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포자기(自暴自棄) 유래, 뜻 – 고사성어 원문 이야기
자포자기(自暴自棄)란? 뜻, 한자, 해석
자포자기 한자
자(自): 스스로 자
포(暴): 해칠 포
자(自): 스스로 자
기(棄): 버릴 기
자포자기 뜻
자기 스스로를 학대하고 돌보지 않는다.
자포자기 해석
원래는 맹자가 인(仁)과 의(義)를 설명하기 위한 개념이었으나 현재는 절망 또는 체념하여 자신을 돌보지 않고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자포자기 출전
맹자(孟子) 이루상편(離婁上篇)
(※이루(離婁)는 상편 28장, 하편 3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포자기 유래
맹자(孟子)의 이루상편(離婁上篇)에 등장하는 고사성어이다.
여기서 맹자는 자포자(自暴者)와 자기자(自棄者)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들과는 함께 도(道)를 말하거나 행하는 것을 할 수 없다고 한다. 그러면서 자포(自暴)와 자기(自棄)에 대해 설명을 한다.
이처럼, 자포자기(自暴自棄)는 자포와 자기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고사성어이다.
자포자기 원문
맹자(孟子) 이루상편(離婁上篇) 중에서
孟子曰(맹자왈)
맹자가 말했다.
自暴者(자포자)
스스로를 해치는 자와는
不可與有言也(불가여유언야)
함께 대화할 수 없고
※불가(不可): ~ 할 수 없다.
自棄者(자기자)
스스로를 버리는 자와는
不可與有為也(불가여유위야)
함께 행동할 수 없다.
言非禮義(언비예의)
말하자면 예(禮)와 의(義)를 비방하는 것을
謂之自暴也(위지자포야)
자포(自暴)라고 하고,
※자포(自暴): 스스로를 해치다.
吾身不能居仁由義(오신불능거인유의)
내 몸이 인(仁)에 살 수 없고 의(義)를 따를 수 없는 것을
※불능(不能): 할 수 없음
謂之自棄也(위지자기야)
자기(自棄)라고 한다.
※자기(自棄): 스스로를 버리다.
仁人之安宅也(인인지안택야)
인(仁)은 사람의 편안한 집이고,
義人之正路也(의인지정로야)
의(義)는 사람의 바른 길이다.
曠安宅而弗居(광안택이불거)
편안한 집을 비워두고 살지 않고,
舍正路而不由(사정로이불유)
바른 길을 버려두고 따르지 않으니
哀哉(애재)
슬프도다.
※애재(哀哉): 슬프도다
자포자기와 비슷한 단어(동의어, 유의어)
자포(自暴)
자포 한자
自(스스로 자), 暴(해칠 포)
자포 뜻: 스스로를 해치다
=자포자기(自暴自棄)
자기(自棄)
자기 한자
自(스스로 자), 棄(버릴 기)
자기 뜻: 스스로를 버리다.
=자포자기(自暴自棄)
포기(暴棄)
포기 한자
暴(해칠 포), 棄(버릴 기)
포기 뜻: (스스로를) 해치고 버리다.
=자포자기(自暴自棄)
참고. 자포자기와 함께 보면 좋은 사자성어
자화자찬(自畫自讚)
자화자찬 한자
自(스스로 자), 畫(그림 화), 自(스스로 자), 讚(기릴 찬)
자화자찬 뜻: 자기가 그린 그림을 스스로 칭찬한다.
자승자박(自繩自縛)
자승자박 한자
自(스스로 자), 繩(줄 승), 自(스스로 자), 縛(묶을 박)
자승자박 뜻: 자신의 줄로 스스로를 묶는다.
자승자박 해석: 자신의 말이나 행동으로 인해 스스로 괴롭거나 곤란한 상황에 빠지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자업자득(自業自得)
자업자득 한자
自(스스로 자), 業(업 업), 自(스스로 자), 得(얻을 득)
자업자득 뜻: 자신이 저지른 일의 결과가 자신에게 돌아간다.
자업자득 해석: 자기가 저지른 일은 결국 스스로가 책임지게 됨을 이르는 말이다.
자급자족(自給自足)
자급자족 한자
自(스스로 자), 給(공급할 급), 自(스스로 자), 足(족할 족)
자급자족 뜻: 스스로 공급하는 것으로 스스로 충분하다.
자급자족 해석: 자기가 필요한 것은 스스로 생산해서 충당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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