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베란다 창문 깨짐,금] 자동차 유리복원제로 셀프 수리하기

by 아기뼝아리 2022. 3. 18.

[베란다 창문 깨짐, 금] 자동차 유리복원제로 셀프 수리하기

깨진 유리 셀프 수리
깨진 유리 셀프 수리

 

깨진 베란다 창문

아파트 베란다 샷시 유리에 금이 간 것을 발견했다. 자세히 살펴 보니 비록 넓은 부위는 아니었지만 금이 갔다기 보다는 창문이 깨졌다는 표현이 더 정확한 표현이었다. 베란다 창문 유리를 통으로 교체하려니 비용을 알아 보니 너무 비쌌다.

아파트 베란다 유리창 깨짐
아파트 베란다 유리창 깨짐

 

그래서 그냥 반 년 정도 내버려뒀다. 그러다가 웬지 위험한 것 같기도 하고 불안하기도 해서 일단 해 볼 수 있는 건 다 해보자는 생각에 차선책으로 유리를 교체를 하기보다는 유리 보수를 해서 유리창 셀프 고치기를 결심했다.

 

 

카보스 차량용 유리복원제

금이 간 베란다 창문을 셀프로 복원 방법 중에 가장 먼저 생각난 것이 차량용 유리복원제다. 이 제품은 깨진 차유리 또는 금이 간 차유리를 복원할 때 쓰는 제품이다. 차량용 유리복원제는 종류는 여러 종류가 있다. 나는 카보스 자동차 유리복원제로 구매했다. 구매가격은 15,000원 정도다.

자동차 유리복원제
자동차 유리복원제

 

예전에 자동차 유리에 금이 갔을 때 한 번 사용해 본 적이 있는데 100% 완벽한 것은 아니었고 각도에 따라서 금이 간 것이 보이긴 했으나 거의 감쪽같이 복원이 되었고 복원한 이후에도 별다른 문제 없이 상당히 튼튼했다. 깨진 정도와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동차 유리는 대략 90%이상 복원되는 것 같다.

복원제
복원제 2g

 

하지만 나는 베란다 유리문에 사용할 것인데, 자동차 유리와 베란다 유리문은 유리의 종류 자체가 달라서 성공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었다. 그래도 복원 과정은 간단하고 쉬운 편이다.

 

 

사용방법

금이 간 모양(일자형, 원형 등)에 따라 방법이 조금 다르지만 복원제를 통한 유리 복원의 기본적인 방법은 동일하다. 깨진 부위 혹은 금이 간 부위에 복원제를 스며들게 한 후 셀로판필름을 발라놓고 굳기를 기다리는 것이다.

셀로판 필름
셀로판 필름

 

복원제가 깨진 부위에 잘 스며들지 않으면 흡착지지대를 사용한다. 흡착지지대가 없이도 복원제가 잘 스며드는 경우에는 따로 흡착지지대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필요할 수도 있다
상황에 따라 필요

 

복원작업

육안상으로 베란다 샷시 창문이 금이 갔으나 안쪽은 멀쩡했고, 바깥쪽만 금이 간 상황이었다. 그래서 바깥쪽에 나 있는 금을 따라 복원제를 발라보니 잠시 후 잘 스며들었다. 아직 마르지 않은 상황에서도 각도에 따라 조금 다르긴 했지만 거의 표시가 나지 않았다. 그래서 흡착지지대를 쓸 필요는 없었다.

복원제 스며들게 하기
복원제 스며들게 하기

 

 

주의사항!

이제 복원제가 마르기를 기다리면 되는 상황이었다. 그리고 셀로판필름이 붙어 있는 상태이긴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깨진 부분은 육안으로 확인하기가 점점 힘들어졌다. 너무 만족스러웠다.(나는 여기서 완전히 마를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좀 더 기다렸어야 했는데... 너무 아쉬운 부분이다.ㅠㅠ)

셀로판필름 붙이기
셀로판필름 붙이기

 

유리창 바깥쪽에 금이 간 상태여서 복원 작업을 좀 더 쉽게 하느라 베란다 샤시를 움직여 놓은 상태였다. 그래서 작업을 끝낸 후에 별 생각없이 원래대로 베란다 샷시 위치를 되돌려 놓으려고 베란다 샤시를 움직였다.

점점 금이 옅어진다
점점 금이 옅어진다

 

내가 무리해서 움직인 것도 아니었고 베란다 유리문에 별다른 충격이 가해진 상황도 아니었다. 베란다 문을 조금 움직이자 자세히 봐도 거의 표시가 나지도 않았던 유리창의 금이 가 있던 부분 중의 일부가 다시 드러났다. 보수하기 전보다는 금이 간 정도가 약한 편이긴 했으나 너무 아쉬웠다. 작업을 할 사람들은 꼭 작업을 한 후에는 손도 대지 말고 완전히 마를 때 까지 충분히 기다리자!

표시가 잘 나지 않음
표시가 거의 안났었는데...

 

재도포 시도

카보스 자동차 유리복원제는 용량이 겨우 2g에 불과하지만 양은 넉넉하다. 게다가 깨진 정도가 크지 않았기 때문에 거의 다 남아서 다시 셀로판을 제거하고 재도포를 진행해 보았다.

 

 

그 동안 건조(경화)가 어느 정도 진행이 되서인지 다른 이유가 있는 지는 알 수 없었으나 그 뒤에 재도포를 해 보았으나 금이 갔던 부분이 더 이상 커버가 되지 않고 조금 표시가 났다. 다만 복원제를 사용한 효력은 있었다. 처음에는 금이 간 부분을 강하게 누르면 깨진 부분이 미세하게 움직였으나 작업 후에는 금이 더 진행되지도 않았고 금이 간 부분을 눌러도 깨진 부분이 움직이지 않았다.

결과물
결과물

 

결론

자동차 유리복원제로 작업할 때는 복원제가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건드리지 말자.

 

《필독!!》

카보스 자동차 유리복원제는 차유리를 복원하기 위한 자동차 전용 제품입니다. 본 포스팅은 아파트 베란다 창문 교체 비용을 아끼기 위해 깨진 유리 셀프 수리를 개인적으로 시도해 본 것임을 밝힙니다. 안전을 위해서 깨진 창문이나 금이 간 유리창은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