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별자리 유래 (Zodiac 조디악) - 별자리 영어로, 별자리 생일, 계절 별 별자리 (봄, 여름)

by 아기뼝아리 2018. 12. 14.

별자리 유래 (Zodiac 조디악) 

- 별자리 영어로, 별자리 생일, 계절 별 별자리 (봄, 여름)


오늘은 봄과 여름에 볼 수 있는 별자리와 별자리 유래, 그 별자리에 해당하는 생일, 그리고 별자리를 영어로 어떻게 말하는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별자리는 영어로 Zodiac 조디악 이라고 발음 하고, 별자리에 해당하는 생일과 볼 수 있는 계절은 조금 다릅니다. 그리고 별자리와 관련된 이야기도 흥미 있는데요, 대부분 그리스 신화에서 나왔고, 제가 소개해 드린 전설 말고 다른 전설들도 있답니다.


- 봄에 보이는 별자리


게자리 (6/22~7/22) - Cancer 캔서


게자리


옛날에 번개의 신 제우스와 평범한 인간 사이에서 태어난 헤라클레스가 살았습니다. 그는 힘이 무척 세고 용맹하여 인간 세상의 영웅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제우스의 아내 헤라는 그를 미워하여 죽이려고 하였습니다. 헤라클레스가 영웅 환영식을 받으러 왕에게 갔는데 헤라의 명령을 받은 왕은 헤라클레스에게 매우 어려운 12가지의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부탁했죠. 그 중 하나가 네메아 계곡에 사는 뱀 히드라를 퇴치하는 일이었습니다. 헤라는 히드라와 싸우는 헤라클레스를 방해하기 위해 게 한 마리를 보냅니다. 그리고 그 게는 헤라클레스의 발을 물었는데 한쪽 집게 다리가 부러지고 말았습니다. 헤라는 이 게를 불쌍히 여겨 별로 만들어주었답니다. 그것이 바로 게자리입니다.


사자자리 (7/23~8/22) - Leo 리오


사자 자리


사자자리도 헤라클레스에게 희생 당한 별자리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12 가지의 문제 중 또 하나는 불멸의 사자를 죽이는 것이었습니다. 치열한 싸움 끝에 헤라클레스는 사자를 목 졸라 죽였고, 헤라는 자신의 계획을 위해 희생된 불쌍한 사자를 별로 만들어주었습니다.


처녀자리 (8/23~9/23) - Virgo 벌고


처녀자리


처녀자리는 대지의 여신 데메테르의 딸 페르세포네와 관련이 있습니다. 어느 날 저승의 신인 하데스는 페르세포네를 보고 반해 그녀를 저승으로 납치하였습니다. 이 사실을 안 대지의 여신 데메테르는 슬픔에 잠겼고, 이 때문에 땅에 곡식이 나지 않고 말라가게 되었습니다. 결국 제우스의 중재로 페르세포네는 일 년의 반은 지하 세계에서 저승의 여왕으로, 나머지 절반은 별이 되어 어머니와 함께 지상에서 보내게 되었답니다. 이것이 바로 처녀자리 입니다.




천칭자리 (9/24~10/22) - Libra 리브라


천칭자리


옛날에는 신과 인간이 공존하는 시대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때를 황금기와 은의 시대라고 부르는데, 세월이 흘러 인간들이 타락하자 신들이 인간들과 더 이상 함께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모든 신들인 다 인간계를 버리고 올라 가버렸는데 정의의 신인 아스트라에아만이 끝까지 남아 인간들을 교화 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교화에 실패, 결국 그녀도 인간 세상을 떠나야 했습니다. 아스트라에아는 인간 세상을 떠난 후에도 인간을 포기하지 않고 별이 되어 계속해서 인간들을 교화 시키려고 노력했다고 합니다. 그 별이 바로 천칭자리입니다. 천칭은 저울을 뜻하는 말로 정의의 상징입니다.


여름에 볼 수 있는 별자리


전갈자리 (10/23~11/22) - Scorpio 스콜피오


전갈자리


옛날에 용맹한 사냥꾼 오리온이 살았습니다. 그는 항상 자신의 강함을 자랑하고 다녀 여신 헤라의 미움을 사고 말았습니다. 헤라는 전갈을 보내 오리온을 죽이려고 하였습니다. 그 전갈은 지금도 하늘에서 오리온을 쫓고 있답니다. 그 전갈이 바로 전갈자리 입니다.


사수자리 / 궁수자리 (11/23~12/24) - Sagittarius 사지테리어스


사수자리


사수자리 또는 궁수자리는 헤라클레스의 스승인 케이론 이야기 입니다. 그는 상반신은 사람이고 하반신은 말인 켄타우로스 입니다. 원래 켄타우로스는 성질이 고약하고 사납지만 케이론 만은 달랐다고 합니다. 그는  현자이며 많은 영웅들의 스승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어느 날 자신의 제자인 헤라클레스와 시비가 붙어 싸우게 되었는데 케이론은 말의 다리로 재빨리 도망갔습니다. 헤라클레스는 그에게 화살을 쏘았고 화살이 스쳤는데, 그 활은 히드라의 피가 묻은 독 화살 이었습니다. 케이론은 불멸의 존재였으므로 죽지도 못하고 중독에 괴로워하다 고통을 이기지 못하고 자신의 불사의 생명을 화염의 신 프로메테우스에게 양도하고 죽음을 맞이했습니다. 제우스는 케이론과 같은 현자가 죽었다는 것을 슬퍼하며 그 업적을 기리기 위해 그를 별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사수자리입니다. 


2018/12/14 - [에피소드] - 별자리 유래 (Zodiac 조디악) - 별자리 영어로, 별자리 생일, 계절 별 별자리 (가을, 겨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