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와인과 어울리는 음식 추천 (레드와인 vs 화이트와인)

by 아기뼝아리 2020. 3. 14.

와인과 어울리는 음식 추천 (레드와인 vs 화이트와인)

오늘은 와인과 어울리는 음식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레드와인은 육류와, 화이트와인은 해산물과 어울린다고 하죠? 구체적으로 어떤 음식이 와인들과 잘 어울릴까요?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레드와인과 어울리는 음식

1. 스테이크

스테이크

스테이크와 레드와인의 조합은 흔히 볼 수 있는 조합인데요, 그만큼 궁합이 좋고 맛있기 때문입니다.

 

 

2. 파스타

파스타

파스타와 레드와인은 일반적으로 잘 어울리지만, 특히 토마토소스 베이스의 마늘 토마토 스파게티 또는 미트볼 스파게티가 더욱 잘 어울립니다. 개인적인 취향이겠지만, 크림파스타보다는 토마토 파스타 쪽이 더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3. 피자

피자

피자도 와인과 함께 먹으면 참 맛있는데요, 치즈가 듬뿍 들어간 치즈 피자부터 토핑이 듬뿍 들어 있는 콤비네이션 피자까지, 또 토핑이 풍부한 한국식 피자, 건강한 지중해식의 이탈리아 피자 가릴 것 없이 모두 다 잘 어울립니다.

4. 삼겹살

삼겹살

레드와인과 삼겹살도 꽤 잘 어울리는 조합인데요, 어쩌면 안 어울릴 것 같으면서도, 와인이 삼겹살의 느끼함을 잡아 주어 고기 맛을 한층 더 올려 줍니다.

 

 

5. 소고기 스튜

소고기 스튜

토마토소스 베이스의 소고기 스튜와 레드와인의 조합도 참 좋은데요, 사실 토마토 소스 베이스로 만드는 음식은 다 레드와인과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6. 치즈

치즈

사실 치즈는 레드와인, 화이트와인 할 것 없이 잘 어울리는, 와인과 아주 궁합이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레드와인은 고다치즈나 체다치즈같이 향이 진한 치즈와 더욱 잘 어울립니다. 

7. 햄

햄도 데체적으로 와인과 잘 어울리는데요, 가공이 많이 된 햄보다는 생으로 먹을 수 있는 훈연햄이 더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화이트와인과 어울리는 음식

1. 굴

굴과 화이트와인과의 조합은 오랜 역사에 걸쳐서 증명된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몬을 뿌린 굴과 화이트와인은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글을 쓰다 보니 배고파지려고 하네요.

2. 김

 

 

김과 화이트와인도 먹어보면 의외로 잘 어울리는 조합입니다. 상상하기는 힘들겠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top3 안에 드는 조합이었습니다.

3. 건어물

건어물

마른 오징어, 진미, 쥐포, 마른 멸치 등의 건어물도 화이트 와인과 먹으면 아주 맛있답니다. 와인 한 병과 오징어 한마리가 뚝딱 사라지는 기적을 경험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4. 김치

김치

김치도 의외로 와인과 잘 어울렸습니다. 특히 화이트와인과 먹으면 시원하고 맛있는데요, 김치만 먹으면 좀 짜기 때문에, 김치를 먹을 만큼만 꺼내 놓고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치즈

치즈 2

레드와인과 잘 어울렸던 치즈는 화이트와인과도 아주 잘 어울립니다. 특히 저렴한 슬라이스 치즈나, 신선한 보코치니 치즈가 화이트와인과 잘 어울립니다.

 

 

6. 홍합탕

홍합탕

얼큰하고 시원한 홍합탕도 화이트와인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7. 스시, 사시미

스시, 사시미

스시나 사시미를 먹을 때 화이트와인과 곁들여 먹으면 훌륭한 반주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