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경주 가볼만한곳] 교촌 한옥마을, 월정교

by 아기뼝아리 2019. 10. 24.

[경주 가볼만한곳] 교촌 한옥마을, 월정교

교촌마을 월정교

경주 교촌 한옥마을

 

 

경주 교촌은 신라시대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대학인 국학이 있었던 곳으로 조선시대에는 향교가 있었던 곳이기도 하다. 특히, 이곳은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경주 최부자의 고택(경주 교동최씨고택)이 있는 곳으로 아직도 전통한옥이 많이 남아 있다.

 

경주교촌마을
경주교촌마을

 

교촌홍보관
교촌홍보관

월정교 주차장, 교촌마을 주차장

월정교, 교촌마을 모두 주차장이 있고, 어디에 주차해도 큰 상관은 없다. 규모는 월정교 주차장쪽이 엄청 넓다. 그래도 사람이 많이 몰리는 날이면 모든 곳이 정신이 없고 북적거린다. 내가 방문했을 때는 월정교 주차장의 경우는 무료로 운영되고 있었는데, 언제까지 무료인지는 모르겠다. 그리고 길가에 유료 노상주차장을 이용해도 된다.

 

노상주차장
노상주차장

근처 갈만한 곳

 

경주를 크게 나누면 경주 대릉원 일원, 경주 보문 관광단지, 경주 남산권으로 나눌 수 있다. 경주 교촌한옥마을은 경주 대릉원 일원에 속하며, 이 곳은 경주 교촌한옥마을 뿐 아니라 주변에 갈만한 곳이 많다. 월정교, 경주향교, 첨성대, 월성, 계림, 내물왕릉, 대릉원(천마총), 황리단길, 석빙고, 팔우정 해장국거리 등이 있으며 교촌마을에서는 조금은 멀지만 동궁과 월지(안압지), 국립경주박물관, 성덕대왕 신종(에밀레종), 오릉 등도 위치해 있다. 주변에 갈만한 곳이 많으니, 체력이 괜찮고,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여러 곳을 방문해 보도록 하자.

 

경주지도
경주지도

월정교

교촌한옥마을에는 월정교가 있다. 월정교를 따로 방문할 필요없이 월정교를 보러 왔든, 교촌마을을 보러 왔든 둘 다 함께 보면 된다. 바로 옆에 붙어 있기 때문이다. 월정교는 멀리서 보면 멋지고, 가까이서 보면 웅장하다. 월정교 안에는 개인적으로 그다지 볼 만한 것은 없었으나 사진은 찍을 만하다. 월정교 위에서 바라보는 밖의 풍경도 멋지다. 그리고 2층에 올라갈 수 있는데, 계단이 좁은 편이니 주의해야 한다.

 

월정교앞
월정교 앞

 

월정교계단
월정교 계단

 

월정교위
월정교 위

 

월정교에서본풍경
월정교에서 본 풍경

멋진 경치

 

 

월정교 안에는 막상 볼만한 것이 없었지만 밖에서 바라보는 월정교와 물과의 조화가 아름답다. 월정교만 찍어도 사진이 예쁘게 나오고, 월정교를 배경으로 찍어도 사진이 잘나온다. 낮의 월정교도 멋있지만, 밤의 월정교, 월정교의 야경이 아름답다. 경주 야경하면 안압지를 떠오르지만 안압지의 야경을 보려면 엄청난 교통 체증을 감당해야 한다. 그나마 월정교 야경은 안압지보다는 보기 편하다.

 

월정교풍경
월정교

 

월정교모습
근처에서 본 월정교

월정교 돌다리

월정교 앞에는 돌다리가 조성되어 있다. 돌다리의 규모가 작으면 양방향으로 다니기가 불편할 수 있으나 양방통행이 가능할 정도의 넓이이며, 돌다리임을 감안한다면 길이가 꽤 긴편이다.

 

월정교돌다리
월정교 돌다리

 

돌다리위
돌다리 위

교촌마을 체험장

교촌마을은 전체적으로 예스럽고 고풍스러운 느낌이 든다. 그리고 교촌마을 내에는 민속문화 교육장이 여러 곳이 있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들이 있다. 토기공방, 한복대여, 떡매치기, 투호, 다도체험 등 전통문화와 세시풍속과 관련한 놀이와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것이 많다. 대부분 대여나 체험을 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구매해야되거나 소정의 비용이 든다. 개인적으로는 시간이 부족해서 한복 대여를 못한 것과 토기공방 체험을 하지 못한 것이 조금 아쉽다. 한옥마을에는 역시 한복이 제격이다. 입고 다니는 사람을 보고 있으면 예쁘단 생각이 든다.

 

교촌마을체험
다양한 체험 공간

 

떡메치기
떡메치기

 

한복대여
한복대여

 

투호
투호

 

활쏘기
활쏘기

전통 방식

 

 

교촌마을 안에는 전통 방식으로 만든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전통떡약과, 유과, 식혜, 된장, 한과, 된장, 다양한 수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또 다른 체험의 일환으로 고택스테이도 있다. 그 외 다양한 먹거리들도 들어서 있다.

 

전통떡만들기
전통떡 만들기

 

약과
전통방식의 음식

 

고택스테이
고택스테이

 

다도
다도

총평

- 항상 사람이 북적거린다.

- 체험할 만한 전통문화가 많다.

- 주변 관광지도 갈만한 곳이 많다.

- 한옥마을의 고풍스러움을 맛보자.

- 월정교 풍경과 야경이 멋지다.

 

위치

- 경주월정교

- 경주교촌마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