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명언 모음

거짓말에 관한 명언 모음

by 아기뼝아리 2018. 12. 7.

거짓말에 관한 명언 모음


오늘은 거짓말에 관한 명언을 모아 보았어요. 이상하게도 사람은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어릴 때부터 거짓말을 하곤 하죠. 거짓말은 모든 곳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인지 우리는 어느 정도 사소한 거짓말은 쉽게 지나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의 경험으로는 이렇게 별 거 아닌, 사소한 거짓말을 잘 하는 사람은 멀리하는 것이 좋더군요. 그렇다면 유명하거나 훌륭한 사람들은 거짓말에 대해 어떻게 말했을까요? 함께 살펴 보아요!


내 입속의 작은 악마 거짓말 이미지


1. 한 가지의 거짓말을 참말처럼 하기 위해서는 항상 일곱 가지의 거짓말을 필요로 한다. 


-마틴 루터-


2. 가장 고약한 거짓말쟁이는 바로 진실의 가장자리를 요리조리 빠져나가는 사람들이다. 


-줄리어스 헤어-


3. 기억력이 좋지 않은 사람은 거짓말을 해서는 안된다.


-미셀 드 몽테뉴-


4. 누군가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의심이 가면 믿는 체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그는 대담해져서 훨씬 심한 거짓말을 하여 정체를 폭로한다.


-쇼펜하우어-


5. 한 개의 거짓말을 토한 사람은 이것을 유지하기 위해 다시 스무 개의 거짓말을 생각해 내지 않을 수 없다. 


-포프-


6. 거짓말로 땅 끝까지라도 갈 수 있으나 다시 돌아오지는 못한다. 거짓말은 그 말한 사람의 눈빛을 비천하게 한다. 


-체호프-


7. 거짓말도 충분히 자주 말하면 진실이 된다.


-레닌-


8. 한 마리의 개가 거짓으로 짖으니 만 마리의 개들이 사실인 듯 짖어 댄다.


-일본 속담-


9. 거짓말은 인간에게 의약(醫藥) 으로만 사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의약의 사용은 오직 의사에게 국한되어야 한다. 


-플라톤-


10. 반쯤의 진실을 포함한 거짓말은 더욱 악한 것이다.


-테니슨-




11. 한번 거짓말쟁이로 인식되면 아무리 진지한 표정으로 옳은 말을 한다 해도 아무도 믿지 않는다. 


-이솝-


12. 거짓말을 하지 말라. 부정직하기 때문이다. 모든 진실을 다 이야기하지 말라. 불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때와 장소에 따라서는 유해한 거짓말이 진실보다 좋을 때가 있다. 


-R. 애스컴-


13. 모든 사람을 얼마 동안 속일 수는 있다. 또 몇 사람을 늘 속일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을 늘 속일 수는 없는 것이다.


-링컨-


14. 허위는 백 년이 지나도 진실이 될 수 없다. 


-독일 속담-


15. 거짓말을 한 그 순간부터 뛰어난 기억력이 필요하게 된다.


-P. 코르네유-




16. 거짓말을 한 번 하기란 쉬운 일이다. 그러나 꼭 한 번만 거짓말하기란 어렵다. 거짓말을 할 때마다 이빨이 하나 씩 빠진다면 성한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스웨덴 속담-


17.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누구보다도 쉽게 화를 내는 법이다.


-도스토예프스키-


18. 가장 혐오스러운 거짓말은 가장 진실에 가까운 허언이다.


-A. 지드-


19. 거짓말쟁이에 대한 최대의 형벌은 그가 타인으로부터 신용을 받지 못한다는 점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 자신이 아무도 믿을 수 없다는 비애를 느낀다는 점에 있다. 


-버나드 쇼-


20. 남자가 사랑을 말할 때는 그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야 한다. 만약 그가 맹세한다면 그는 분명 당신을 속이고 있는 것이다. 


-오트웨이-


21. 거짓말은 갓 말했을 때가 그 절정기이다.


-플라우투스-


22. 사람은 자신에 대한 거짓말을 할 때 가장 큰 소리를 내게 된다. 


-에릭 호퍼-


23. 사람이 정직하게 말하는 것은 무슨 이유인가? 신이 거짓말을 금지했기 때문이 아니다. 그것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이 마음이 편하기 때문이다. 


-니체-


24. 언제나 바르게 행동하라! 특히 아이들을 대하는 데 있어서 바르게 하라! 아이들과 약속한 것은 꼭 지켜라!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아이들에게 거짓을 가르치는 것이다. 


-탈무드-


25. 거짓말만큼 비열하고 가련하고 경멸스러운 것은 없다. 한 번 거짓말하면 두 번 세 번 하게 되고, 결국은 버릇이 된다.


-T. 제퍼슨-


26. 우리는 속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자기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괴테-


27. 죄는 많은 도구를 사용한다. 그러나 그것들을 적당히 조종하는 것은 거짓이다.


-호메로스-


28. 너무 많이 알고 있는 사람으로서 거짓말하지 않기란 힘들다.


-비트게슈타인-


29. 진실을 말할 용기 없는 자들이 거짓말을 한다.


-J. 밀러-


30. 가장 잔혹한 거짓말은 때로 침묵 속에 말해진다.


-G. 스티븐슨-


위 명언 중 하나처럼 진실과 거짓을 반반 말하는 사람이 가장 위험한 사람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명백히 진실임이 분명한 다섯 개의 말을 듣고 나머지 다섯 개의 말도 진실로 받아들이기 쉽기 때문입니다. 사이비 종교 지도자들도 일종에 이런 트릭을 쓰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는데요, 거짓말은 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그리고 제 3자도 함께 상처 입힐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네요.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위해 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