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희귀한 혈액형

by 아기뼝아리 2018. 12. 15.

희귀한 혈액형


오늘은 잘 알려지지 않은 희귀한 혈액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표를 만들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희귀 혈액형 이미지


Weak A 또는 Weak B형


대부분의 A형 또는 B형의 적혈구에는 A형 또는 B형 항원이 약 100 만 개 정도 있는데, 이보다 항원 수가 적은 적혈구를 가지게 되면 Weak A 또는 Weak B 혈액형이 될 수 있습니다. 항원 수가 너무 적은 경우 Weak A 과 Weak B형은 간혹 O형으로 판정될 수 있으며, 그래서 검사할 때마다 혈액형이 다르게 나올 수 있으므로 혈액형 정밀 검사를 받아 보아야 정확한 혈액형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A형 유전자 구성

B형 유전자 구성

Weak A형 유전자 구성

Weak B형 유전자 구성

 AA 또는 AO

 BB 또는 BO

aa 또는 aO 

bb 또는 bO 


Cis-AB형


대부분 두 개의 유전자가 모여 A형 또는 B형을 표현 하는데, 보통의 A형 또는 B형의 유전자는 각각 독립 된 염색체에 자리를 잡습니다. 그러나 cis-AB 유전자는 한 쪽 염색체에 A형과 B형 유전자가 몰려있습니다AB형과 A형이 만나서 극히 드물게 O형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한 쪽이 cis-AB형, 다른 한쪽이 A+O형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 입니다.


 AB 형 유전자 구성

Cis-AB형 유전자 구성

 A + B

 AB + O




A2B3형


이 혈액형은 A형보다 B형이 더 약하게 표현되어 일반 혈액형 검사 시에 A형으로 판정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 쪽이 A2B3형인 경우 자신은 A형인 줄 알았는데, 이 사람이 O형 또는 A형(A+O)을 만나 아이를 낳는 경우, B형 아이가 태어날 수도 있습니다.


AB형 유전자 구성

A2B3형 유전자 구성

 A + B

A + b 


Oh (봄베이 블러드)


보통의 A, B, O형은 H 인자라는 것이 만드는 물질에 A나 B 인자가 만드는 물질이 붙음으로서 활성화됩니다. 그런데 Oh형 혈액형 보유자는 H 인자가 없기 때문에, A나 B가 활성화되지 않으므로 혈액형 검사시에는 O형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이 혈액형을 가지고 있으면 H 인자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H 인자를 적으로 인식해 항체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이 혈액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O형을 포함한 모든 혈액형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부터 헌혈 받을 수도 없고 수혈 할 수도 없습니다. 오직 Oh 혈액형에게만 헌혈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A, B형

Oh (봄베이 블러드) 

H + A = A형 또는 H + B = B형 

A 또는 B = H가 없어 활성화 안됨 → O형으로 표현




MkMk형


AMNSs 혈액형군의 항원이 없는 MkMk 라는 세계적으로 아주 희귀한 혈액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MNSs의 인자인 M, N, S, s 를 가지고 있고, 부족하더라도 하나 정도가 없는데, MkMk 혈액형을 가진 사람들은 이 인자들이 모두 없습니다. 즉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M, N, S, s 인자에 대한 항체 반응을 하기 때문에, 같은 MkMk형에게만 수혈 받을 수 있습니다.


밀텐버거(Miltenberger) 혈액형


이 혈액형은 태국(9.7%), 대만(7.3%), 홍콩(6.3%) 등 동남아에는 흔하지만 중국과 일본, 미국 등에서는 0.1% 정도로 매우 희귀합니다. 태아의 적혈구를 파괴하는 질환과, 수혈 받았을 때 그 혈액을 파괴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수혈 부작용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Rh- 혈액형


일반적으로 D항원이 있으면 Rh+, D항원이 없으면 Rh- 혈액형이 됩니다. 서양인들에서는비교적 많이 나타나지만 동양에서는 전체의 1%도 안될 정도로 매우 희귀합니다. Rh-혈액형은 열성이므로 Rh+혈액형을 가진 사람도 Rh-혈액형 유전 인자를 가진 경우가 있습니다.




Weak-D형


Weak-D인 사람은 Rh+인 사람에 비해 D 항원을 적게 가지고 있어 통상적인 검사에는 Rh음성으로 판정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검사할 때마다 Rh-로 판정될 때도 있고, Rh+로 판정될 수도 있습니다. 정밀 검사를 해야 정확한 혈액형을 알 수 있습니다.


 Rh+

Rh- 

Weak-D 

 D 항원 있음

 D 항원 없음

D 항원 약함 → Rh+이지만 Rh-로 판정


바디바바디바(-D/-D-)혈액형


Rh혈액형에는 C, c, D, E, e 등을 비롯해 45 가지나 되는 혈액형 항원이 존재합니다. 위에서 언급 했지만, 항원 D가 있으면 Rh+(양성), 없으면 Rh-(음성)으로 판명 됩니다. 그런데 D는 있지만 C, c, E, e가 없는 혈액형이 있는데, 이 경우 C와 E 등이 없다는 의미로 ‘-D-/-D-‘ 로 표기하고 ‘바디바바디바’ 로 읽습니다. 바디바 유전자는 열성 이므로 이 유전자를 양쪽 부모로부터 받으면 ’-D-/-D-’(바디바바디바)의 혈액형을 갖게 됩니다. 


Rh null


위에서 언급된 D, C, c, E, e 인자가 모두 없는 혈액형으로, Rh- 혈액형이나 -D-/-D- 혈액형 보다 훨씬 드물고, 전 세계에 공식적으로 확인된 인원은 43명에 불과합니다. 물론 Rh null 은 같은 Rh null 혈액형의 피만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2018/12/15 - [분류 전체보기] - 동물의 혈액형 (개, 고양이, 가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