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에 관한 명언, 뉘우침에 관한 명언

후회에 관한 명언, 뉘우침에 관한 명언


오늘은 후회에 관한 명언, 뉘우침에 관한 명언을 소개합니다. 누구나 후회를 하고, 반성을 하죠. 이 두 가지는 아주 비슷한 어감을 가졌는데요. 훌륭한 사람들, 또는 저명한 사람들은 후회나 뉘우침에 관해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요?


후회에 관한 명언 모음


1. 낭비한 시간에 대한 후회는 더 큰 시간 낭비이다.


-메이슨 큘리-


2. 가장 쓸데없는 것이 탄식이다. 무엇을 얻을까 하여 눈을 두리번거리기 전에 우선은 탄식을 버려라.


-세네카-


3. 결코 후회하지 말며 남을 비난하지 말라. 이것이 지혜의 첫 걸음이다. 


-D. 디으로-


4. 군자는 모든 것을 반성해서 허물을 자기에게 구한다. 


-논어-


5. 실패한 일을 후회하는 것 보다, 해 보지도 못하고 후회하는 것이 훨씬 바보스럽다.


-탈무드-




6. 침묵한 것에 대해서 한번 쯤 후회할 수 있지만, 말한 것에 대해서는 자주 후회할 것이다.


-이안 가비롤-


7. 나이는 시간과 함께 달려가고, 뜻은 세월과 더불어 사라져 간다. 드디어 말라 떨어진 뒤에 궁한 집 속에 슬피 탄식한들 어찌 

되돌릴 수 있으랴. 


-소학-


8.  반성하는 자가 서있는 땅은 가장 훌륭한 성자가 서있는 땅보다 거룩하다. 


-탈무드-


9. 후회하지 않는 인생을 후회해라.


-양광모-


10. 아직 아무도 지나치게 소박한 생활을 했다고 후회하는 사람은 없다.


-톨스토이-


11. 과거를 후회하지 말라. 후회한다고 무슨 소용이 있는가? 거짓은 후회하라고 말하는 반면 진실은 사랑으로 가득한 생활을 하라고 말한다. 슬프고 좋지 않은 기억은 모두 잊어버려라. 과거를 더 이상 담지 말라. 사랑의 빛과 우리들에게 주어진 모든 것들의 빛 안에서 살아가라.


-페르시아 속담-




12. 너의 꾀함이 현명하지 못하면 나중에 후회한들 어찌 미치며 너의 생각이 착하지 못하면 가르친들 무슨 보탬이 있으랴? 이욕의 마음 만을 오로지 가진다면 도에 어긋나고 사(私)를 위하는 마음이 굳으면 공적인 일을 망친다. 


-명심보감- 


13. 자기 반성은 지혜를 배우는 학교이다. 


-그라시안-


14. 내일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당신의 과거는 쫓아버려라.


-오슬러-


15. 후회하지 않는 삶이란 원하는 모습대로 사는 삶이다. 


-김용삼-


16. 만성적인 후회는 가장 해롭다. 잘못한 일이 있으면 회개하자. 그리고 고칠 수 있는 일이면 고치자. 다음에는 그런 일이 없도록 노력하자. 잘못한 일을 언제까지 후회만 하고 있을 수는 없지 않은가. 빨리 몸과 맘을 씻고 새 아침의 들녘을 달리자. 


-A.L. 헉슬리-


17. 잠자리에 들기 전, 하루를 검토하라. 그것이 하나님 뜻에 합당한 것이었는지 아니었는지를. 양심과 성실 이라는 점에서 기뻐할 만한 일이었는지를. 불안과 회한처럼 무기력한 것은 아니었는지를. 사랑하는 사람의 이름을 부르라. 증오와 부정을 고요히 고백하라. 모든 악한 것의 중심에서 부끄러워하라. 어떤 그림자도 침상까지 가져가는 일이 없도록 하라. 모든 근심을 마음에서 제거해버려라. 영혼이 오래 편안하도록 하라.


-헤르만 헤세-


18. 회의에 빠지는 것은 나쁘지 않다. 단 회의에 빠지되 아무런 결론에 이르지 못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루쉰-


19. 나이가 들수록 해보지 않았던 것에 대해서만 후회한다.


-재커리 스코트-


20. 후회의 씨앗은 젊었을 때 즐거움으로 뿌려 지지만, 늙었을 때 괴로움으로 거둬들이게 된다.


-콜튼-


21. 배부른 다음에 먹을 것을 생각하면 맛이 좋고 나쁘고의 구별이 사라지고 방사(房事) 후에 음사(淫事)를 생각하면 남녀의 관념조차 끊어진다. 그러므로 사후에 뉘우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도록 일하기 전에 항상 깨우치면 본성이 안정되어 움직여도 바르지 않을 것이 없으리라. 


-채근담-


22. 지나치게 반성하는 사람은 성취하는 것이 별로 없다. 


-실러-


23. 후회는 죄인에게 남아 있는 유일한 미덕이다.


-볼테르-


24. 인생에서 가장 후회스러운 행동은 기회가 있을 때 저지르지 않은 행동이다.


-헬렌 롤랜드-


25. 잘못을 저지르고도 후회할 줄 모르는 자는 하등의 사람이요. 후회하면서도 고칠 줄 모르는 자도 하등의 사람이다.


-소학-


26. 화살이 과녁을 벗어나면 훌륭한 사수는 다른 사람에게 핑계를 돌리지 않고 자신의 솜씨를 탓한다. 현명한 사람도 이와 같이 행동한다. 


-공자-


27. 벌써 될 대로 되어 버렸다. 즉, 돌이킬 수 없는 불행한 사고 후에 이렇게 되지 않고도 끝날 수 있었다느니, 조금만 주의했더라면 방책이 있었을 거라느니 등의 생각에 몸과 마음을 태워서는 안된다. 이와 같은 생각이야말로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고통을 크게 할 뿐이다. 그 결과는 비관 속에 파묻히는 것으로 끝나고 만다. 그러므로 이미 바꿀 수 없는 과거의 불행한 사고는 빨리 잊도록 하자. 오히려 그것을 디딤돌로 하여 더 멀리 뛰자.


-A. 쇼펜하워-


28. 한 때 자신을 미소 짓게 만들었던 것에 대해 절대 후회하지 마라.


-앰버 데커스-


29. 후회했을 때는 이미 늦은 것이다. 후회보다는 반성을 통하여 내일을 계획하여야 한다.


-이신화-


30. 절대 후회하지 마라. 좋았다면 추억이고, 나빴다면 경험이다.


-캐롤 터킹턴-


후회와 뉘우침은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공통적으로 반성하여 자신을 돌아보되, 이미 돌이킬 수 없는 것에 대한 후회는 지양하고 있네요. 여러분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명언은 무엇인가요?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 남기기
◀ PREV 1···528529530531532533534535536···681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