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명언 모음

화를 가라앉히는데 도움 되는 명언, 분노 조절에 도움 되는 명언

by 아기뼝아리 2018. 12. 25.

화를 가라앉히는데 도움 되는 명언, 분노 조절에 도움 되는 명언


살다 보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화가 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모든 분노를 표출해 버리면 후회가 밀려오기 마련이죠. 또 너무 참기만 해도 사람들이 만만하게 보거나 자신의 마음에 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훌륭한 사람들 또는 유명한 사람들은 분노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 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분노 명언, 화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는 명언, 분노 조절에 도움 되는 명언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분노 조절 도움 되는 명언 이미지


1. 분노에 차 있을 때는 1부터 10까지 세어 보라. 분노가 더욱 심할 때는 100까지 세어 보라. 


-제퍼슨- 


2. 감정 폭발은 곧 이성의 결함이다. 어리석은 사람이 격분하고 있을 때, 냉정을 잃지 않는 사람은 성숙한 인간의 징표이다. 


-그라시안-


3. 격하기 쉬운 사람이 받는 벌은 늘 행복 곁에 살면서도 행복을 손에 못 넣는 일이다 


-보나르-


4. 분노를 모르는 사람은 어리석다. 그러나 분노를 알면서도 참을 줄  아는 사람은 현명하다. 


-주자-


5. 분노하여 가하는 일격은 종국에 우리 자신을 때린다. 


-W. 펜-


6. 격정을 참지 못하고 자세를 흐트러뜨리는 사람은 어리석다. 


-그라시안-


7. 다른 사람들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없다고 해서 노여워하지 마라. 왜냐하면 당신도 당신이 바라는 모습으로 자신을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토마스 아 켐피스-


8. 분노를 억제하려면 다른 사람이 분노할 때 그것을 자세히 관찰해보라. 


-세네카-


9. 불끈하며 심하게 화를 내는 것은 간단하다. 그것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럴만한 사람에게, 그럴 정도로, 그럴만한 기회에 화를 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은 웬만한 사람으로는 할 수 없는 처세술이다. 


-아리스토텔레스-


10. 격하기 쉬운 사람이 받는 벌은, 늘 행복 곁에 살면서도 행복을 손에 넣지 못하는 일이다. 


-보나르-




11. 노여움은 한때의 광기다. 노여움을 누르지 않으면 노여움이 당신을 누르고 만다 


-호라티우스-


12. 강한 사람의 분노는 항상 그 시기를 기다린다. 


-러스킨-


13. 사람은 흥분하면 자기를 속이는 결과가 된다. 평소에 사리가 밝고 온화하던 사람도 일단 흥분하면 도리를 저버리고 사나운 행동이 나타난다. 조금 전까지 다정하던 친구에게 생전 안 볼 듯이 무서운 욕설을 퍼붓는 것은 흥분의 소치이다. 자기의 마음을 올바르게 표현하려면 냉정하게 자신을 억제할 줄 알아야 한다. 


-알랭-


14. 관직에 있는 자는 반드시 심하게 성내는 것을 경계하라. 옳지 않은 일이 있더라도 마땅히 자상하게 처리하면 반드시 맞아 들지 않음이 없거니와 만약 먼저 성내기부터 한다면 오직 자신만 해롭게 할 뿐이다. 어찌 남을 해롭게 할 수 있으랴. 


-명심보감-


15. 노여움이 일면 그 결과를 생각하라 


-공자-


16. 깊은 강물은 돌을 던져도 흐리지 않는다. 모욕을 받고 이내 발칵 하는 인간은 강도 아닌 조그마한 웅덩이에 불과하다. 


-톨스토이-


17. 분노는 산(acid)과 같아서 퍼붓는 대상보다는 그것이 담긴 그릇에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간디-


18. 성내기를 심히 하면 기운을 상하고, 생각을 많이 하면 크게 정신을 소모한다. 정신이 피로하면 마음이 수고롭기 쉽고, 기운이 약하면 그에 따라 병이 생긴다. 슬퍼하고 기뻐하는 것을 심하게 말며, 음식은 마땅히 고르게 하며, 밤에 술 취하는 것을 거듭 금하고, 무엇보다 새벽에 성내는 것을 경계하라. 


-손진인-


19. 남자의 분노는 세월과 함께 사라지지 않는다. 죽음만이 그것을 사라지게 할 뿐이다. 


-소포클레스-


20. 분노는 무모함으로 시작해 후회로 끝난다 


-피타고라스-




21. 분노가 자신을 향할 때 우울이 된다. 우울한 사람은 사실 분노하고 있는 것이다. 왜 누구에게 분노하고 있는지 분명하게 납득하지 않는다면 우울은 해결되지 않는다. 


-이승욱-


22. 어리석은 자는 그 노를 드러내어도 지혜로운 자는 그 노를 억제 하느니라. 


-잠언-


23. 노여움에 관한 기억은 그것이 아무리 희미한 것이라 할지라도 다시 분노의 불길로 치솟게 한다. 


-퍼블릴리우스 시러스-


24. 지독히 화가 날 때는 인생이 얼마나 덧없는가 생각해보라 


-아우렐리우스-


25. 참을성 있는 사람의 분노의 폭발에 조심하라. 


-존 드라이든-


26. 자기 분노의 물결을 막으려고 노력하지 않는 자는 고삐도 없이 야생마를 타는 셈이다. 


-L. 시버-


27. 노하기를 더디 하는 사람은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사람은 성을 빼앗은 사람보다 낫다. 


-성경-


28. 화났을 때는 아무것도 하지 말라. 하는 일마다 잘못될 것이다. 


-그라시안-




29. 분노와 어리석은 행동은 나란히 길을 걷는다. 그리고 후회가 그 둘의 발굽을 문다. 


-벤자민 프랭클린-


30. 화를 내는 순간 상대방은 별로 좋아하지 않겠지만, 얼마 가지 않아 금방 잊어버린다. 그리고 오히려 서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된다. 우리가 분노를 표현하지 않고 대신 자신을 괴롭히면,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고 그 때의 피해는 훨씬 더 크다. 


-앤드류 매튜스-


분노도 어느 정도는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타이밍을 찾지 못할 것 같으면 일단은 참는 것이 후회할 일을 예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분노를 적절한 만큼 적절한 시기에 표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쉽지 않겠죠? 그런 것이 가능 하려면 일단은 분노 조절 하는 법을 배워야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