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주의로 끝나는 말] 정치 이념, 사상, 이데올로기

by 아기뼝아리 2019. 5. 23.

[~주의, ~ism으로 끝나는 말] 정치 이념, 사상, 이데올로기

 

이념사상종류
이념, 사상의 종류

이념과 사상 종류, 이데올로기 - '~주의'

이 세상에는 많은 이념이나 사상이 있다. 이념을 이데올로기라고도 하는데, 이데올로기란 사회 집단에 있어서 사상, 행동, 생활 방법을 근본적으로 제약하고 있는 관념이나 신조의 체계로 역사적, 사회적 입장을 반영한 사상과 의식의 체계이다. 이들은 대부분 '~주의', '~즘(~ism)'으로 끝나는 특징이 있기도 하다. 그 중 대표적인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리나라말과 더불어 한자로 그 뜻을 알아보고, 영어로 어떤 단어를 쓰는지도 함께 살펴보면 이에 대한 이해가 조금 더 쉽지 않을까 생각한다. ~주의, 이념, 사상, ~즘 모두 짧게 뜻을 풀어 간단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적었다. 그러나 이념이나 사상은 한 마디로 요약이 안 되는 경우도 있으니 조금 어려운 개념이 있을 수도 있다. 보기 편하게 가나다 순으로 적었다. 특히, 이념이나 사상은 영어로 쓰는 경우도 많으니 영어 단어도 알아놓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계몽주의
이데올로기 계몽주의

계몽주의(啓蒙思想)

enlightenment (인라이트먼트)

계몽주의란 이성의 계몽을 통해 현실을 개혁하자는 사상으로 신이나 교회 권위에 바탕을 둔 과거의 권위와 특권에 반대하며 합리적, 인간적 사유를 제창하였다. 17~18세기에 주를 이루며 반봉건적인 성격으로 인해 미국독립, 프랑스혁명 등에 영향을 주기도 했다.

 

공리주의(功利主義)

utilitarianism (유틸리태리어니즘)

공리주의란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사상으로 이기적인 쾌락과 사회 전체의 행복을 조화시키려고 한다. 양적 공리주의를 주장한 제러미 벤담(J. Bentham)과 질적 공리주의를 주장한 존 스튜어트 밀(J. S. Mill)이 대표적이다.

 

공산주의(共産主義)

communism (커뮤니즘)

공산주의란 마르크스와 레닌에 의하여 체계화된 프롤레타리아 혁명 이론에 입각한 사상이다. 사유재산제 대신에 모든 재산과 생산 수단을 사회가 공동으로 소유하여 계급이 없는 평등한 사회를 이룩하려는 사상이다.

 

관념론(觀念論)

idealism (아이디얼리즘)

관념론이란 정신, 이성, 이념 따위를 본질적으로 보는 관점으로 이것을 통해 물질적 현상을 밝히려는 이론이다. 관념이나 관념적인 것을 실재적이거나 물질적인 것보다 우선적으로 보기 때문에 실재론이나 유물론에 대립하는 용어로 쓰인다.

 

 

구조주의(構造主義)

structuralism (스트럭쳐럴리즘)

구조주의란 프랑스의 인류학자 클로드 레비스트로스(C. Lévi-Strauss)가 소쉬르의 구조언어학을 응용, 체계화한 것으로 어떤 사물의 의미나 사회현상은 개별적인 요소보다는 전체적인 체계 안에서 사물들 간의 관계에 따라 규정된다는 인식을 전제로 하는 사상이다.

 

군국주의(軍國主義)

militarism (밀리태리즘)

군국주의란 군사력에 의한 대외적 발전을 국가의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두는 이념이다. 따라서 전쟁과 전쟁 준비를 위한 정책이나 제도가 우선시 되어 국민 생활 속에도 최상위에 위치하게 된다. 고대의 로마제국이나 제 2차 세계 대전 때의 독일, 일본, 이탈리아가 대표적이다.

 

낭만주의(浪漫主義)

romanticism (로맨티시즘)

낭만주의란 계몽주의와 신고전주의에 반발하여 나온 예술 사조로 18세기에서 19세기를 걸쳐 유럽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꿈이나 공상과 같은 자유로운 상상의 세계를 동경하고 정서나 감정, 개성 등을 중요시 하는 사상이다.

 

모더니즘

modernism (마더니즘)

모더니즘이란 기존의 전통적인 도덕관, 권위, 형식 등을 부정하고 벗어나려고 하는 새롭고 혁신적인 예술적, 문화적 태도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현대 문명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하며 미래에 대해서도 반 유토피아적이다.

 

무정부주의(無政府主義)

anarchism (아나키즘)

무정부주의(아나키즘)란 모든 조직, 규율, 권력과 같은 공공적 강제의 필요성을 부정하고 개인의 자유를 최고의 가치로 내세우는 사상이다. 인간은 원래 선한 존재로 자발적으로 협력할 때 가장 인간다우며 국가는 개인을 타락시키고 서로를 착취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민족주의(民族主義)

nationalism, Ethnic Nationalism (내셔날리즘, 에뜨닉 내셔날리즘) 

민족주의(내셔널리즘)란 민족의 독립과 통일을 위해 각 민족의 독자성이나 우월성을 주장하는 사상이다. 민족에 기반을 둔 국가 형성을 위해 민족정신을 고취시키고 그와 관련한 정책이나 제도를 추진한다. 분열된 민족의 정치적 통일이나 외국의 지배로부터의 독립을 목표로 한다.

 

민주주의(民主主義)

democracy (데모크라시, 디머크러시)

민주주의란 국가의 권력이 국민에게 있어서 국민이 직접 권력을 가지고 국민을 위하여 권력을 행사하는 제도이다. 기본적 인권, 자유권, 투표권, 평등권, 다수결의 원래, 법치주의 등이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에 해당한다.

 

봉건주의
이데올로기 봉건주의

봉건주의(封建制度)

feudalism (퓨덜리즘)

봉건주의란 봉건사회의 지배이념으로, 지배구조상 상위에 있는 자가 절대적 권력을 보유하고 하위에 있는 자를 종속시켜 다스리는 방식이다. 영주나 농노 사이의 절대적 권력관계 또는 사회 관습 등에 사로잡힌 행동이나 사고의 형태 등을 이르는 말이다.

 

사대주의(事大主義)

사대주의란 주체성이 없이 세력이 강한 나라나 사람을 섬기는 태도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 때에 중국 명나라에 대한 국가적 자세를 표현하는 말로 주로 쓰인다. 당시 명나라에 비해 작고 약소한 나라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던 조선은 이를 통해 국가의 안위를 꾀했다.

 

사회주의(社會主義)

socialism (소셜리즘)

사회주의란 사유 재산을 폐지하고 생산 수단을 사회화하여 자본주의의 모순을 극복한 사회 제도를 실현하려는 사상으로 공산주의, 사회 민주주의 등을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이다. 또한, 마르크스주의에서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산주의 사회로 나아가는 과도기적 단계의 개념이기도 하다.

 

선민사상(選民思想)

선민사상이란 어떤 민족이나 집단의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들이 다른 민족이나 집단에 비해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사상이다. 대표적인 것이 이스라엘의 선민사상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은 유일신인 하나님이 전 세계의 모든 백성 중에 오직 이스라엘 백성만을 선택했다는 선민의식을 갖고 있다.

 

실용주의(實用主義)

pragmatism (프래그마티즘)

실용주의란 사고나 관념의 진리성은 실험적인 검증을 통해 객관적으로 타당해야한다는 주장을 하는 사상이다. 19세기 말,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현실생활의 유용성에 따라 사물의 가치를 결정하여 실생활에 효과가 있는 지식을 진리라고 주장하였다.

 

실존주의(實存主義)

existentialism (이그지스텐셜리즘)

실존주의란 19세기의 합리주의 관념론이나 실증주의의 반대하여 인간의 주체적 존재성을 강조하는 사상으로 개인의 실존을 중시하였다. 실존이 본질에 선행한다고 생각하여 자유나 책임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유신론적 실존주의와 무신론적 실존주의로 나누기도 한다.

 

 

염세주의(厭世主義)

pessimism (페시미즘)

염세주의란 비관주의 또는 페시미즘이라고도 한다. 모든 사물과 사회현상을 전부 비관적이고도 부정적으로 바라본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는 불합리하고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는 시각을 가지고 있다. 행복이나 희열도 일시적인 것이라고 보는 사상이다.

 

유물론(唯物論)

materialism (머테리얼리즘)

유물론(유물주의)이란 이 세계가 물질로 이루어졌고, 만물의 근원이 물질이고, 모든 정신 현상도 물질의 작용이나 물질의 산물이라고 주장하는 이론으로 고대 그리스의 원자론에서 비롯되었다. 유물론은 정신적인 것을 근원으로 보는 유심론이나 관념론과 대비된다.

 

레이시즘
이데올로기 레이시즘 반대

인종주의(人種主義)

racism (레이시즘)

인종주의란 생물학적, 생리학적 특징에 따라 인종 사이에 유전적 우열이 있다고 믿는 사상이며, 이를 바탕으로 다른 인종에 대한 차별이나 박해를 정당화시키는 비합리적이고도 비과학적인 주장이다. 나치의 유태인 학살, 흑인 차별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입헌군주제(立憲君主制)

constitutional monarchy (컨스티투셔널 모나키)

입헌군주제란 군주가 헌법에서 정해진 권력을 가지고 다스리는 정치 체제를 말한다. 이전까지는 군주의 권력은 사실상 절대적인 것이었으나 근대로 오면서 군주의 권한을 제한하려는 시민계급 등의 투쟁이 이어졌고 그로 인해 군주의 권력은 헌법에 의해 일정한 제한을 받게 되었다.

 

자본주의(資本主義)

capitalism (캐피탈리즘)

자본주의란 사유 재산제가 바탕이 되어 자본가가 이윤 획득을 위해 생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경제 체계이다. 자본가 계급은 노동자 계급에게 노동력을 사서 생산 활동을 하고 그에 따른 이익을 추구할 수 있다. 이윤추구가 가장 큰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전체주의(全體主義)

totalitarianism (토털리태리어니즘)

전체주의란 개인이 국가나 민족과 같은 전체 속에서 존재 가치를 갖는다는 사상이다. 이러한 주장을 바탕으로 강력한 국가 권력이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간섭, 통제한다. 정부와 지도자의 권위가 절대화되는 경향이 있다. 독일의 나치즘과 이탈리아의 파시즘이 대표적인 예이다.

 

제국주의(帝國主義)

imperialism (임페리얼리즘)

제국주의란 우월한 군사력과 경제력을 바탕으로 다른 나라나 민족을 정벌하여 큰 나라를 건설하려는 침략주의적인 성격을 가진 사상이다. 자국의 지배권을 다른 영토로 확장시키려는 것이다. 레닌이 자본주의의 최종 단계를 지칭할 때 사용한 단어이기도 하다.

 

파시즘

fascism (패쉬즘)

파시즘이란 제 1차 세계대전 이후에 나타난 정치 이념으로 자유주의를 부정하고 폭력적인 방법에 의한 일당 독재와 절대적인 복종을 강요한다. 철저한 국수주의, 군국주의를 지향하며 침략 정책을 주장한다. 그리고 이탈리아 파시스트당의 사상이나 지배 체제를 가리키기도 한다.

 

페미니즘

feminism (패머니즘)

페미니즘이란 성별로 인해 발생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차별을 모두 없애야 한다는 견해로 여성이 불평등하게 억압받고 있다고 생각하여 여성의 권리 및 기회의 평등을 핵심으로 하는 여러 형태의 사회적, 정치적 운동과 관련 이론을 포괄하는 용어이다.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포스트마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이란 혁신적인 동시에 역설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한 사상이다. 모던주의의 이성중심주의에 대한 회의로 모더니즘에서 탈피하여 개성을 되찾고 대중성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주었다.

 

합리주의(合理主義)

rationalism (레셔널리즘)

합리주의란 이성이나 논리적 타당성에 근거하여 사물을 인식하거나 판단하는 사상이다. 모든 사건이나 사물은 저마다의 존재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여 경험과 같은 우연이나 비합리적인 것을 배척하였고 오로지 이성이 진실에 도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허무주의(虛無主義)

nihilism (나일리즘)

허무주의(니힐리즘)란 절대적인 진리, 초월적인 실재나 도덕, 가치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상으로 모든 보편적 규준을 부정한다. 동양에서는 불교나 노자에서 이런 사상을 찾아볼 수 있으며 프리드리히 니체의 말, “신은 죽었다.”가 허무주의를 한 마디로 요약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