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다이소 필터정수 샤워기] 헤드/호스(줄) 교체 후기

by 아기뼝아리 2021. 6. 28.

[다이소 필터정수 샤워기] 헤드/호스(줄) 교체 후기

다이소샤워기교체
다이소 샤워기 후기

샤워기 헤드 파손

집 수리를 한 지 5년이 지나니 곳곳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그 중의 하나가 샤워기 헤드 파손이다.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었지만, 은근 신경이 쓰이는 터라 샤워기 헤드를 바꾸기로 결심했다.

 

샤워기헤드파손
샤워기 헤드 파손

샤워기 호스(줄)

고심 끝에 샤워기 헤드를 바꾸기로 결심하고 나니 샤워기 호스도 괜히 눈에 거슬렸다. 구석구석 껴 있는 물때는 닦아서 없앨 수 있었지만 조금씩 녹이 슬어 있는 것을 보니 헤드를 교체하면서 샤워기 줄(호스)도 교체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존샤워호스
기존 샤워기 호스

 

 

※참고. 샤워기 헤드 분리

헤드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헤드를 분리해야 하는데, 석회, 물때, 녹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분리가 잘 안되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땐, 고무장갑, 몽키스패너 등을 사용하거나 톡톡 쳐서 분리할 수 있다.

 

샤워기헤드분리
샤워기 헤드 분리

 

보통 샤워기 헤드가 엄청 오래되었다면 풀기 힘든 경우가 많다. 그럴 경우에 샤워기 헤드를 교체할 때, 샤워기 호스를 함께 갈아주면 따로 분리할 필요도 없고 다음에 헤드를 분리할 때도 편리하다. 만약, 기존의 샤워 호스를 사용한다면 고무패킹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호스교체
호스까지 함께 교체

다이소 샤워기

샤워기 헤드나 줄은 가까운 철물점이나 인터넷쇼핑몰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그리고 다이소에서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헤드와 호스(줄)을 비롯한 다양한 샤워기 관련 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샤워기 헤드와 샤워기 호스를 각각 5천원, 총 만원에 구입했다. 인터넷에서 가장 저렴한 제품도 배송비 포함하면 다이소보다 비싸다.

 

샤워기교체
샤워기 교체

 

 

필터 샤워기

헤드 평소 수질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은 없었지만 아파트가 25년 정도 되다보니 필터 샤워기를 한 번 써봐야겠다고 생각해서 필터 샤워기로 구매했다. 다이소에서 몇 종류의 필터 샤워기를 판매하고 있는데, 나는 정수필터-세라믹볼-필터시트의 3단계 필터링이 되는 제품을 선택했다.

 

샤워기헤드
샤워기 헤드

※참고. 필터 교체

다이소에서 리필 필터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필터 3개에 2천원이고, 권장 교체 주기는 2~3개월이며 환경과 상황에 따라 교체 주기가 짧아질 수도 있다.

 

샤워 호스

일단 길이가 2m로 기존의 것보다 길어서 넉넉하다. 그리고 촘촘한 스테인레스제 호스로 기존에 쓰던 제품보다도 잘 꼬이지 않았다. 물때도 잘 끼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건 더 많이 사용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샤워기줄
샤워기 줄

헤드 분리

샤워기 헤드만 교체하려고 한다면 보통의 경우 헤드는 쉽게 분리할 수 있다. 결합도 똑같은 방식으로 결합해주면 된다.

 

분리결합
분리 및 결합

호스 교체

샤워기 헤드를 교체할 때는 별도의 장비가 필요없으나 호스를 교체할 때는 호스 너트의 분리/결합을 위해 몽키스패너나 렌치가 필요하다.

 

몽키스패너
몽키스패너 필요

 

그냥 돌려서 빼고 돌려서 결합하면 되므로 난이도가 매우 쉽고 힘도 많이 들지 않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교체를 할 수 있다.

 

호스분리하기
호스 분리

 

 

헤드 구조

개인적으로 샤워 헤드가 궁금해서 분해해 보았다. 굳이 분해할 필요는 없고 결합되어 있는 상태로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헤드구조
샤워기 헤드 구조

샤워기 헤드 교체 후기

수압

전에 쓰던 샤워기 헤드의 수압이 정말 강력했기 때문에 걱정했던 부분이다. 단순히 물줄기가 나가는 길이는 거의 같았다.샤워기를 천장으로 향했을 때, 물줄기가 올라가는 높이도 역시 거의 같았다.

 

강력분사
강력 분사

물줄기

기존의 샤워기 헤드가 구멍이 좀 더 컸고, 교체한 제품은 미세살수판이라서 물줄기의 굵기에 차이가 있었다. 그래서 피부에 직접 닿는 파워 자체는 차이가 있었다. 기존과는 달리 부드러운 촉감이 좋긴 했다. 집의 샤워기 물줄기가 강하다면 다소 부드러워질 수 있고, 반대로 물줄기가 약하다면 오히려 더 수압이 강해질 수 있다. 좌욕을 하는 사람에게도 괜찮은 것 같다.

 

교체전후
샤워기 교체 전후

절수

미세 살수판으로 인해 시간당 분사되는 물의 양 자체가 적어서 자체 절수기능이 된다. 정확한 절수량은 알 수 없지만, 한눈에도 차이가 보인다. 물론, 집에서 샤워기만 쓰는 것은 아니지만 샤워할 때는 체감상 꽤 큰 절수효과로 이어진다.

 

절수
절수

필터

제품 자체가 필터정수 샤워기라서 아무래도 기존 제품에 비해 불순물 차단 효과가 추가된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별도로 주기적인 필터교체 비용이 추가된다.

 

필터
필터

 

 

범위

기존의 샤워기 헤드보다 사이즈 자체가 더 크다 보니 물이 분사되는 범위가 더 넓어졌다. 좁은 범위에 강하게 뿌려주다가 넓은 범위에 부드럽게 뿌려주는 느낌이다.

 

샤워기작동
작동 모습

내구도

실제 내구도는 알 수 없으나 기존의 메탈바디에 비해서 내구도는 많이 약해보였다. 플라스틱 재질이다보니 높은 곳에서 떨어뜨리면 파손될 것 같은 불안함이 좀 있다.

 

다이소 필터정수 샤워기 총평

- 누구나 쉽게 교체할 수 있다.

- 수압이 강하면서도 부드럽다.

- 만원으로 헤드/호스를 동시에 교체할 수 있다.

- 내구성은 다소 약해보인다.

- 주기적인 필터교체 비용이 든다

2021.06.24 - [알쓸신잡/후기 리뷰] - [다이소 바디트리머] 남성용 다리털 숱제거 면도기

 

[다이소 바디트리머] 남성용 다리털 숱제거 면도기

[다이소 바디트리머] 남성용 다리털 숱제거 면도기 다이소 바디트리머 요즘은 남자들도 제모에 관심을 많이 기울인다. 특히, 노출의 계절 여름이 오면 다리털이나 겨드랑이털 같은 몸의 털이 은

agibbyeongar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