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나혼자산다에 출연한 잔나비, 잔나비 뜻은?

by 아기뼝아리 2019. 4. 17.

나혼자산다에 출연한 잔나비, 잔나비 뜻은?

 

잔나비 뜻

잔나비

MBC 예능 ‘나혼자산다’에 잔나비(Jannabi)라는 밴드의 보컬과 리더를 맡고 있는 최종훈이 출연해서 화제를 모았다. 밴드이름이 생소한 사람도 많겠지만, '잔나비'라는 단어 자체가 생소한 사람도 많을 것이다. 잔나비라는 단어에 대해 들어 보았거나 아는 사람도 있겠지만 더 많은 사람에게는 모든 사람들에게 익숙한 단어이기보다는 생소한 단어에 가깝다.

 

 

잔나비는 나비가 아니다

잔나비를 처음 접했거나 모르는 사람은 나비(butterfly)의 일종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호랑나비, 흰나비처럼 잔+나비의 개념일 것이라고 막연히 추측할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잔나비는 나비와 전혀 무관한 단어이다. 그렇다면 잔나비 뜻은 뭘까?

 

잔나비띠

보통 잔나비에 대해 한번이라도 들어본 사람의 대부분은 ‘띠’로 알고 있을 것이다. 보통은 나이 드신 어른들의 입에서 간혹 들을 수 있는 말이다. '잔나비띠'. 그렇다면 잔나비는 12지(십이지: 十二支)에 속하는 동물 중의 한 마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도 있겠지만 자신이 원숭이띠이거나 가족이나 친척 중에 원숭이띠가 있다면 이를 일컬어 ‘잔나비띠’라고 한다. 결국 잔나비란 원숭이를 가리키는 말이다.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중의 신(申)이 원숭이띠, 즉 잔나비띠에 해당한다. 참고로 밴드 이름이 잔나비인 것도 밴드 구성원 전원이 1992년생이라는 공통점 때문이라고 한다. 1992년생은 원숭이띠이다.

 

우리나라의 원숭이

현재 우리나라에는 원숭이가 없다. 아니,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동물원을 제외하면 원숭이는 어디에서도 볼 수 없다. 가까운 중국을 살펴보자. 중국에서 만들어진 십이지에 원숭이가 있고, 서유기의 손오공이 원숭이인 것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중국에는 원숭이가 있다. 그리고 일본에도 우리에게 친숙한 일본원숭이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구석기시대 유적을 통해 원숭이의 흔적을 확인할 수 있고, 여러 문헌을 통해 원숭이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지만, 어떤 이유로 한반도의 원숭이는 멸종했고, 그 이유를 기후, 육식동물의 포식 등으로 추정할 뿐이다.

 

 

잔나비의 흔적

지금의 원숭이라는 단어는 猿(원숭이 원)과 猩(성성이 성)이 합쳐진 원성이에서 온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다면 잔나비라는 단어의 유래는 어떠할까? 옛 문헌에서는 원숭이라는 단어 대신에 이라는 단어를 찾아 볼 수 있다. 거기에 ‘동작이 재빠르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재다’의 변형인 ‘잰’이 붙어 ‘잰납이’에서 ‘잔나비’가 된 것이다.(※ 참고. 재빠르다 앞에 붙어 있는 ‘재’와 같은 의미로 볼 수 있다.) 지금 잔나비의 남아있는 흔적은 원숭이띠를 나타내는 ‘잔나비띠’ 정도를 제외하면 ‘잔나비 밥 짓듯’과 같은 옛 속담 등의 관용적 표현에서나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잔나비를 아는 사람도 갈수록 줄어들고 있고, 세대가 이어질수록 잔나비라는 단어는 점점 사라질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