재 날짜부터 2주 이내에 예약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냥 처음부터 전화로 예약하는 것이 낫다. 현대자동차 서비스예약센터 전화번호는 080-600-6000이다.

 

고객-라운지
하이테크센터-고객-라운지

 

★하이테크센터 예약 방법, 팁

빠르게 전화로 예약하는 게 낫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예약이 안 된다고 포기하지 말고, 현대자동차 서비스예약센터로 전화 예약하면 바로 2주 후의 날짜도 예약할 수 있다.

 

다른 센터 예약 일정을 확인하자

조금이라도 빠르게 차량 서비스를 받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방법이다. 서울 하이테크센터(남부, 동부, 북부) 대신에 경기도 하이테크센터(고양, 수원, 시화)를 방문하거나, 부산 하이테크센터(부산, 사상) 대신에 경남 하이테크센터(서부산, 창원)를 방문할 수도 있다. 현대자동차 서비스예약센터로 전화해서 자신이 갈 수 있는 지역 중에 가장 빠르게 차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을 예약하면 된다.

 

 

예약 취소를 노리자

하이테크 센터는 기본적으로 예약이 한 달이상 꽉 차 있다. 따라서 예약을 취소하면, 차량 서비스를 받기 위해 또 오랜 시간을 대기해야 한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이 웬만하면 예약 취소를 하지 않는 편이다.

 

그러나 확률이 낮더라도 최대한 빠르게 하이테크센터에서 차량 정비를 받고 싶다면, 매일 전화를 하거나 자주 어플을 확인해서 예약 가능한 날짜를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정말 운이 좋아야 가능한 경우이므로 이 방법을 추천하지는 않는다.

 

하이테크센터-내부
하이테크센터-내부

 

운영 방식

블루핸즈는 개인사업자가 현대자동차와 협력 계약을 맺고 운영하는 방식이다. 블루핸즈 네트워크 안에 있는 민간 정비업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블루핸즈에는 전문 블루핸즈와 종합 블루핸즈가 있다. 기술력과 장비의 수준은 하이테크센터 > 종합 블루핸즈 > 전문 블루핸즈 순이다.

 

전문 블루핸즈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부분의 블루핸즈가 여기에 해당된다. 보증수리 및 단순 일반 정비가 가능하며 접근성이 좋아 단순 소모품 교환 등 간단한 차량 서비스를 이용할 때 편하다.

 

종합 블루핸즈

전문 블루핸즈의 상위 호환 개념으로, 판금, 도장, 엔진 작업은 물론, 사고 수리까지 가능한 블루핸즈이다. 대부분의 차량 수리가 가능한 곳이다. 규모 면에서도 종합 블루핸즈가 전문 블루핸즈에 비해 큰 편이다.

 

하이테크센터

가장 높은 기술력과 최신 장비를 보유한 곳이라는 특징이 있다. 종합 블루핸즈에서 할 수 없는 수리도 담당해서 처리한다. 현대자동차에서 직접 운영하는 직영 서비스센터로, 그곳에서 근무하는 정비사는 모두 현대자동차 직원이다. 현대자동차 하이테크센터라는 이름으로 바뀐 것은 불과 몇 년 전의 일이다. 이전에는 현대자동차 직영 서비스센터 또는 직영 사업소 등으로 불렸다.

 

 

편의시설

블루핸즈나 하이테크센터를 방문하게 되면 자동차 정비 내용에 따라 짧게는 몇 분에서 길게는 몇 시간까지 기다리게 된다. 그러다 보니 차량을 정비하는 동안 고객이 대기하는 라운지도 매우 중요하다.

 

고객라운지 측면에서 블루핸즈와 하이테크센터를 비교해 보면, 하이테크센터의 압승이다. 일단 하이테크센터는 전체적인 규모가 커서 대기하기도 편하고 다양한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시간을 보내기도 좋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블루핸즈의 고객 라운지가 불편한 것은 아니며 지점에 따라 좋은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곳도 있다.

 

또한 지점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안마의자, 무료 음료 제공, 여성 전용 휴게실, 간단한 놀이시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제공한다. 전체적으로 시설이 깔끔하므로 기분 좋게 기다리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하이테크센터-고객-라운지
하이테크센터-고객-라운지-내부

 

비용 및 공임

일반적인 공임 또는 서비스 비용이 하이테크센터 > 블루핸즈 > 일반 공업사 순이다. 다만 하이테크센터의 경우, 과잉 정비나 불필요한 부품 교체 등과 같은 눈탱이를 맞는 일도 없고 필요한 정비만 한다고 알려져 있어 차량 정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그래서 비교적 많은 비용이 듦에도 불구하고 현대자동차 차주들에게 인기가 높다. 나 역시 하이테크센터의 정비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현대자동차 블루핸즈와 하이테크센터의 차이,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부산 하이테크 센터 이용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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