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역사

한일의정서, 정한론 - 미스터 션샤인 역사적 배경

by 아기뼝아리 2018. 11. 9.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정한론, 한일의정서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영상으로 보실 분은

맨 아래 사진

유튜브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한론>


일본귀족이미지


“임진왜란에 참전했던 쇼군 가문 중에 ‘모리’라는 성의 귀족 집안이 있소… 일왕 다음으로 영향력 있는 집안이오.”

(미스터 션샤인 18화 中)


“모리 가문은 일본 보수 세력들이 주장하는 ‘정한론’을 따르는 가문인데, 정한론은 조선을 정벌함으로써 일본 내부의 혼란을 잠재우자는 위험한 주장이오.”

(미스터 션샤인 18화 中)


임진왜란 당시, 일본은 군을 9개로 편성하여 15만 여명의 병력으로 조선을 침략했는데 7군을 이끈 모리 데루모토는 3만 명의 군사로 가장 많은 병력을 투입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당시, 7군의 선봉을 맡았던 킷가와 히로이에는 조선인 15,000여 명의 코를 베기도 하였다. 6군을 이끈 고바야가와 다카가게도 모리 씨로, 고바야가와 가문 양자로 가며 성을 바꿨다. 또한, 7군과 6군은 각각 경상도와 전라도에서 주둔하며, 수많은 약탈과 방화를 일삼았다. 또한, 그들은 수많은 도공들을 일본으로 끌고 갔고 이후, 일본의 도자기 공예가 크게 발전하였다. 이순신의 해상 장악, 의병 봉기 등이 이어지며 일본군이 철수하며 임진왜란은 끝이 났다. 그러나 모리 가문과의 악연은 끝나지 않는다. 현재, 일본의 ‘야마구치 현’은 에도 시대에는 ‘조슈번’으로 불렸고, 번주는 모리 가문으로서 이 곳에서 많은 정치가를 배출하기도 했다. 요시다 쇼인 ‘서양에게 일본이 당한 것을 조선 등에게서 빼앗아 오자’는 주장을 하며 한국을 정벌하자는 ‘정한론’의 시발점이 되었다. 




이토 히로부미는 을사조약 체결을 주도한 인물로 안중근 의사에 의해 사살당하기도 했다. ‘가쓰라-태프트 밀약’을 체결한 가쓰라 다로, 초대 조선 총독을 지낸 데라우치 마사타케요시다 쇼인을 존경하는 아베 신조 총리까지 조슈 출신 파벌인 ‘조슈벌’에 해당한다. 이 외에도 A급 전범들이 안치되어 있어서 TV에 자주 등장하고 있는 ‘야스쿠니 신사’도 그 모체는 조슈번이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일의정서>


하야시 곤스케 이미지


“돌아올 땐 이 손에, 아주 값비싼 서류를  들고 오게 될 거야. 역사는 그 서류를 ‘일한의정서’라 기록할걸세.”

(미스터 션샤인 18화 中)


“일한의정서의 서명은 조선인의 피로 하게 될 겁니다.”

(미스터 션샤인 18화 中)


러시아와 일본이 만주와 대한제국을 두고 양국 간에 갈등이 심화되어 전운이 감돌자 대한제국은 대외적으로 중립을 선포하였다. 그러나 일본은 이를 철저하게 무시하였고, 일본은 한반도를 전략적 병참기지로 이용하고 한반도를 지배할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일본은 인천을 통해 들어와 한성을 공격한 후, 황궁을 점령하고 한일의정서 체결을 강요했다. 1904년 2월 23일 , 대한제국은 이에 굴복하여 대한제국의 이지용과 일본공사 하야시 곤스케는 ‘한일의정서(조일공수동맹)’를 체결하였다. 


2018/11/04 -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 ] - 을사오적과 그 후손들


한일의정서는 6개의 조항으로 이루어졌는데, 대한제국의 안전을 추구한다는 명목이었으나 실제로는 양국이 한일의정서를 체결하고 난 후, 일본은 한반도에서 군사 활동을 자유롭게 하여 우리나라에 대한 영향력이 한층 강해졌고 우리나라의 이권들을 일본에게 점유 당했으며 일본의 한반도 침략 토대가 마련되었다.


미스터 션샤인 18화 

역사 배경 좀 더 자세히

유튜브 영상으로 보러가기 클릭

정한론과 한일의정서 영상으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