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인간/사람 분류 학명 - 호모(Homo) 단어 모음, 합성어

by 아기뼝아리 2019. 5. 8.

인간/사람 분류 학명 - 호모(Homo) 단어 모음, 합성어

 

호모단어모음
호모 단어 모음

호모(Homo)~가 포함된 단어들

우리는 학교나 책을 통해 호모(Homo)로 시작하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된다. 단순히 ‘호모’라고 하면 다른(?) 뜻을 생각할 수도 있으나, 호모가 들어가는 단어들은 엄연히 교과서에도 빈번하게 등장하고 시험에도 출제될 만큼 중요하다. 이 중 호모(homō)는 라틴어로서 사람, 인간, 인류를 뜻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라틴어 호모 뒤에는 원래 이를 꾸며주는 분사 또는 형용사형이 뒤따라 오는데, 라틴어가 오기도 하고, 라틴어처럼 보이게 만든 영어나 억지로 갖다 붙인 라틴어가 오기도 한다. 그리고 라틴어라고 해서 오래 전에 생긴 단어 뿐 아니라 최근에 생긴 신조어들도 많은 편이며 말도 안 되는 콩글리시(broken English) 같은 단어들도 있다. 지금부터 호모가 들어가는 합성어에 대해 알아보겠다.

 

호모 로퀜스(Homo loquens)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다른 본질은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보는 인간관. 언어적 인간이라는 뜻이다. (=호모 로쿠엔스)

※로퀜스(loquēns): ‘말하다’, ‘이야기하다’라는 의미인 라틴어 ‘loquor’가 어원

 

호모 루덴스(Homo ludens)

인간의 다른 동물과 다른 본질은 놀이를 하는 것이라고 보는 인간관. 유희적 인간이라는 뜻이다.

※루덴스(lūdēns): ‘놀다’, ‘즐기다’라는 의미인 라틴어 ‘lūdō’가 어원

 

 

호모 모벤스(Homo movens)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인해 고도로 발달한 정보화 사회에서 새로운 가치와 정보를 찾아 끊임없이 이동하는 인간이라는 뜻이다.

※모벤스(movēns): ‘이동시키다’, ‘움직이다’라는 의미인 라틴어 moveō가 어원

 

호모 사피엔스(Homo sapiens)

네안데르탈인과 현생인류를 포함하는 고인류를 분류한 학명으로 슬기 사람이라는 뜻이다. 또한 인간과 다른 동물과의 다른 본질은 생각을 하는 것이라고 보는 인간관이기도 하다.

※사피엔스(sapiēns): ‘현명하다’, ‘분별력이 있다’라는 의미인 라틴어 sapiō가 어원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Homo sapiens sapiens)

현생인류를 지칭하는 학명으로 호모 사피엔스의 아종(亞種)이며 사피엔스가 두 번 반복되어 일반적으로 슬기슬기 사람으로 부른다.

 

호모 에렉투스(Homo erectus)

자바원인, 베이징원인, 하이델베르크원인 등을 지칭하는 말로 유인원과 현생인류의 중간단계의 화석인류이다. 직립원인, 곧선 사람이라는 뜻이다.

※에렉투스(ērectus): ‘똑바로 세우다’, ‘직립하다’라는 의미인 라틴어 ērigō가 어원

 

호모 에코노미쿠스(Homo economicus)

순수하게 상업적 계산에 의해서만 행동하여 영리추구가 행위의 기준이 되는 인간으로 윤리 등과 같은 다른 외적 동기에 영향 받지 않는다. 경제적 인간이라고 한다.

※에코노미쿠스(economicus): ‘경제의’라는 의미인 영어 economic에 ‘us'를 붙여서 '쿠스’가 붙어 라틴어처럼 보이게 한 것으로 '호모'가 붙어서 만들어진 단어들 중에 이렇게 만들어진 단어들이 많다.

 

호모 파베르(Homo faber)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다른 특성이 물건이나 연장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라고 보는 인간관. 도구적 인간 또는 공작인이라는 뜻이다.

※파베르(faber): ‘능숙한’, ‘장인의 솜씨로 만든’이라는 의미의 라틴어

 

호모 폴리티쿠스(Homo politicus)

인간의 특질 중에 정치를 통해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 특질. 정치적 인간이라는 뜻을 지닌다.

※폴리티쿠스(polīticus): ‘정치적인’, ‘정당의’라는 의미의 라틴어

 

 

호모 하빌리스(Homo habilis)

약 150만 년 전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되는 화석인류로 능력 있는 사람, 손쓴 사람이라는 뜻이다.

※하빌리스(habilis): ‘능력 있는’, ‘솜씨 있는’이라는 의미의 라틴어

 

호모 나이트쿠스(Homo nightcus)

낮보다는 해가 지고 나서 주로 활동하는 사람. 경제 활동을 포함한 대부분의 활동을 밤에 하는 현대인을 가리킨다.

 

호모 디지피엔스(Homo digipiens)

각종 디지털기기가 친숙하여 스마트폰이나 그 외 스마트 기기 등을 이용한 생활을 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호모 디카쿠스(Homo dicacus)

디카(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에서나 사진을 찍고 사진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현대인을 이르는 말이다.

 

호모 렌탈쿠스(Homo rentalcus)

어떤 물건을 사용하기 위해 구매하지는 않고, 임대할 수 있는 것은 모두 렌탈을 통해서 생활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호모 모빌리스(Homo mobilis)

자신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모바일기기를 통해 얻고 모바일을 이용해 삶을 영위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호모 모빌리쿠스(Homo mobilicus)

직접 말을 해서 의사를 전달하지 않고 메신저나 톡을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자신의 모든 스케줄을 휴대전화를 통해 관리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호모 솔리타리우스(Homo solitarius)

오늘날의 사회에서 홀로 살고 있는 현대인을 지칭하는 말이다. 외로운 인간이라는 뜻이다.

※솔리타리우스(sōlitārius): ‘외로운’, ‘혼자의’이라는 뜻의 라틴어 sōlus가 어원

 

 

 

 

 

 

호모 스펙타쿠스(Homo spectacus)

꿈의 실현이나 취업을 위해 스펙을 쌓는 것에 몰두하는 사람(주로 취업준비생)을 가리키는 말이다.

 

호모 인턴스(Homo interns)

정규직이 되지 못하고 계속 인턴의 신분으로만 사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주로 취업준비생)이다.

 

호모 클리마투스(Homo climatus)

기후의 변화에 스스로를 맞춰가면서 계속 진화하여 적응하는 인간을 지칭하는 말이다.

 

호모 핸폰쿠스(Homo handphoncus)

핸드폰(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인간, 특히 휴대전화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인간을 가리키는 말이다.

 

호모 텔레포니쿠스(Homo Telephonicus)

전화를 한시도 손에서 놓지 않으며 전화가 없으면 불안증세를 보이는 인간을 가리킨다. 전화하는 인간을 뜻한다.

 

호모 고시오패스(Homo gosiopath)

극심한 취업 스트레스로 인해 반사회적 인격 장애가 나타나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호모 나랜스(Homo Narrans)

인간의 특질 중에 본능적으로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는 특질이 있다는 인간관. 이야기하는 인간이라는 의미이다.

※나란스(nārrāns): ‘말하다’, ‘이야기하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nārrō가 어원

 

호모 데멘스(Homo demens)

인간이 동물과 다른 본질을 광기나 비이성적인 것에서 찾으려는 인간관. 광기의 인간이라는 의미이다.

※데멘스(demens): ‘광기의’, ‘멍청한’이라는 의미의 라틴어

 

 

호모 픽토르(Homo pictor)

상상력과 창조적인 힘을 동원하여 삶을 허구와 이미지로 충만하게 하는 인간

 

호모 헌드레드(Homo Hundred)

거의 백 살에 가깝게 사는 인간을 이르는 말이다.

 

호모 라보란스(Homo laborans)

일하는 인간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라보란스(labōrāns): ‘일하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labōrō가 어원

 

호모 아카데미쿠스(Homo academicus)

학문적 인간이라는 뜻이다.

※아카데미쿠스(acadēmicus): ‘학문적인’이라는 의미의 라틴어

 

호모 두플렉스(Homo duplex)

이중적인 인간이라는 의미이다.

※두플렉스(duplex): ‘이중적인’이라는 의미의 라틴어(어원 duo: 둘)

 

호모 라피엔스(Homo rapiens)

약탈하는 인간을 뜻한다.

※라피엔스(rapiēns): ‘약탈하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rapiō가 어원

 

호모 팔락스(Homo fallax)

속이는 사람을 의미한다.

※팔락스(fallāx): ‘남을 속이는’이라는 의미의 라틴어

 

호모 스투디오수스(Homo studiosus)

공부하는 사람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스투디오수스(studiōsus): ‘공부’라는 의미의 라틴어 studium가 어원

 

 

호모 체어쿠스(Homo chaircus)

오늘날 대부분의 시간을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는 현대인을 이르는 말. ‘의자형 인간’이라는 뜻이다.

 

호모 날리지언(Homo knowledgian)

미래학자들이 앞으로 인류를 이끌어 나갈 신인류로 내세우는 인간으로, 정보화 사회에 맞춰 자신의 지식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다양하고 넓은 안목을 가지고 지식사회를 이끌어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새로운 인류를 이르는 말이다.

 

호모 심비우스(Homo symbious)

인간은 물론이고 다른 생물종과도 밀접한 관계를 이어나가는 인간을 가리킨다. 공생하는 인간이라는 뜻이다.

 

호모 디아볼루스(Homo diabolus)

기존의 틀을 거부하고 깨뜨려 자신만의 방법으로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인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말썽꾸러기형 인간이라고 한다.

※디아볼루스(diabolus): ‘악마’, ‘말썽꾸러기’라는 의미의 라틴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