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에 관한 명언 모음

말에 관한 명언 모음


오늘은 말에 관한 명언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말을 잘하는 사람은 누구나 부러워 하죠. 말을 잘하는 것은 가장 강력한 매력 중 하나것 같습니다. 하지만 말을 함부로 하게 되면 듣는 사람과 자기 자신에게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말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말에 관한 명언 모음


1. 말이 있기에 사람은 짐승보다 낫다. 그러나 바르게 말하지 않으면 짐승이 그대보다 나을 것이다. 


-사아디 고레스탄-


2. 군자는 말을 잘하는 사람의 말에만 귀를 기울이지 않고 말이 서툰 사람의 말에도 귀담아 듣는다. 


-공자-  


3. 당신이 수다를 떨면 떨수록 사람들은 그만큼 당신이 한 말을 기억하지 못한다. 


-베네롱-


4.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 말의 근본이다.


-순자-


5. 가장 곤란한 것은 모든 사람이 생각하지 않고 나오는 대로 말하는 것이다.


-알랭-


6. 인간은 입이 하나 귀가 둘이 있다. 이는 말하기보다 듣기를 두 배 더하라는 뜻이다.  


-탈무드-


7. 신의 있는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엔 신의가 없다. 착한 사람은 말에 능하지 않고, 말에 능한 사람은 착하지 않다. 


-노자-


8. 개가 짖는다고 해서 용하다고 볼 수 없고, 사람이 떠든다고 해서 영리하다고 볼 수 없다.


-장자-


9. 당신이 수다를 떨면 떨수록 사람들은 그만큼 당신이 한 말을 기억하지 못한다.


-베네롱-




10. 경쟁심이나 허영심이 없이 다만 고요하고 조용한 감정의 교류만이 있는 대화는 가장 행복한 대화이다.


-릴케-


11. 나의 언어의 한계는 나의 세계의 한계를 의미한다. 


-비트겐슈타인-


12. 말이 쉬운 것은 결국은 그 말에 대한 책임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맹자-


13. 말은 한 사람의 입에서 나오지만, 천 사람의 귀로 들어간다. 


-베를린 시청의 문구-


14. 이 세상을 번거롭게 하는 갖가지 불행의 대부분은 말에서 일어난다.


-바아크-


15. 과장에는 과장으로 대처하라. 재치 있는 말은 상황과 경우에 따라 사용되어야 하며, 이것이 바로 지혜의 힘임을 알라.


-발타자르 그라시안-




16. 올바른 말을 선택하면 상황에 따른 상대방의 반작용을 실질적으로 감소 시킬 수 있다.


-데이비드 J. 리버만-


17. 말하는 상대편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또한 그 사람의 눈을 잘 지켜보면 그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아무리 수단을 써도 말할 때 만큼은 자신의 성격을 숨길 수 없기 때문이다. 


-맹자-


18. 내 뱉는 말은 상대방의 가슴속에 수 십 년 동안 화살처럼 꽂혀있다.


-롱펠로우-  


19. 말이 가벼운 사람은 책임을 지지 않는다.


-맹자-


20. 다정하고 조용한 말은 힘이 있다.


-에머슨-


21. 언어란 사고의 토대이고 사고는 감정의 영역이다.   


-데이비드 J. 리버만-


22. 말이 이치에 맞지 않으면, 말하지 않은 것보다도 못하다. 


-유회-


23. 말이 입힌 상처는 칼이 입힌 상처보다 깊다.


-모로코 속담-


24. 진정한 웅변은, 필요한 말을 전부 말하지 않고, 필요치 않은 것은 일체 말하지 않는 것.


-라 로슈코프-


25. 시(詩)를 다른 언어로 번역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제 아무리 주의를 기울이고 재주를 발휘해도 그것을 원래의 의미 그대로 옮길 수는 없을 것이다. 


-세르반테스-


26. 격언이나 명언이라고 하는 것은 잘 이해할 수 없어도 놀랄 정도로 쓸모 있는 것이다. 


-푸슈킨-


27. 험담은 세 사람을 죽인다. 험담 하는 자, 험담의 대상자, 듣는 자이다.


-미드라쉬-


28. 주변 좋게 지껄여 댈만한 위트도 없고 그렇다고 침묵을 지킬만한 분별도 갖지 못한다는 것은 커다란 불행이다.


-라 부뤼엘-


29. 말하는 것은 지식의 영역이고, 듣는 것은 지혜의 영역이다.


-올리버 웬들 홈스-


30. 애매한 말은 거짓말의 시작이다.


-서양 속담-


묵은 금이라는 말이 있죠. 말을 해야 할 때와 침묵을 해야 할 때를 구별하여 적절한 말을 하는 것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사람을 볼 때 말을 잘 하는 사람과 잘 못하는 사람이 있더라도 그들의 진정성을 볼 수 있는 눈을 기를 수 있으면 좋겠네요.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 남기기
◀ PREV 1···757677787980818283···92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