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

장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

우리 몸의 건강은 장이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는 장 건강이 소화기능 뿐 아니라 면역력, 비만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장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장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 1

요즘 뜨거운 이슈인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속의 유익한 균인 유산균의 먹이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장 건강과 유산균의 상관관계는 널리 알려져 있을텐데요, 프로바이오틱스는 다른 소화기관에 의해 잘 분해가 되지 않고 장으로 직접 전달되어 유산균이 증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유익균 vs 유해균

장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 2

우리의 장 속에는 많은 균들이 살고 있습니다. 결코 눈으로 보거나 직접 알고 싶지 않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균들은 장 환경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본적으로 우리 몸속에 유익균이 많다면, 장이 더 건강해지겠죠? 그러나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전체 균수가 많아야 합니다. 물론 유해균만 많고 유익균이 적다면 곤란하겠지만, 전체 균수가 많으면 유익균도 많아집니다. 이를 위해서는 패스트푸드를 피하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

장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 3

프로바이오틱스는 김치, 된장, 청국장, 바나나, 플레인요거트, 낫또, 파프리카, 아스파라거스, 버섯, 오랜지, 배리 종류, 아보카도, 치즈 등의 발효식품과 과일, 채소에 주로 들어있습니다.

즉 음식을 가리지 말고 여러 종류를 잘 먹는 것이 중요하죠. 엄격한 자기 관리로 유명한 JYP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쁜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즉, 우리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나쁜 식품인 음주, 흡연, 패스트푸드를 안먹거나 덜 먹는 것도 장 건강에 도움이 되겠죠? 

 

 

프로바이오틱스 섭취에 주의해야 하는 경우

장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 4

프로바이오틱스는 사실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종류가 있으며, 사람의 체질에 따라 다르게 결과가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정량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고, 전문가와 상의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크게 문제가 없고, 장 환경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프로바이오틱스의 종류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자가 진단은 지양하고,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는 장 환경 개선의 적

장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 5

저도 한 달안에 굶어서 10kg 이상 감량한 적이 2번이 있었고, 요요도 몇년에 걸쳐서 천천히 왔기 때문에, 다이어트 할 때 가장 가시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굶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자신의 몸이 젊고 건강하다면 건강을 해치면서 살을 빼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다이어트 성공 후, 시야가 흔들린다든지 생리통이 아주 심해졌다든지, 감기가 걸리면 잘 낫지 않고 기침을 심하게 하게 되었다든지의 부작용을 경험했습니다. 그 때는 20대 초 중반이었고, 제 생각에 저는 다른 사람들보다 좀 더 건강한 체질이었기 때문에, 하나를 잃고 하나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40대를 바라보고 있는 입장에서 더 이상 그런 방법을 써서는 무리가 갈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는 장 내 균 수 불균형을 초래하여, 건강을 심하게 해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만균과 기초대사량

장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 6

굶는 다이어트는 기초대사량을 낮추고 장 내 균의 균형을 깨뜨리기 때문에, 즉 전체 균수가 적어지고 유해균의 비율이 늘어나기 때문에,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이 되어버립니다. 또한 유해균, 즉 비만균은 영양소를 지방으로 만들어 내장에 축적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내장비만에도 크게 기여를 합니다.

우리 몸의 건강은 장이 좌우한다

장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 7

많은 사람이 알고 있듯이, 비만은 각종 성인병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뇌질환)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런데, 비만이 되기 쉬운 체질은 장에서부터 만들어지고, 또한 우리 몸의 면역성분의 70% 이상은 장에성 생성되기 때문에, 장 환경 개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 남기기
◀ PREV 123456789···65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