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글자 수 세기 사이트 / 문서 글자 수 세는 방법

by 아기뼝아리 2019. 2. 3.

글자 수 세기 사이트 / 문서 글자 수 세는 방법


블로그나 이력서, 혹은 보고서 등을 여러 종류의 문서를 쓰다 보면, 간혹 자신이 쓴 글의 글자 수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거나 스스로 자신이 쓴 글의 글자 수를 확인하고 싶을 때도 있다. 메모장 글자 수 세기, 한글 문서 글자 수 세는 방법, 워드 글자 수 세기, 블로그 글자 수 세는 법 등 자신이 작성했거나 자신이 보고 있는 문서가 몇 글자인지 궁금할 때가 있다. 문서의 글자 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사실 여러 가지가 있다. 무료로 글자 수 세는 프로그램도 있고, 글자 수 세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들도 많다. 이번에는 사이트를 이용해 글자 수 세는 방법을 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글자수세는사이트



사이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글자 수를 세는 방법은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사실, 이것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만, 그래도 몰라서 적어둔다.)




1. Ctrl + A: 전체 선택

글자 수를 알고 싶은 문서에서 컨트롤키와 A키를 함께 눌러서 전체 선택한다.

2. Ctrl + C: 복사하기

전체 선택되어 있는 문서에서 컨트롤키와 C키를 함께 눌러서 복사한다.

3. Ctrl + V: 붙여넣기

글자 수를 세는 사이트에 컨트롤키와 V키를 함께 눌러서 붙여넣기를 한다.

4. 글자 수 확인


글자 수를 세는 예제 문서는 내 티스토리에 올린 글 중에 하나로 전부 공통적으로 붙여서 결과를 확인해 보았다. 글자 수 세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마다 글자 수 세기의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일 것 같다.




1. 네이버 글자 수 세기

네이버(NAVER)에서 글자 수 세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네이버 글자수세기’를 입력하면 글자수세기가 바로 나온다. 기본적으로 글자 수를 공백유무로 나누어 바이트(byte)도 함께 출력해준다. 별 다른 설정이 없어 간편하면서도 세밀한 설정을 할 수 없는 것은 조금 아쉬울 수도 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만큼 반드시 네이버에서 ‘네이버 글자수세기’를 검색해야 네이버 글자 수 세기가 검색결과로 뜬다.


공백포함 1,280자(2,183byte), 공백제외 994자(1,897byte)


네이버글자수세기


네이버 글자 수 세기


2. 다음 글자 수 세기

다음(DAUM)에서도 글자 수 세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음 검색창에서 ‘다음 글자수세기’를 입력하면 다음에서 서비스하는 글자수세기가 바로 나온다. 네이버와는 달리 약간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어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출력할 수 있다. 네이버가 한 화면에 결과를 보여주는 것과는 다르게 선택에 따라 글자 수 또는 byte를 출력해준다. 한/영 모두 1자로 계산, 한글2, 영어1 byte로 계산, 줄 바꿈 1자로 계산, 띄어쓰기 1자로 계산 등 간단한 설정으로 글자 수를 세어 원하는 결과 값을 출력해준다. 그 외에도 내용 지우기, 전체선택과 같은 옵션을 지원한다. 참고로 다음에서 ‘네이버 글자수세기’를 검색하면 다음 글자 수 세기 페이지가 출력된다. 




줄 바꿈, 띄어쓰기 모두 제외한 경우

글자 수: 994자, 바이트: 1897byte

줄 바꿈만 1byte로 계산한 경우

글자 수: 1026자, 바이트: 1929byte

띄어쓰기만 1byte로 계산한 경우

글자 수: 1248자, 바이트: 2151byte

줄 바꿈, 띄어쓰기를 1byte로 계산한 경우

글자 수 1280자, 바이트: 2183byte


다음글자수세기


다음 글자 수 세기


3. 구글에서 글자 수 세기

구글은 다른 사이트와 달리 바로 글자 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과정이 약간은 복잡하다.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하면 쉽게 할 수 있다.



① 구글 홈페이지 접속

구글 홈페이지 접속 후 '더 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문서'를 선택한다.


구글홈페이지

② 새 문서 시작

'+' 버튼을 클릭하여 새 문서를 시작한다.


새문서시작


③ 도구 - 단어 수

단어 수를 알고 싶은 문서를 '붙여넣기' 한 후, '도구' 메뉴에서 '단어 수'를 선택한다.

도구단어수


④ 글자 수 세기 결과 출력

글자 수 세기 결과가 출력된다. 페이지, 단어 수, 글자 수, 글자 수(공백 제외) 를 알 수 있다.


페이지: 2, 단어 수: 281,

글자 수: 1248, 글자 수(공백 제외): 994


단어개수

4. 인크루트 글자 수 세기

각종 취업 포탈에서도 글자 수 세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취업 포탈 사이트 중의 하나인 인크루트에서 글자 수 세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무래도 이력서를 쓰려면 적절한 분량도 중요하기 때문에 글자 수를 셀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같다.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적은 듯 많은 듯 알맞게’ 적절한 분량으로 자기소개서를 잘 적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인크루트 퍼펙트 글자 수 세기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결과 값이 네이버 글자 수 세기와 동일하다.




공백포함 1,280자(2,183byte), 공백제외 994자(1,897byte)


인크루트글자수세기


인크루트 글자 수 세기


5. 사람인 글자 수 세기



마찬가지로 취업 포탈인 사람인에서도 글자 수 세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글자 수 세기 결과값은 네이버 글자 수 세기와 인크루트 글자 수 세기와 동일하다. 역시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 용이하게 사용될 것이다. 보통 글자 수 세기와 맞춤법 검사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람인에서는 한 페이지에서 글자 수 수게와 맞춤법 검사를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공백포함 1,280자(2,183byte), 공백제외 994자(1,897byte)


사람인글자수세기


사람인 글자 수 세기 바로가기


6. 잡코리아 글자 수 세기



역시 취업 포탈인 잡코리아에서도 글자 수 세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이버/인크루트/사람인/잡코리아 글자 수 세기 모두 결과 값이 동일하다. 공백포함, 공백제외 글자수/바이트 값을 출력해준다. 글자 수 세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기업별로 요구하는 글자 수에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라고 명시되어 있다. 자기소개서 뿐 아니라 블로그라든지 보고서라든지 자신이 필요한 것에 맞게 쓸 수 있는 것이 글자 수 세기라고 생각한다.


공백포함 1,280자(2,183byte), 공백제외 994자(1,897byte)


잡코리아글자수세기


잡코리아 글자 수 세기 바로가기


7. 해커스잡 글자 수 세기

해커스잡에서 글자 수 세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곳은 다른 곳과 달리 글자 수 세기 페이지를 따로 생성해 놓았다. 그리고 외래어 검사 및 맞춤법 검사도 함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 외 기타 기능들이 잘 되어 있다.


공백제외: 1026자(1917byte)

공백포함: 1280자(2171byte)

공백을 0.5자로 계산 1153자(2171byte)


해커스잡글자수세기



해커스잡 글자 수 세기 바로 가기


8. 워드파인드 글자 수 세기

워드파인드에서 글자 수 세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곳은 문장 수를 문자 ‘.’, ‘!’, ‘?’를 기준으로 계산해서 부정확할 수 있다는 안내가 쓰여 있다. 다른 곳과는 달리 단어 수와 줄 수, 문장 수가 몇 개인지 알려 준다.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듯 하다.




단어 수 274개, 글자 수 1280자

공백 없는 글자 수: 994자

줄 수: 22

문장 수:32


워드파인드글자수세기


워드파인드 글자 수 세기 바로가기


9. 예스폼 글자 수 세기

예스폼에서 글자 수 세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곳에서는 글자 수를 세는 서비스 말고도 다양한 서비스를 많이 제공하고 있다. 단위변환, 비만도 등 다른 유용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필요에 따라 사용하면 될 듯하다.


공백포함 1280자 1283byte

공백제외 1026자 1929byte


예스폼글자수세기


예스폼 글자 수 세기 바로가기


지금까지 글자 수 세기를 서비스하는 사이트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외에도 여러 사이트에서 글자 수 세기 서비스를 제공하니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글자 수 세기 사이트를 찾아서 하면 된다. 

※ 한글 글자 수 세기, 워드 글자 수 세기도 가능하다. 자세한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9/02/07 -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 문서 글자 수 세기(한글/워드/메모장으로 글자 수 세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