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큰글자 특대 찬송가] 반주용 새찬송가 - 어르신 찬송가

by 아기뼝아리 2021. 1. 17.

[큰글자 특대 찬송가] 반주용 새찬송가 - 어르신 찬송가

큰글자찬송가
초대형 큰글자 찬송가

큰글자 특대 찬송가

얼마 전에 사드린 어르신용 특특대 성경에 매우 만족해 하신 어머님을 위해서 이번에는 어르신용 찬송가를 찾아보았다.

 

찬송가내부
특대 찬송가

초대형 찬송가

전에 사드린 개역개정성경은 국내 최대 사이즈로 글자 크기가 0.6cm(18pt)였는데, 찬송가는 아무래도 악보가 그려져 있어서인지, 글자가 전에 구매했던 성경 글자 만큼 큰 찬송가는 없었다.

 

글자비교
비교 샷

 

물론, 글자 크기만 고려한다면, 예전에 친할머니께서 쓰시던 무곡찬송가가 있긴 하다. 하지만 너무 할아버지 성경처럼 보여서인지 꼭 악보가 있는 찬송가로 사달라고 하셨다.( ※무곡찬송가: 악보가 없이 글자만 있는 찬송가)

 

 

아가페 반주용 새찬송가

오랜 검색 끝에 구매하게 된 것이 아가페 반주용 새찬송가이다. 현재 교회에서 사용하고 있는 찬송가인 21세기 찬송가 버전이다. 원래 반주자용으로 만들어진 찬송가인데, 그만큼 크기가 매우 크기 때문에 눈이 어두우신 부모님이나 어르신이 쓰기에 좋은 성경이다.

 

반주용새찬송가
아가페 반주용 새찬송가

크기

아가페 21c 반주용 새찬송가 특대의 크기는 (가로 22cm × 높이 27.2cm × 3.5cm)이다. 글씨크기는 다른 사이트를 찾아보니17pt로 나와있지만 악보가 있어 폰트의 가로 사이즈는 0.5cm~0.6cm 정도이고, 세로 사이즈는 0.4~0.5cm 정도다. 글자가 꽤 크긴 하지만 세로 사이즈는 악보가 그려진 공간 때문에 다소 줄여져 있는 상태다.

 

글자크기
글자 크기

 

다행히 어머님께서 돋보기를 끼지 않고도 잘 보인다고 하셨다. 국내에서 글자가 가장 큰 수준의 찬송가이므로 왠만한 어르신들은 다 잘 보일 것 같다. 만일, 이 찬송가의 글자가 잘 안보인다면 무곡찬송가를 구매해야할 듯 하다. 사진 상으로는 그렇게 안 커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 보면 꽤 대형 사이즈의 찬송가이다.

 

크기비교
크기 비교

 

 

재질과 케이스

찬송가가 고급스러운 재질로 되어 있다. 그리고 딱딱하고 튼튼해 보인다. 케이스도 있어서 케이스에 넣어두면 마치 백과사전같은 느낌마저 들기도 한다.

 

찬송가재질
재질 및 케이스

휴대성

성경이든 찬송가든 일단 글자 크기가 크다는 것은 보기는 좋지만 가지고 다니기에는 반주용 찬송가이기 때문에 사실 휴대하기에 좋은 찬송가는 아니다. 일단 사이즈가 커서 들고 다니기 다소 불편하다. 하지만 집이나 교회에 놔두고 쓰기에는 좋다. 반주자가 쓰기에도 좋고 어르신이 쓰기에도 좋다. 무게는 1.5kg 정도로 꽤 나가는 편이다.

 

기능
큰 악보 큰 글자

컬러 색인

아크릴로 색인이 되어 있어 좀 더 빠르고 편하게 원하는 찬송을 찾을 수 있다.

 

컬러색인
컬러 색인

찬송가 찾기

찬송가 목차 부분은 글씨가 작은 경우가 많다. 목차도 비교적 큰 글씨로 되어 있어 찬송가 제목으로 찾기에도 편하다.

 

목차
찬송가 찾기

교독문

찬송가 뒤쪽에 있는 교독문 부분도 보통 글씨들이 작은 경우가 많다. 아가페 반주용 새찬송가는 찬송가 사이즈가 큰 만큼 교독문 글자도 큰 편이다.

 

교독문
교독문

 

 

완전 펼

찬송가 단본의 경우, 대부분 펼쳐서 놔두면 자동으로 접히는 경우가 많고, 성경·찬송가 합본의 경우에도 찬송가의 위치가 끝에 있어서 제대로 펼쳐지지 않는 경우가 많고, 펼쳐지더라도 찬송가에 질이 들어야 펼쳐지게 될 때도 많다.

 

찬송가십계명
끝부분도 안정적으로 펴진다

 

이 찬송가는 기본적으로 반주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완전히 안정적으로 펼쳐진다. 스프링제본의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찬송가의가장 끝이라고 볼 수 있는 교독문이나 십계명 부분도 깔끔하게 펼쳐진다. 찬송가 내부가 전통적인 찬송가의 느낌은 아니라서 다소 이질적일 수도 있으나 어머님은 만족해 하셨다.

스프링제본
스프링제본

관련 찬송

다른 찬송가들과 달리 모든 곡의 하단 부분에 각 찬송과 관련있는 찬송이 쓰여 있다. 이 찬송과 비슷한 내용 또는 유사한 분위기의 찬양을 찾아서 하고 싶을 때도 도움이 된다. 그래서 찬양 준비를 따로 하지 않아도 이 아가페 반주용 새찬송가만 있어도 무난하게 찬양 인도를 할 수 있을 만큼 유용하다.

 

관련찬송
관련 찬송

반주 관련 내용

기본적으로 반주용 찬송가로 만들어진 만큼 이와 관련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피아노 반주와 기타 반주를 위한 쉬운 기타코드와 피아노 반주가이드, 연주법 등이 쓰여 있고, 상단에도 반주 관련 내용이 쓰여 있다.

 

반주관련
반주관련

 

 

총평

- 찬양 반주자에게 적극 추천한다.

- 찬양 인도자에게도 좋다.

- 눈이 어두운 어르신에게 적합하다.

- 휴대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가정/교회 비치용)

 

반주용
반주용 새찬송가

※참고. 어르신 성경

만일, 글자가 잘 보이지 않아서, 초대형 큰글자 성경을 찾는다면 아래의 성경을 추천한다.

 

 

[큰글자성경] 그랜드 성경전서 - 어르신 성경(18pt/0.6cm)

[큰글자성경] 그랜드 성경전서 - 어르신 성경(18pt/0.6cm) 큰글자 성경 어머님 연세가 여든이 넘어가다 보니 돋보기를 써도 성경책이 잘 안보인다고 하셨다. 기존에 쓰시던 성경책도 큰글자 성경이

agibbyeongar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