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 팩트 체크

코로나 19 - 팩트 체크

요즘 기승을 부리는 전염병 코로나 19.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두려움에 떨고 있는데요, 오늘은 코로나 19에 대해 떠돌아 다니는 말들에 대한 팩트를 체크하고, 코로나 19의 주요 증상과 의심시 행동 요령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코로나 19 - 팩트 체크

1. 콧물이 나면 코로나가 아니다 -> 거짓

현재 감기와 코로나19 초기 증상이 명확하게 구별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콧물이 나면 코로나가 아니라는 말은 거짓이며, 오히려 코로나19 감염자의 콧물에는 많은 세균이 있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2. 헤어 드라이어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다 -> 근거 없음

헤어 드라이어로 옷이나 몸을 뜨겁게 하여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을 것 같지만, 이 역시 크게 근거 없는 이야기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50도 이상에서는 살기 힘들다고는 하지만 바로 죽는 것은 아니며, 50도 이상이 되면 사람도 살기 힘들어 집니다. 오히려 손소독제나 소독용 알코올이 효과적입니다.

3. 따뜻한 물을 마시면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다 -> 근거 없음

따뜻한 물을 마시면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다는 말도 근거 없는 말로 밝혀졌습니다. 여러가지 건강상 이유로 따뜻한 물을 마시면 좋을 수 있겠지만, 그것이 코로나 19의 사멸과 직접적 연관은 없습니다.

4. 확진자가 다녀간 장소에 가면 감염이 된다 -> 근거 없음

코로나 바이러스는 보통 환자의 비말핵 (침)에 호흡기가 노출될 경우 옮을 수 있고, 확진자의 이동 경로를 공개하는 것은, 그 시간에 확진자와 같은 공간에 있었던 사람을 가려내어 방역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미 확진자가 다녀간 곳에 가더라도 코로나19에 옮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더구나 소독과 방역이 끝난 곳이라면, 그 장소에 갔다고 코로나19에 걸릴 이유가 없습니다.  

5. 자외선 소독 램프로 코로나19를 죽일 수 있다 -> 거짓

자외선은 접시나 컵을 소독하는 것이지 피부를 소독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외선 소독램프로 피부를 소독하면 코로나 19가 죽기 전에 내 피부 세포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6. 참기름이 코로나 19의 침투를 막는다 -> 거짓

자외선 램프소독이나, 헤어 드라이어로 소독하는 것은 그럴싸 했지만, 참기름이 코로나 19의 침투를 막는다는 것은 그냥 생각해서도 근거가 없는 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기름은 코로나 19의 침투를 막아주지 못합니다.

 

 

7. 마늘을 먹으면 코로나19를 치료할 수 있다 -> 거짓

마늘을 먹으면 면역력이 향상되어 장기적으로 어떠한 병도 예방할 수 있겠지만, 마늘을 먹는다고 무병장수하는 것은 아니듯, 마늘이 코로나 19를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8. 안티푸라민을 바르면 코로나 19를 예방할 수 있다 -> 거짓

안티푸라민은 피부가 트거나 상처가 생겼을 때 소독을 하는 효과는 있지만, 호흡기 질환인 코로나 19를 예방하는 효과는 없습니다.

9. 중국산 김치를 먹으면 코로나19에 걸린다 -> 거짓

중국산 김치에는 코로나 19가 있을 것 같아 꺼려지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설사 코로나 바이러스가 있다고 해도 중국산 김치가 중국에서 한국으로 오는 과정에서 사멸하게 됩니다. 중국산 제품은 생각보다 우리 주위에 매우 많습니다. 물건에 붙어있는 바이러스는 오래 살지 못하고 사멸하기 때문에, 제품이 중국산이라고 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10. 방역 마스크를 전자렌지로 소독하여 재사용 할 수 있다 -> 거짓

방역 마스크의 가격이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너무 비싸기 때문에 전자렌지로 소독해서라도 재사용 하고 싶겠지만, 전자렌지로 마스크를 소독하면 필터기능이 망가지게 되어 재사용 할 수 없게 됩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 남기기
◀ PREV 1···273274275276277278279280281···1122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