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역사

신미양요 (辛未洋擾) 미국 반응 - 미스터 션샤인 역사적 배경

by 아기뼝아리 2018. 11. 7.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신미양요(辛未洋擾)


신미양요(辛未洋擾)


제너럴 셔먼 호 이미지


1866년 미국 제너럴 셔먼호가 대동강을 거슬러와 조선과의 통상을 요구하면서 행패를 부리다가 격분한 평양 군민들에 의해 배가 불타고 탑승한 전원이 몰살 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5년 뒤, 1871년 제너럴 셔먼호 사건을 빌미로 조선을 개항 시켜 통상 관계를 맺으려는 미국과 쇄국을 고수하며 개항을 거부한 조선 사이에 전쟁이 일어났는데, 이를 신미양요라 한다.


사령관 로저스(John Rodgers)를 필두로 한 미국 최초의 대(對) 아시아 전쟁이기도 하다. 양측은 손돌목에서 처음 충돌해 포격전을 벌였고 두 나라 모두 별다른 피해 없이 전투가 끝났다. 이후, 통상을 위해 협상을 원한 미국 측의 요구를 흥선대원군이 쇄국 양이 정책으로 일관하면서, 조선의 협상 거부로 미국은 초지진에 상륙하고 광성보를 공격하여 광성보 전투가 시작되었다.


미국의 압도적인 화력과 병력 앞에서 조선군은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었다. 지휘관 어재연 장군도 전투 도중에 전사하며 결국, 광성보 전투는 미국의 압승으로 끝났다. 조선군은 전사 243명, 익사 100명, 포로 20명, 미군은 전사 3명, 부상 10명에 불과했다. 양측 간의 압도적인 전력 차이에도 불구하고 조선군은 결사 항전 하여 사망자가 많았다. 모든 조선군의 처절했던 결사 항전의 모습은 승리한 미국에게도 큰 충격을 가져다 주었다.


미국은 포로를 이용해 조선과 협상을 시도했으나 조선 조정은 마음대로 하라며 역시 거절했다. 미국은 별다른 수확 없이 포로들을 석방한 후, 철수하여 승자도 패자도 없는 전쟁이 되었다. 미국은 단순히 조선을 개항 시키려는 의도였으나 압도적 군사 화력 차이에도 불구하고 실패했다. 조선은 미국 본토와 거리가 너무 먼 나라였고 남북전쟁 직후라 전쟁을 지속하기 힘들었다. 대원군은 신미양요 이후, 척화비를 세우면서 쇄국 양이 정책을 더욱더 굳건히 이어나갔다.


신미양요(辛未洋擾)에 대한 미국 측 반응 모음


이상한 군가 이미지


"이토록 처참하고 무섭도록 구슬픈 전투는 처음이다."

- 신미양요에 대한 미국 반응 -


"소총의 탄약을 갈 여유도 없었던 조선군은 창과 칼로 방어하며, 보통 맨 주먹으로 싸웠고 눈에 모래를 뿌리면서 까지 끝까지 항전 했다. 그들은 근대적인 총 없이 노후한 재래식 무기로 근대적 화기로 무장한 미국과 용감히 싸웠다. 조선군은 그들의 진지를 사수하기 위해 용맹스럽게 싸우다가 모두 전사했다. 가족과 국가를 위해 그토록 강력히 저항하며 싸우다 죽은 국민을 다시는 볼 수 없을 것이다."

-지휘관 슈레이(W.S.Schley) 대령-




"남북전쟁에도 그런 좁은 장소와 짧은 시간에 그토록 치열한 포화가 집중되지는 않았다. 200 문이 넘는 대포로 일제히 공격 했는데 그들의 무기는 칼과 창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는 말도 안되게 힘든 싸움 이었다.

-함포 사격 지휘관 블레이크(H.C.Blake) 중령-


"이것은 미 해군의 위신을 손상 시킨 사건이다."

-미 국무장관 포스터(J.W.Foster)-


"조선군은 우리에게 소름 끼치는 함성을 지르며 오르는 아군에게 돌멩이를 굴려 내렸다. 개머리판과 단검 VS 창과 칼의 대결이었다. 조선군의 옷은 13겹으로 총알이 잘 뚫지 못하여 미군은 총을 쏘는 대신 개머리판을 이용했다. 선군의 칼은 아군의 강철 단검과 부딪히면 바로 휘어 버려 우리의 상대가 되지 못했고 무기를 잃은 조선군은 돌과 흙을 집어 던졌다. 그들은 용감히 저항하였고 항복을 전혀 몰랐다."

-역사학자 알버트 카스텔(A.Castell)-


"조선군은 창과 칼로 끝까지 대항 했고, 그마저도 없는 사람은 흙을 뿌렸다. 비록, 우리가 승리한 전투로 기록되었지만 누구도 이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거나 이것을 기억하면서 좋아하지 않는다."

-미국 종군 기록 중에서 -


"양국 간의 치열한 접전이 지속되는 가운데 그들은 갑자기 이상한 군가를 부르기 시작했다. 어떤 음악도 이보다 소름 끼치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를 저절로 몸서리쳐지게 하는 이 곡조는 총 칼이 부딪치는 소리보다 우리를 두렵게 했다. 그들은 신식 무기 앞에 돌과 창으로 대항하며 용감하고 치열하게 죽을 때까지 싸웠다."

- 광성보 전투에 참전했던 한 병사 -


미스터 션샤인 역사적 배경

유튜브 영상 보러 가기 클릭

신미양요유튜브영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