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별자리 유래 (Zodiac 조디악) - 별자리 영어로, 별자리 생일, 계절 별 별자리 (가을, 겨울)

by 아기뼝아리 2018. 12. 14.
728x170

별자리 유래 (Zodiac 조디악) 

- 별자리 영어로, 별자리 생일, 계절 별 별자리 (가을, 겨울)


오늘은 가을과 겨울에 볼 수 있는 별자리와 별자리 유래, 그 별자리에 해당하는 생일, 그리고 별자리를 영어로 어떻게 말하는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별자리는 영어로 Zodiac 조디악 이라고 발음 하고, 별자리에 해당하는 생일과 볼 수 있는 계절은 조금 다릅니다. 그리고 흥미로운 별자리 유래 이야기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별자리는 이것 말고도 더 있답니다.^^


가을의 별자리


염소자리 (12/25~1/19) - Capricorn 캐프리컨


염소자리


옛날 그리스에는 전령의 신 헤르메스의 아들인 판이 있었습니다. 그는 상반신은 사람이고 하반신은 염소이며, 염소의 뿔과 수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나일강에서 열린 신들의 파티에서 피리를 불며 즐겁게 놀고 있는데, 제우스도 곤란해 하는 무시무시한 괴물 튜폰이 신들에게 달려들었습니다. 모두 도망쳤는데, 판은 너무 당황한 나머지 상반신은 염소, 하반신은 물고기로 변신하여 파닥 거리고 있었습니다. 제우스는 이것을 보고 크게 웃고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판을 하늘의 별로 만들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염소자리 입니다.


물병자리 (1/20~2/18) - Aquarius  아쿠아리어스


물병자리


물병자리는 물을 따르고 있는 미소년으로 묘사됩니다. 트로이의 왕자인 가니메데는 누구나 반할만한 미소년이었습니다. 제우스도 그의 미모에 반해 독수리로 변신하여 그를 납치해 올림푸스에 데려가서 자신의 술을 따르는 일을 시켰다고 합니다. 그를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별자리가 바로 물병자리 입니다.


물고기자리 (2/19~3/20) - Pisces 파이시즈


물고기자리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와 그의 아들인 사랑의 신 에로스는 유프라테스 강을 건너다 무시무시한 괴물 티폰을 만납니다. 둘은 괴물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물고기로 변신하여 도망칩니다. 아프로디테는 도망치다 에로스를 놓칠까 두려워 자신의 발과 아들의 발을 끈으로 연결하여 헤엄쳐 도망쳤는데, 그 모습을 묘사한 별자리가 물고기자리 입니다.




양자리 (3/21~4/19) - Aries 에리어스


양자리


옛날 아타마스라는 왕에게는 프릭수스와 헬레라고 하는 왕자와 공주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왕이 새 왕비를 얻게 되고 새 왕비는 두 남매를 미워하여 이들을 죽이려고 했습니다. 이를 알게 된 전령의 신 헤르메스는 황금 양을 보내 두 남매를 탈출 시킵니다. 하지만 도망가는 중 헬레가 양의 등에서 떨어져 강에 빠지고 맙니다. 겨우 도망친 프릭수스는 에테스라는 왕에게 보호 받게 됩니다. 그리고 감사의 뜻으로 황금 양을 제우스에게, 그 양의 피를 에테스 왕에게 바치죠. 제우스는 황금 양을 받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별자리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양자리입니다.


겨울의 별자리


황소자리 (4/20~5/20) - Taurus 토러스


쌍둥이자리


황소자리에 관련된 전설은 두 개가 있는데 하나는 슬픈 이야기라 덜 슬픈 이야기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옛날에 에우로파라고 하는 아름다운 공주가 살았습니다. 제우스는 에우로파 공주를 보고 한 눈에 반해, 흰 소로 변신해 그녀에게 다가갔습니다. 공주는 흰 소를 귀여워하며 장난 쳤습니다. 그런데 공주가 흰 소의 등에 올라타자 흰 소는 갑자기 바다로 뛰어 들어 가더니 크레테 섬까지 헤엄쳐 갔습니다. 크레테 섬에서 제우스는 놀란 공주를 진정 시키고 설득하여 자신의 아내로 맞이했다고 합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한 별자리가 황소자리 입니다.


쌍둥이자리 (5/21~6/21) - Gemini 제머나이


옛날 스파르타에 아름다운 왕비가 있었습니다. 제우스는 그 왕비에게 반해 그녀를 유혹하여 자신의 아이를 가지게 만듭니다. 그 왕비는 쌍둥이를 낳았는데 그 이름은 카스토르와 폴룩스입니다. 이들 쌍둥이 형제는 우애가 매우 깊었습니다. 그런데 카스토르는 인간의 피를 더 많이 받아 인간에 가까웠지만 폴룩스는 신의 피를 더 많이 받아 불사의 몸이었습니다. 어느 날 카스토르가 죽자 폴룩스는 제우스에게 자신도 죽여 달라고 부탁했답니다. 제우스는 두 형제의 우애에 감동하여 둘을 별로 만들어 주었는데 그 것이 쌍둥이자리 입니다.


2018/12/14 - [에피소드] - 별자리 유래 (Zodiac 조디악) - 별자리 영어로, 별자리 생일, 계절 별 별자리 (봄, 여름)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