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생활정보

소나타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 LF소나타

by 아기뼝아리 2019. 5. 14.

소나타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 LF소나타

 

에어컨필터교체
소나타 에어컨 필터 교체

소나타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소나타 에어필터는 매 15,000km마다 정기적으로 교체하고 대기오염이 심한 도시지역이나 먼지가 많은 비포장도로 등을 장기간 운전하는 경우에는 수시로 점검하여 조기에 교체해야 한다. 특히, 요즘과 같이 미세먼지가 극심한 상황이라면 분해가 어렵지 않으니 수시로 점검 또는 교체하도록 하자.

 

에어컨필터먼지
에어컨 필터에 있는 먼지들

에어컨 필터 교체는 쉽다

 

 

현대블루핸즈를 포함한 자동차를 정비하는 모든 곳에서 에어컨 필터를 교체를 할 수 있으나 단순 에어필터 교체라면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과정이다. 다른 것은 센터에 맡기더라도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부품 명칭 같은 것은 어려울 수 있어도 과정은 정말 쉽다. 초등학생도 할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다. LF소나타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에어컨필터교체쉽다
쉬운 에어컨 필터 교체

 

준비물: 새 에어컨 필터 (에어컨 필터가 없더라도 현재 자신의 에어필터 상태 확인이 목적이라면 그냥 일단 분해해보자. 계속 말하지만 교체 방법은 정말 쉽다.)

 

소나타에어컨필터
LF소나타 에어컨 필터

에어필터 교체 과정

글로브 박스 열기

 

글로브 박스(조수석 앞에 있는) 수납함을 연다. 안에 물건이 많이 없다면 그냥 해도 되지만 물건이 많이 들어 있다면 물건을 일단 꺼내서 한쪽에 놔두고 교체를 진행한다.

 

글로브박스열기
조수석 앞 글로브박스

 

글로브박스내부
글로브 박스 내부

스토퍼 분리

글로브 박스 안쪽 좌우에 스토퍼(동그랗게 생긴 돌릴 수 있는 물체)가 있다.

나는 좌우 스토퍼 모두 오른쪽으로 돌리면 돌아갔는데 연식과 차종에 따라 돌리는 방향이 다를 수 있다. 끝까지 돌린 후, 양쪽에 있는 스토퍼 2개를 모두 뺀다.

 

돌리기
돌리기

 

반대로돌리기
반대로 돌리기

 

스토퍼분리
이런 식으로 빠짐

고정 실린더 분리

 

 

글로브 박스 오른쪽에 고정할 수 있도록 연결된 곳이 있다. 약간의 힘을 주면서 빼면 되는데 힘이 모자란다 싶으면 흔들흔들 하면서 빼면 된다. 여기까지 과정을 진행하면 통이 분리되면서 아래로 내려가고 에어컨필터덮개가 보인다.

 

고정실린더
고정 실린더

 

고정실린더분리
고정 실린더 분리

 

에어컨필터덮개
에어컨 필터 덮개

★필터 교체 시 주의사항

분해를 진행하기 전에 먼저 이 점을 기억하도록 한다. 에어컨필터를 교체할 때 필터 방향을 정확하게 맞춰서 장착해야 한다. 화살표를 보고 정확하게 삽입하도록 하자.(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이 아래쪽 방향이다.) 잘 모르겠다면 원래 필터가 장착되어 있는 방향으로 장착하면 된다.

 

필터장착방향
에어컨필터 장착방향

에어컨 필터 덮개 열기

덮개 오른쪽 끝에 잡을 수 있는 것이 있다 잡고 몸 쪽으로 당기면 덮개를 분리할 수 있다. 덮개를 빼면 에어컨 필터가 보인다.

 

끝을잡는다
끝을 잡는다

 

덮개분리
덮개를 분리한다

 

에어컨필터등장
에어컨 필터

에어컨 필터 꺼내기

 

 

손끝으로 에어컨 필터를 꺼내고 새 에어컨 필터로 교체해서 넣는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정확한 방향으로 삽입한다.) 새 에어컨 필터가 없다면 에어컨 필터를 확인, 점검한 후 그대로 다시 삽입한다.

 

필터꺼내기
필터꺼내기

원래대로 조립

에어컨 필터 교체가 끝났다면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여 에어컨 덮개를 닫는 과정부터 역순으로 진행, 결합하여 모든 과정을 완료한다.

 

역순으로조립
역순으로 조립

※ 에어컨 필터 교체 한 줄 평

앞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지만 에어컨 필터 교체는 정말 쉽다. 차와 관련한 다른 것들은 센터에 맡기더라도 단순히 에어컨 필터 교체를 하려고 한다면 어렵지 않으니 이 정도는 스스로 해 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