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공포증의 종류 48 가지, 공포증 영어로, Phobias

by 아기뼝아리 2019. 5. 15.

공포증의 종류 48 가지, 공포증 영어로, Phobias

오늘은 공포증의 종류 48 가지를 알아보고, 공포증 영어로, Phobias, 즉, 각각의 공포증을 영어로 어떻게 발음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개미공포증 이미지

1. 개미공포증 (Myrmecophobia – 머머커포비아)

개미공포증은 개미를 무서워하는 현상을 말한다. 곤충공포증에 포함되기도 하지만, 개미공포증은 벌공포증과 함께 보다 특정한 곤충에 공포를 느끼는 현상을 말한다.

2. 거울공포증 (Catoptrophobia - 커텁트로포비아)

거울공포증은 거울 속 자신이 비칠 때, 상이한 다른 존재가 자신을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으면서 거울을 보는 것을 두려워하게 되는 현상이다.

3. 고소공포증 (Acrophobia - 애크로포비아)

높은 곳을 무서워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고소공포증은 높은 장소라면 안전한 장소라고 해도 필요 이상으로 공포심을 느끼는 현상이다.

4. 곤충공포증 (Entomophobia - 인터머포비아)

곤충공포증은 곤충을 무서워하는 현상으로 곤충의 모습이나 물릴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인해 생기는 공포증이다.

5. 광대공포증 (Coulrophobia – 쿨르러포비아)

광대공포증은 광대를 두려워하는 현상으로, 우리나라 보다는 서양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다크나이트에 등장하는 조커나, 실존했던 광대 살인마 존 웨인 게이시 때문에 이 현상이 더욱 심각해졌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광대공포증을 앓고 있다. 미드 슈퍼내추럴에서 샘 윈체스터도 광대공포증이 있다고 나온다.

6. 광장공포증 (Agoraphobia - 애그러포비아)

광장공포증은 백화점, 사람들이 몰려 있는 광장 등의 공공장소에서 불안감을 느끼는 현상이며, 공황장애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심한 경우는 식은땀을 흘리며 호흡이 곤란해고 패닉에 빠지기도 한다.

7. 군중공포증 (Enochlophobia – 이너클로포비아)

군종공포증은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을 두려워하며, 그 무리들이 자신을 해칠 것 같은 불안감을 느끼는 현상이다.

 

 

8. 기형아 출산 공포증 (Testophobia - 테스터포비아)

기형아 출산 공포증은 자신이 기형아를 출산할지도 모른다는 불안한 심리 현상이다.

남성공포증

9. 남성공포증 (Androphobia - 앤드로포비아)

남성공포증은 성인남성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현상으로, 대인공포증의 일종이다. 대부분 성추행의 경험이나 남성으로부터의 폭력으로 인한 트라우마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10. 남성성기공포증 (Phallophobia – 팰러포비아)

남성성기공포증은 남성의 생식기에 대해 강한 거부감과 심지어 두려움을 느끼는 현상이다.

단추공포증

11. 단추공포증 (Koumpounophobia – 쿰파우너포비아)

스티브 잡스가 앓았던 것으로 유명한 단추공포증은, 단추를 무서워하는 현상이며, 금속 단추보다 플라스틱 단추를 두려워하는 경향이 더 많다. 단추공포증을 앓는 사람들은 셔츠를 입거나, 엘레베이터 버튼을 누르는 것이 두려워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먼지공포증 이미지

12. 먼지공포증 (Amathophobia - 어매더포비아)

먼지공포증은 몸에 먼지가 들어오거나 붙는 것을 두려워하는 현상이다.

13. 묘지공포증 (Coimetrophobia – 코이메트로포비아)

묘지공포증은 묘지를 두려워하는 현상인데, 묘지에서 시체가 살아날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부터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14. 물공포증 (Aquaphobia – 아쿠아포비아)

물공포증은 말 그대로 물을 두려워하는 현상인데, 일상생활에서 물을 보기만 하면 깜짝 놀라는 경우도 있고, 바다, 호수, 워터파크를 보는 것조차 견디기 힘들어하기도 한다. 대부분 익사할 뻔한 트라우마로 인해 생긴다.

 

 

15. 밀실공포증 (Claustrophobia – 클로스트로포비아)

밀실공포증은 폐소공포증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창문이 없거나 작은 방 또는 좁은 엘레베이터 안에서 극도로 불안감을 느끼는 증상이다.

박테리아공포증

16. 박테리아공포증 (Bacteriophobia - 백테리어포비아)

박테리아공포증은 세균공포증이라고도 하는데, 보이지 않는 세균이 몸에서 번식하는 것을 극도로 두려워하여 과도하게 샤워를 하거나 손을 씻는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17. 방사선공포증 (Radiophobia – 래디어포비아)

방사선공포증은 방사성 물질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이며, 체르노빌 사건과 일본 원자폭탄 투하 사건이 이를 가속화 시킨 면도 없지 않아 있다. 방사선 공포증은 어떤 의미에서 기형아 출산 공포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18. 뱀공포증 (Ophidiophobia – 오피디어포비아)

뱀공포증은 일종의 파충류공포증이지만, 파충류 중에서도 뱀을 과도하게 무서워 하는 증상을 말한다.

19. 번갯불공포증 (Astraphobia – 애스트러포비아)

번갯불공포증은 번갯불을 과도하게 두려워하는 증상으로, 자신이 번개에 맞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부터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번갯불공포증은 신공포증과도 연결되는데, 자신이 신에게 벌을 받아 번갯불에 맞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의 연결고리가 있기 때문이다.

20. 병원공포증 (Nosocomephobia – 노소코머포비아)

병원공포증은 말 그대로 병원을 무서워 하는 증상인데, 이는 방사선공포증, 주사공포증, 박테리아공포증이 그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다.

21. 불공포증 (Pyrophobia – 파러포비아)

불공포증은 불은 필요 이상으로 두려워하며 긴장감을 느끼는 증상을 말한다.

 

 

22. 불결공포증 (Mysophobia – 마이서포비아)

불결공포증은 먼지공포증, 박테리아공포증과도 연결되는데, 아무리 씻어도 더럽다는 불안감에, 피부가 벗겨질 정도로 과도하게 씻는 증상이다.

선단공포증

23. 선단공포증 (Aichmophobia - 애이크머포비아)

선단공포증이란 첨단공포증, 선예공포증이라고도 하는데, 날카로운 물체 (가위, 칼, 주사기, 연필 등) 를 보면 심한 불안감을 느끼는 증상으로, 주사기공포증과도 관련 있다.

24. 성공포증 (Genophobia - 제너포비아)

성공포증이란 성적 욕구에 대한 공포감 또는 성관계에 대한 극도의 불안감 또는 거부감을 나타내는 증상이다.

25. 수면공포증 (Hypnophobia - 힙너포비아)

수면공포증은 불면증에 대한 공포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잠을 자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강렬한 불안감, 또는 악몽을 꿀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잠자리를 두려워 하는 현상이다.

26. 시계공포증 (Chronomentrophobia - 크러너멘드로포비아)

시계공포증은 시계나 손목시계 등에 대한 공포감을 말하며, 시간공포증과도 관련이 있다. 시계 바늘이 움직이거나 시간이 흐르는 것에 대해 극도의 긴장감을 느끼는데, 예를 들면 시험 시간이 5분 남았을 때, 그 5분이 흐르는 것에 대한 극도의 불안을 느끼거나, 감옥에 있는 사람이 시간이 흘러가버리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다.

27. 시체공포증 (Necrophobia – 네크러포비아)

시체공포증은 죽은 시체나 사체에 필요 이상으로 극도의 공포를 느끼는 증상이다.

악마공포증

28. 악마공포증 (Demonophobia - 디머너포비아)

악마공포증은 악령이나 악마를 무서워하는 증상으로, 빙의에 대한 두려움, 악령이 자신을 해칠 것이라는 두려움을 나타내는 현상이다.

 

 

29. 암공포증 (Carcinophobia – 카시너포비아)

암공포증은 자신이 암에 걸릴지도 모른다는 극도의 불안감과 공포감을 가지는 증상이다.

30. 암흑공포증 (Achluophobia - 애클로우포비아)

암흑공포증은 어두운 곳을 필요 이상으로 무사워하는 증상으로, 밤에도 불을 켜놓고 자거나, 집에 왔는데 집안이 어두우면 들어가지 못하는 등의 현상을 보인다.

31. 약물공포증 (Pharmacophobia – 파머커포비아)

약물공포증은 약을 투여하거나 먹는 것을 극도로 무서워하는 증상이다.

32. 양서류공포증 (Belonephobia - 벨러너포비아)

양서류공포증은 개구리, 두꺼비, 맹꽁이 등 양서류에게 필요 이상 두려움을 느끼는 증상이다.

33. 여성공포증 (Gynophobia – 지너포비아)

여성공포증은 여성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두려움을 느끼거나 거부감을 느끼는 현상으로, 대인공포증의 일종이며, 과거의 트라우마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34. 여성성기공포증 (Eurotophobia – 요로토포비아)

여성성기공포증이란 여성의 생식기에 대한 강한 거부감과 혐오감, 그리고 두려움을 나타내는 증상이다.

35. 외국인혐오증 (Xenophobia – 제너포비아)

외국인혐오증이란 외국인이나 낮선 사람 또는 대상에게 적개심과 거부감 또는 두려움을 느끼는 현상으로, 레이시즘과도 연결된다.

 

 

36. 유령공포증 (Phasmophobia – 패즈머포비아)

유령공포증은 유령이 사람을 해치거나 위해를 가할 수 있다고 믿으면서 유령을 극도로 무서워하는 증상이다. 위의 악마공포증과 일맥상통한다.

37. 음식공포증, 거식증 (Sitophobia - 사이터포비아)

음식공포증, 거식증이란 음식에 대한 필요 이상의 두려움을 가진 경우로, 몸이 생리적으로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고, 살이 찔지도 모른다는 극심한 불안감 등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

접촉공포증

38. 접촉공포증 (Haphephobia – 해퍼포비아)

접촉공포증이란 누군가와 접촉하거나 닿이는 것에 크게 두려움과 긴장감, 그리고 거부감을 느끼는 현상으로, 박테리아공포증과도 관련이 있는 경우도 있다.

39. 조류공포증 (Ornithophobia - 오너써포비아)

조류공포증이란 새를 필요 이상으로 무서워하는 증상으로, 보통 새의 날카로운 부리나, 발톱, 또는 은근히 날카로운 눈을 무서워 하는 경우가 많다.

40. 주사공포증 (Trypanophobia - 트리패너포비아)

주사공포증은 말 그대로 주사 맞는 것, 또는 주사기에 대한 극도의 불안감과 공포감을 표현하는 증상으로, 선단공포증과도 관련이 있다.

천둥공포증

41. 천둥공포증 (Tonitrophobia - 터나이트러포비아)

천둥공포증은 천둥소리에 대해 과도한 공포감을 느끼는 현상이다.

파충류공포증

42. 파충류공포증 (Herpetophobia - 허피터포비아)

파충류공포증은 뱀, 이구아나, 도마뱀 등 파충류를 보면 필요 이상으로 긴장하고 두려움에 빠지는 현상이다.

 

 

43. 풍선공포증 (Globophobia – 글러버포비아)

풍선공포증은 풍선을 보면 불안한 심리 상태를 말하는데, 이는 풍선이 언제 터질지 모른다는 생각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해양공포증

44. 해양공포증 (Thalassophobia – 딸라서포비아)

해양공포증은 심해공포증, 물공포증과도 관련되는데, 말 그대로 바다를 무서워하는 현상으로, 바다에 사는 정체 모를 생물들에 대한 두려움, 또는 익사의 두려움 등에 기인한다.

45. 혈액공포증 (Hemophobia - 히머포비아)

혈액공포증은 피를 보면 극도의 불안과 공포심을 느끼는 현상이다.

46. 화학물질공포증 (Chemophobia – 키머포비아)

화학물질공포증은 화확물질이 손이나 얼굴에 묻는 것에 대해 극도로 두려움을 느끼는 현상으로, 화학물질이라 함은, 세제, 방향제, 살충제 등을 포함한다.

47. 환공포증 (Trypophobia – 트리퍼포비아)

환공포증은 동그란 점이 모여 있는 것을 보면 극도의 긴장감과 스트레스, 그리고 두려움을 느끼는 현상이며, 구멍을 보아도 무섭다고 느끼기도 한다.

 

 

48. 흑색공포증 (Melanophobia – 멜라너포비아)

흑색공포증은 검정색을 보면 불안과 공포감을 느끼는 현상으로 일종의 색깔공포증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