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생활정보

KT 인터넷 TV 재약정 후기 및 과정

by 아기뼝아리 2024. 5. 28.

KT 인터넷 TV 재약정 후기 및 과정

인터넷과 티비를 결합해서 사용할 때는 대부분 3년 약정을 한다. 그리고 혜택을 받기 위해 통신사를 바꾸는 것이 일반적이다. KT 인터넷과 TV를 결합해서 쓰다가 재약정한 상세 과정과 해지방어 후기를 소개한다.

 

kt-재약정-후기
kt-재약정-후기

 

TV 고장

2017년에 장만했던 LG 55인치 LED TV가 차츰 화면이 어두워지더니 결국에는 액정까지 맛이 가버렸다. 다른 집에 비해 평소 티비 시청이 잦은 터라 나의 예상보다는 그리 오래 쓰지 못한 것 같다. 그래서 7년 만에 티비를 교체해야 할 상황이 생겼다. 참고로 결론부터 말하면 나는 티비를 바꾸려고 KT 인터넷과 티비를 재약정했다.

 

티비 교체

요즘 티비 가격이 만만치 않다. 그렇다고 좀 더 저렴하게 사려고 스펙을 낮추는 것도 그다지 만족스럽지는 않다. 큰 티비를 작은 티비로 바꾸는 것, 대기업 티비를 중소기업 티비로 바꾸는 것, 티비 화질을 낮추는 것, 모두 다 쉽지만은 않다. 이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약정이 끝난 TV와 인터넷 통신사를 교체하는 것이다.

 

 

TV 인터넷 교체

약정이 끝난 인터넷, TV를 바꾸면 현금이나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하지만 이것을 사은품으로 대체하여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생각보다 그렇게 많지는 않다. 티비와 인터넷을 3년 약정하면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은품이 바로 TV이고, 그 외 필요한 가전제품으로 받아도 무방하다.

 

TV vs 상품권(현금)

물론, 현금이나 상품권을 받아서 티비를 살 수도 있지만, 자신이 필요한 것이 티비라면 그냥 돈보다 티비로 받는 것이 더 낫다. 돈보다 실물로 받는 것이 실제 혜택 금액이 더 커지기 때문이다. 물론 자신이 원하는 티비 스펙이나 어떤 특정 모델이 있거나, 그것이 저렴한 제품이거나 고스펙의 제품이라면 돈으로 받아서 그것을 사는데 보태는 것이 나을 수는 있다. 하지만 단순히 티비가 필요한 경우에는 웬만하면 티비 사은품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만족도가 높은 KT

인터넷

SK 인터넷이나 LG 인터넷을 쓰고 있는 사람들도 인터넷 품질에 대한 부분은 KT가 최고라는 점은 모두 인정할 것이다. 나는 케이티 인터넷을 약 15년 간 별다른 문제 없이 잘 사용했고 속도에 관한 부분에 대해 실망했던 적이 없었다. 또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보통 1~2시간 이내에 출동기사가 빠르게 출동해서 해결해 주었다. 지인에게 물어보더라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모두 공감했다.

 

 

TV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 나는 KT가 LG나 SK에 비해 티비 채널 찾는 방식이 좀 더 편했고, 채널도 좀 더 다양하게 볼 수 있어 만족스러웠다. 그리고 평소에 크롬캐스트를 연결해서 OTT를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리모콘이나 셋탑박스가 그렇게까지 중요하지는 않았다. 다만 자신이 어떤 점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TV는 만족도가 높은 회사가 다를 수 있다.

 

이처럼 나는 개인적으로 케이티가 인터넷과 티비 모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무선은 SK, 유선은 KT라는 인식이 퍼져 있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그렇다 보니 통신사를 바꾸고 싶지 않았고 지인들의 다양한 경험담이나 후기도 나를 망설이게 만들었다.

 

SK나 LG에서 KT로 바꿔서 후회하는 사람은 보지 못했지만, KT에서 다른 곳으로 바꿔서 후회하는 사람은 많이 봤다. 새 티비가 필요했지만, 아무래도 더 중요한 것은 인터넷 품질이라서 다른 곳으로 바꾸는 것이 부담스러웠다. 그래도 티비가 필요했기 때문에 새 약정을 고려할 수 밖에 없었다.

 

약정 vs 재약정

인터넷과 티비를 KT로 쓰고 싶었지만, 재약정에 비해서 새 약정이 훨씬 혜택이 좋았다. 그리고 KT 인터넷 티비 약정 혜택보다 LG 인터넷 티비 약정 혜택이나 SK 인터넷 티비 약정 혜택이 훨씬 좋다. 결합 약정 사은품만 해도 LG나 SK는 대기업 TV를 주고 KT는 중소기업을 준다. 물론 비싼 상품을 가입하면 사은품도 좋아지지만 요금도 올라간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통신사별 혜택의 차이가 꽤 크다고 할 수 있다.

 

 

대개 티비와 인터넷을 약정할 때는, 현재 사용 중인 티비나 인터넷을 새로운 곳으로 옮겨서 새 약정을 하는 것이 좋다. 사실 통신사 입장에서는 약정이나 재약정이나 크게 다르지도 않을텐데 재약정은 새 약정에 비해 조금은 천대 받는 느낌이 강하다. 그래서 아래에서 언급하겠지만 해지방어를 이용하는 것이 필수다.

 

참고로, 각 통신사에 상담을 해 보니 내가 지금과 동일한 티비와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SK나 LG는 80만원이 넘는 삼성 50인치 최신형 티비를 사은품으로 준다고 했다. 물론 상품권으로도 받을 수 있으며, 인터넷 가입업체를 통하면 현금으로 받을 수도 있다. 다만 나는 티비가 필요했기 때문에 티비를 기준으로 약정을 알아봤다.

 

해지방어

보통 재약정을 하려는 사람들은 해지방어를 이용해서 하는 경우가 많다. 해지방어는 각 인터넷 회사마다 고객이 해지를 하려고 할 때 해지를 하지 못하도록 재약정으로 인한 추가적인 혜택을 주는 것이다.

 

나는 이미 인터넷과 티비를 다른 곳으로 옮기려고 마음을 먹었지만 약정이 끝났는지 확인하고 해지방어 조건도 들어볼 겸 해서, 실제 약정을 하기 전에 먼저 100으로 전화해서 KT 고객센터와 통화를 했다. 다음은 KT 고객센터와의 대화 내용이다.

 

 

[나] KT 인터넷과 티비를 해지하려고 남은 약정이 없는지 확인하려고 전화했습니다.

 

[상담원] 관련부서로 바로 연결해드리겠습니다.

 

상담원은 바로 관련부서로 연결해주었다. 추측건대 관련부서가 아마도 해지방어팀일 것이다.

 

[KT] (몇 가지 개인정보 확인 후) 약정이 끝났는지, 해지 시 위약금은 없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제가 조회하는데 시간이 좀 걸려서 그러는데 혹시 고객님께서 인터넷과 티비는 해지를 고려 중인 사유가 무엇인가요?

 

조회하면서 시간이 걸린다면서 조회는 하지 않고 뜬금없이 해지 사유를 물어보는 걸 보고 해지방어라고 확신했다.

 

[나] 집의 TV가 고장이 났는데, 통신사를 바꾸면 TV를 준다고 해서요.

 

[KT] 다른 통신사의 가입 TV 사은품 제공 때문에 그러시군요. 알겠습니다. 그럼 잠시만 기다려 주시겠습니까?

 

그렇게 통화 대기음을 들으며 약 20초 동안 기다렸다.

 

[KT] 고객님,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고객님의 기본 약정 기간은 끝났구요. 기본 약정에 대한 위약금은 없는데 올해에 인터넷 위치 변경을 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러고 보니 얼마 전에 집의 가구 배치를 바꾸면서 인터넷 위치를 거실에서 안방으로 바꿨다.

 

[KT] 그때 기사님 방문비 11,000원은 오래 쓰셔서 면제가 되었는데 1년 이내 해지하면 위약금으로 나오다 보니까 그것에 대한 위약금만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티비를 해지하면 이런 소액까지도 돌려받는구나 싶었다. 아니 그렇다기 보다는 탈퇴를 막는 차원일 것이다.

 

[KT] 고객님께서 약정기간이 끝나셨다 보니까 지금 안내해드리는 정책이 오늘까지는 유효하고 내일부터는 축소 및 변경이 될 수도 있는대요.

 

기본적인 안내 사항인 동시에 해지하려는 고객을 조급하게 만들려는 멘트라고 생각했다. 홈쇼핑의 매진 임박과 같은 느낌이다.

 

 

[KT] 만약에 저희 쪽으로 인터넷과 티비 새롭게 3년 약정 시에 저희 같은 경우에도 아남 50인치 TV라고 해서 사은품으로 제공해 드릴 수 있는 대상이시더라구요. 그리고 카드제휴를 통해 더 많은 할인도 가능하니 좋은 결정 부탁드리겠습니다. 해지를 하시게 되면 위약금도 소액이지만 내셔야 되고, 다른 통신사에 신규 가입을 하게 되면 설치 비용이 5~6만원 정도 발생하게 됩니다.

 

[나] 아남 TV요?

 

아무래도 중소기업이고 LG나 삼성 제품만 오랫동안 썼던 터라 일단은 마음에 들지 않았다.

 

[KT] 아니면 삼성 50인치 TV도 가능하십니다. 현재 500메가 인터넷을 1기가 인터넷으로 변경을 하시면 요금은 상승하지만 삼성 50인치 TV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비교를 해 보시고 좋은 결정 부탁드립니다.

 

그래도 나는 KT 인터넷과 KT 티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기 때문에 티비가 생긴다면 굳이 통신사를 바꾸고 싶진 않았다. 그래도 무턱대고 받기 보다는 그 티비가 어느 정도의 스펙인지는 확인해야 했다.

 

[나] 그러면 아남TV 모델명을 불러주시겠어요?

 

[KT] 그러면 모델명은 제가 문자로 보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잠시만 기다려 주시겠습니까?

 

또 다시 통화 대기음을 들으며 약 40초 동안 기다렸다.

 

[KT] 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만약 티비 대신 상품권으로 받으신다면 39만원 상품권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나] TV가 필요해서 바꾸는 거라 다른 건 필요없어요.

 

나는 간을 보려고 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해지를 하려고 전화한 거라서 그냥 여기서 끝내고 싶었다. 나중에 생각해 보면 좀더 밀당을 해야 했다. 그렇다고 분위기상 뭘 더 주진 않았을 것 같다.

 

어쨌든 실제로 나는 케이티의 인터넷 품질과 티비 품질에 매우 만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티비만 있다면 굳이 통신사를 바꾸고 싶진 않았다. 대기업 TV가 아니라는 것은 아쉬웠지만, 그렇다고 SK나 LG로 바꿨다가 인터넷 품질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3년 동안 너무 짜증날 것 같았다.

 

 

아남 티비

해지방어팀에서 준다는 것은 아남전자 50인치 티비다. 물론 대기업 티비는 아니었으나 별다른 고장이 없이 최소 3년 이상만 잘 버텨 준다면 괜찮다고 생각해서 문자로 온 모델명 AN505UJ를 검색해서 스펙을 확인했다. 그 결과 당초 내가 생각했던 티비 스펙보다는 낮았지만 당시 판매 가격은 48만원 정도로 혜택이 그리 나쁘지는 않았다.

 

그리고 나중에 케이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니 정확히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500Mbps 인터넷 베이직과 지니 TV 베이직으로 결합하여 신규 가입하면 주는 사은품이었다. 내게 티비 품질보다 더 중요했던 것은 인터넷 품질과 편의성이었기 때문에 티비가 약정 기간 내에 고장이 나지만 않는다면 손해보는 장사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KT 고객센터에 다시 전화를 해서 재약정을 했다.

 

설치 비용

티비, 인터넷 약정이 끝나고 새로운 통신사로 바꿀 때 간과하게 되는 것이 설치 비용이다. 통신사에 따라 비용에 차이는 있으나 티비와 인터넷을 결합한 상품의 경우 약 5~6만 원 정도의 설치 비용이 든다. 결국 통신사를 옮길 때, 그에 따른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에 3년 약정으로 인해 받게 되는 금전적 혜택에서 설치 비용 금액을 차감한 것이 실제 혜택이 된다.

 

만족스러운 재약정

KT 재약정 결과, 15년간 만족스럽게 사용했던 케이티 인터넷과 케이티 티비를 계속 사용할 수 있었고, 거기에 덤으로 48만 원 상당의 50인치 UHD TV까지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통신사를 옮겼을 때 지출하게 될 설치 비용도 아꼈다. 해지방어를 이용해서 더 좋은 조건에 재약정을 할 수도 있겠지만, 내겐 충분히 만족스러운 KT 재약정 후기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