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동물의 혈액형 (개, 고양이, 가축)

by 아기뼝아리 2018. 12. 15.

동물의 혈액형 (개, 고양이 가축)


동물에게도 혈액형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동물의 혈액형은 사람과 어떻게 다를까요? 사람의 혈액형의 경우는 A, B, O, AB, Rh-A, Rh-B, Rh-O, Rh-AB 이렇게 표현 되며, 각각 혈액형은 어머니와 아버지로부터 하나씩 받아 우성 혈액형이 표현되죠. 예를 들면, A형인 경우 AA 또는 AO로 구성될 수 있고, B형인 경우 BB 또는 BO 구성될 수 있는 것입니다.

 

 A형

 A+A

A+O 

 B형

 B+B

B+O 

 O형

  O+O

 

 AB형

  A+B

 


1. 개 - 13 가지 이지만 중요한 혈액형은 7 가지 입니다.


개의 혈액형은 DEA (Dog Erythrocyte Antigen System) 에 의해 구별 됩니다. 




개 혈액형 중 대표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DEA1.1, DEA1.2, DEA1.3, DEA1- 이며, 사람의 혈액형처럼 두 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DEA1.1 혈액형을 가진 개는 1.1 + 1.1 또는 1.1 + 1.2 또는 1.1 + 1.3 또는 1.1 + (-) 로 구성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혈액형

유전자의 구성 

 DEA1.1

1.1+1.1

 1.1+1.2

1.1+1.3 

 1.1+(1-)

 DEA1.2

 1.2+1.2 

 1.2+1.3

1.2+(1-) 

 

  DEA1.3 

 1.3+1.3

   1.3+(1-) 

 

 

 DEA1-

(1-)+(1-) 

 

 

 


그 외에 DEA7, DEA3, DEA4, DEA5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개는 두 가지 혈액형을 가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개는 일반 적으로 다른 동물과 달리 수혈에 주의해야 하는데, 물론 첫 수혈은 괜찮은 경우도 있으나, 잘못 했다가는 쇼크를 일으킬 수 있고, 수혈 중에는 문제가 없더라도 나중에 항체 반응을 일으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의 경우 수혈을 할 때 피를 제공하는 개는 반드시 음성(-) 강아지여야 하는데, 이는 사람의 O형 처럼 항체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혈액형이기 때문입니다.


개와 고양이의 헌혈 이미지


2. 고양이 - 3 가지 (A, B, AB)




고양이는 수혈할 때 주의 해야 하는 동물 중 하나 입니다. 반드시 혈액형이 맞아야 하며, 혈액형이 맞더라도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사전에 충분한 검사가 필요한 동물입니다. 


일반적으로 A형A형과 AB형에게 헌혈 할 수 있고, B형은 B형에게, AB형은 AB형에게만 헌혈 할 수 있습니다. 87%의 고양이가 A형이며, B형은 12%, AB형은 1%에 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동물들은 혈액형이 다르더라도 첫 수혈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두 번째 수혈을 할 때는 항체가 이미 생성되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3. 닭 - 16 가지


A, B, C, D, E, H, I, J, K, L, N, P, R, S, Hi, Th 


4. 소 - 12 가지


A, B, C, F-V, J, L, M, N, S, Z, R-S,T 


5. 양 - 10 가지


 A, B, C, D, I, M, R-O, X-Z, Hel, T 


6. 말 - 8 가지


 A, C, D, K, P, Q, U, T


7. 돼지 - 15 가지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8. 침팬지 - 3 가지


A, B, AB


9. 원숭이 4 가지


A, B, O, AB


10. 고릴라 1 가지


B


동물들의 다양한 혈액형을 살펴 보았습니다. 개와 고양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반려 동물이죠? 그래서 위급할 때를 위해 혈액형을 알아 놓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2018/12/15 - [에피소드] - 희귀한 혈액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