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경주 가볼만한 곳] 경주 대릉원, 천마총

by 아기뼝아리 2019. 9. 28.

[경주 가볼만한 곳] 경주 대릉원, 천마총

경주대릉원
경주 대릉원

대릉원

경주에는 가볼만한 곳이 많다. 천마총이 있는 경주 대릉원은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곳이다. 대릉원 뜻은 말 그대로 커다란 무덤이 있는 동산이라는 뜻으로 삼국사기에 미추왕을 대릉에 장사지냈다는 기록이 있는데, 여기에서 이름이 유래된 것이다. 총면적은 꽤 넓은 편이며 미추왕을 비롯한 신라의 왕, 왕비, 귀족의 무덤 23개가 있으며, 대부분 국가지정문화재인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다.

 

경주대릉원입구
대릉원 입구

대릉원 주변 관광지

 

 

대릉원 주변은 대부분 유명한 관광지로 갈만한 곳이 많다. 대릉원을 비롯하여 계림, 경주 교촌마을, 첨성대, 황리단길, 내물왕릉 등 유명한 곳들이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고, 야경으로 유명한 안압지도 그리 멀지 않다. 대릉원을 중심으로 모든 곳이 관광지이다.

 

대릉원주변관광지
대릉원 주변 관광지

경주 대릉원 주차장

대릉원 입구 바로 앞에 커다란 공영주차장이 있다. 그리고 그 외에 주변 길가가 다 주차장이라서 평행주차를 해도 된다. 이곳은 주변이 전부 관광지이기 때문에 주말에는 항상 차가 많고, 평일에도 다른 곳에 비해 차가 꽤 있는 편이다.

 

대릉원주차장
대릉원 공영주차장

신분증, 증명서를 챙기자

경주에 있는 유적지는 물론이고, 대부분의 유적지에서는 무료입장을 할 수 있는 곳이 많다. 대릉원도 마찬가지다. 어린이, 청소년, 군인은 할인이 되며 무료입장이 가능한 대상도 많다. 하지만 신분증이나 증명서가 없으면 무료 입장이 불가하다. 어머님께서 내년이 팔순이신데, 누가 봐도 만 65세 이상인데도 불구하고 신분증이 없다고 무료 입장을 시켜주지 않았다. 이 정도는 유도리있게 해 줄 수 있지 않나 싶은 생각에 조금 짜증이 나긴 했으나 규칙은 규칙이니 탓할 수는 없었다.

 

참고. 무료 입장 대상

- 국가유공자 및 배우자, 유족증 소지자

- 장애인 등록증 소지자

- 참전용사증, 5.18 민주유공자증 소지자

- 독립유공자, 특수임무 수행자와 유가족

- 경주시민

- 만 65세 이상

- 기초생활수급자 등

 

대릉원요금
대릉원 요금

천마총이 있는 곳

대릉원에는 천마총이 있다. 학교에서 역사시간(한국사 시간)에 한번쯤은 듣게 되는 단어다. 경주 곳곳 릉이 많이 있지만, 들어갈 수 있는 곳은 천마총이 유일하다. 대릉원의 유일한 내부 장소이기도 하다. 이곳에서 많은 보물과 유물이 발견되었는데, 특히, 하늘로 날아오르는 말 그림이 그려진 천마도가 발견되어 천마총으로 불리고 있으며, 경주 천마총 장니 천마도는 국보 제207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천마총의 주인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으나, 지위가 높은 사람, 특히, 소지마립간으로 추정하고 있다.경주는 수학여행의 성지인만큼 교육적 목적에서 좋은 관광지인데, 그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대릉원의 천마총이다.

 

천마총
천마총 입구
천마도
천마도
천마총내부
천마총 내부

산책하기 좋은 곳

 

 

대릉원은 가족, 커플, 일행 들과 함께 다니면서 이야기하며 산책하기 좋은 곳이다. 나무도 적절하게 있고, 규모가 큰 만큼, 곳곳에 벤치가 있어서 쉬어갈 수도 있다.

 

대릉원경치1
대릉원 풍경1
대릉원경치2
대릉원 풍경2
대릉원경치3
대릉원 풍경3
대릉원경치4
대릉원 풍경4
대릉원경치5
대릉원 풍경5

다양한 무덤

대릉원에는 수많은 무덤(고분)이 있다. 대부분 우리가 머리 속으로 생각하고 있는 '릉'답게 규모가 대부분 크다. 그런데 큰 것 중에서도 크기의 차이가 있다. 정말 커서 등산해야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크기의 무덤도 있고, 뭔가 초라해 보이는 무덤도 있다.(물론, 초라해 보여도 일반 무덤보다는 수십~수백배 크다.) 생김새도 단순히 반원 모양의 무덤이 아닌, 낙타 등과 같은 특이한 고분도 있다. 다양한 무덤을 보는 재미가 있다.

 

대릉원고분
대릉원 고분들

해서는 안되는 일

 

 

커다란 무덤이 많다보니 무덤에 올라 가보고 싶은 사람도 있겠지만 올라가면 안된다. 문화재보호법에 의해 2년이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이다. 처벌 수위가 매우 세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대나무 숲이나 잔디밭처럼 생긴 곳들이 있는데, 대부분 들어가면 안 된다. 몇 군데에 지키는 사람이 있고, 가끔 호루라기 소리가 종종 울리기도 한다.

 

주의사항
고분에 올라가면 안된다

대릉원 연못

천마총 바로 앞에 커다란 연못이 하나 있다. 천마총까지 갔다가 연못을 보면서 잠시 힐링하기에 괜찮다. 바로 옆에 화장실도 있으니 잠시 쉬었다가 돌아서 나가면 된다. 연못이 크기도 하고 나름 예쁘고 괜찮다. 그리고 아이가 있다면 커다란 물고기도 있으니 구경하면서 쉬기에 좋을 것 같다.

 

대릉원연못
대릉원 연못

꽤 걷는다

대릉원 전체의 크기가 꽤 크기 때문에 좀 많이 걷는 편이다. 편한 복장으로 다니자. 만약 때가 식사시간 근처라면 대릉원 한 바퀴 돌고나면 배가 고플 것이다. 뭘 먹을지 미리 정해두거나 맛집을 검색해놓자. 참고로 주변에 팔우정 해장국거리와 황남빵 집 등이 있다.

 

대릉원
대릉원은 꽤 넓다

경주 대릉원

주소: 경북 경주시 황남동

전화: 054-750-8650

 

 

개방시간

09시 00분 ~ 22시 00분

(입장마감시간: 21시 30분)

 

입장료(관람요금)

어른(19 ~ 64세): 3000원

청소년, 군인(13 ~ 18세): 2000원

어린이(7 ~ 12세): 2000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