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역사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유진(Eugene) ,뉴 프런티어(New Frontier)

by 아기뼝아리 2018. 11. 7.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뉴 프런티어 (New Frontier), 유진 (Eugene)


뉴 프런티어(New Frontier)란?


“… 모든 것은 ‘프런티어’의 결과이며 미서전쟁으로 우리는 필리핀, 괌, 푸에르토리코 등 ‘뉴 프런티어’를 획득하였네.”

(미스터 션샤인 1 화 中)


프런티어 이미지


‘프런티어(frontier)’‘경계선’을 뜻하며 ‘개척’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서부 영화로 친숙한 ‘서부 시대의 개척 정신’이 여기에 속한다. 프런티어는 미국의 주요 특징으로 볼 수 있으며 미국을 이해하는 핵심적인 단어이기도 하다. 13개 주였던 미국은 프런티어 정신을 바탕으로 서쪽으로 이동하며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였으나 1890년대에 모든 프런티어가 소멸되면서 서부 개척 시대가 끝나고 위기감을 느낀 미국은 새로운 프런티어(New Frontier)를 찾아 아메리카를 대륙을 벗어나 해외로 진출한다. 고로, 앞에 살펴 본 미서전쟁의 승리로 얻은 필리핀, 괌, 푸에르토리코 등도 이에 해당한다. 


2018/11/06 -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 ] -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소풍 같은 전쟁(War like a Picnic)


케네디(J. F. Kennedy) 대통령 이후에는 뉴 프런티어의 영역이 우주까지 확장되어 현재는 미국 항공 우주 국, 나사(NASA)에서 뉴 프런티어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다. 




한편, 프런티어라는 말은 미화된 측면도 있다. 미국에게 프런티어는 긍정적인 의미를 갖지만, 원래 원주민이었던 인디언은 프런티어로 인해 삶의 터전을 빼앗기고 점차 쫓겨나게 되어 결국에는 인디언 보호 구역이라는 명목 하에 강제 이주 되어 황무지로 내몰리게 되었다. 인디언들에게 있어서 프런티어라는 의미는 살육과 파괴를 상징하는 아픔의 역사이다.


유진 (Eugene) 이라는 서양 이름의 유래


"유진? 에우게니오스. …이 땅에도 있어. 그 이름, 유진. ‘고귀하고 위대한 자’여."

(미스터 션샤인 1 화 中)


고귀한 이미지


유진은 우리나라에서 흔한 이름 중의 하나로,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붙일 수 있는 이름이지만 서양에서는 남자 이름으로 정해져 있으며 ‘Eugene’이라고 쓰고 지명에도 사용된다. Eugene(유진)은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이름으로, εὐγενής(에우게네스)에서 나온 단어로 극 중 에우게니오스(εὐγένιος)도 같은 의미로, εὐ(에우)γένος(게노스)가 합쳐져 εὐ는 영어로 well(잘, 좋게)의 의미, γένος는 descendant(자손, 혈통)의 의미로, noble(귀족의), well-born(혈통이 좋은) 처럼 고귀한 혈통을 가지고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고귀하고 위대한 자여’라고 말한 요셉 스텐슨 선교사의 말과 동일한 뜻이 된다.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클릭

미스터션샤인1 영상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