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생활정보

[에어컨 실외기 물 떨어짐] 실외기 배관에서 물이 떨어진다면?

by 아기뼝아리 2019. 8. 6.

[에어컨 실외기 물 떨어짐] 실외기 배관에서 물이 떨어져요

 

실외기물떨어짐
에어컨 실외기 물 떨어짐

실외기에서 물이 뚝뚝, 고장일까?

폭염 날씨에 하루 종일 가동하게 되는 에어컨, 그런데 우리집 에어컨 실외기에서 물방울이 맺히거나, 물이 뚝뚝 떨어진다. 에어컨 고장? 실외기 고장? 에어컨에 문제가 생긴걸까?

실외기에서물떨어짐
실외기에서 물 떨어짐

 

 

에어컨 실외기에서 물이 떨어지고, 경우에 따라서 물이 떨어지는 곳을 따라 녹이 슬어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처럼 에어컨 실외기에서 물이 떨어질 때,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

실외기녹슬음
물도 생기고 녹이 슨다

결로 현상

결로 현상은 말 그대로 결로(結露), 結(맺을 결), 露(이슬 로), 이슬이 맺히는 현상이다. 더운 여름에 시원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들고다니면 표면에 물방울이 생기는 현상이나 냉장고에 있는 시원한 물병을 꺼냈을 때 물병 표면에 물방울이 생기는 현상과 같은 원리이다. 실내나 실외의 온도와 물병 표면의 온도의 차이가 커서 생기는 현상이다.

차가운물병
차가운 물병에 물방울 생김

실외기에 물이 생기는 건 정상

이러한 현상과 마찬가지로 에어컨을 가동하면, 실외기로 차가운 냉매가 순환하여 실외기 주변의 공기와 차가운 배관과의 온도 차이로 인해 물이 생긴다.

실외기물방울맺힘
물방울이 맺혀 물이 떨어짐

이런 현상은 온도 차이로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에어컨이나 실외기에 문제가 생겨서 물이 생기는 것이 아니다. 보통 실외기와 연결되는 끝부분은 단열 처리 없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온도 차이로 인해 물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실외기밸브물생김
실외기 금속 부분

평소에는 괜찮았는데 왜?

하지만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말을 들어도 걱정이 많은 사람들은 계속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 지 고민할 수도 있다. 물론, 평소에는 괜찮다가 갑자기 최근에 이런 현상이 최근에 생겼을 수도 있다. 그것은 특히,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경우, ① 평소보다 날이 훨씬 더워서 공기와 배관과의 온도 차이가 기존의 온도 차이보다 훨씬 커져서 생겼을 수도 있고, ② 평소에는 에어컨을 짧은 시간만 가동했었다가 최근에 너무 더워서 하루 종일 틀어 놓고 있는 경우에도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③ 원래부터 물이 떨어지고 있었는데 단순하게 몰랐을 수도 있다.

 

 

물 떨어지는 것이 싫다면?

보통은 에어컨에서 물이 떨어지거나 바닥에 물이 흥건해지는 것에 대해 신경쓸 필요 없지만, 물이 떨어져서 바닥이 더러워지는 것이 싫고 계속 신경이 쓰인다면? 간단히 물이 떨어지는 부분에 물받이를 놔두거나, 에어컨 제조회사에 따라 커버를 씌우거나 배수 호수 등을 이용해 물길을 따로 빼는 방법 등을 사용하기도 하기도 하며 이 경우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실외기바닥
바닥의 물이 떨어질수 있다

결론

 

 

에어컨 실외기에서 물이 떨어지거나 물이 생기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므로 신경 쓸 필요는 없으나, 바닥에 물이 떨어지는 것이 싫다면 물받이를 놔두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