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문서 글자 수 세기(한글/워드/메모장으로 글자 수 세는 방법)

by 아기뼝아리 2019. 2. 3.

문서 글자 수 세기(한글/워드/메모장으로 글자 수 세는 방법)


자신이 작성한 문서의 글자 수를 알아야 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혹은 네이버 블로그, 자기소개서, 이력서, 보고서, 논문 등을 작성할 때 문서 분량에 제한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2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1000자 이상 쓰시오’ 등과 같이 글자 수가 정해졌다면 자신이 몇 자를 썼는지를 알아야 할 때도 있다. 그럴 경우에 글자 수 세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해서 자신의 문서가 몇 자인지 알아볼 수도 있지만, 자신이 작성하고 있는 문서에서 글자가 바로 몇 자인지 빠르게 알아볼 수도 있다. 글자 수 세기 방법은 매우 쉽고 간단하다.

지금부터 대표적인 문서 편집 프로그램인 한글 프로그램 글자 수 세기, 워드 프로그램 글자 수 세기, 메모장 프로그램 글자 수 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문서 글자 수 세기는 단축키로도 확인할 수 있으니 아래를 보고 알아두면 편리할 것이다.


00한글워드글자수세기


1. 한글 프로그램 글자 수 세는 방법

한글 문서 글자 수 세기는 간단하다. 아래의 순서대로 하면 된다.


① 파일 – 문서정보 클릭

왼쪽 상단에 있는 메뉴인 ‘파일’을 클릭한 후, 문서정보를 클릭한다. 참고로 단축키는 ‘Ctrl + Q, I’로 컨트롤키를 누른 채로 마찬가지로 Q키를 누른 채로 I키를 눌러주면 된다. 순차적으로 눌러가면서 3개를 동시에 눌러주면 된다.


파일문서정보


② 문서통계에서 글자 수 확인

문서 정보의 문서 통계 탭을 통해 문서 분량과 관련한 많은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글자(공백 포함), 글자(공백 제외), 글자에 포함된 한자 수, 낱말, 줄, 문단, 쪽, 원고지(200자 기준), 표/그림/글상자 등의 정보를 상세히 알 수 있다.


문서통계


2. 워드 프로그램 글자 수 세는 방법

워드 문서 글자 수 세기도 역시 간단하다. 제공하는 항목은 한글 문서통계와 조금 다르다.

① 검토 – 단어개수 클릭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인 ‘검토’를 클릭한 후, 언어교정 그룹에 있는 ‘단어개수’를 클릭한다. 참고로 단축키는 ‘Ctrl + Shift + G’이다.


검토단어개수


② 단어개수에서 글자 수 확인

단어개수가 팝업되면서 문서 분량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페이지 수, 단어 수, 문자 수(공백 제외), 문자수(공백 포함), 단락 수, 줄 수, 반자 단어, 전자 단어 등의 정보를 상세히 알 수 있으며, 텍스트 상자, 각주 및 미주 포함 여부를 선택하여 결과 값을 알 수 있다. 또한 단어 수는 맨 아래 상태표시줄에서 바로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단어개수



참고. 메모장 프로그램 바이트 확인 방법



그렇다면 한글 프로그램이나 MS워드 프로그램이 없고, 인터넷도 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글자 수를 알기 힘들다. 그리고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인 메모장에서는 메모장 글자 수 세기 기능이 따로 없기 때문에 메모장에서는 글자 수를 확인할 수는 없다. 그러나 네이버 글자 수 세기와 같은 글자 수 세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바이트 수를 세는 것은 어느 정도 가능하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바이트 수를 세야 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① 파일 저장

바이트를 확인하고 싶은 글을 메모장에 입력한 후, 적당한 파일 이름을 적어 ‘저장’한다.


저장


② 속성 클릭

저장한 파일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속성’을 선택한다.


속성


③ 바이트 확인

‘크기’에서 바이트(byte)를 확인한다.


크기



지금까지 한글 글자 수 세기와 워드 글자 수 세기를 알아보았다. 만약, 프로그램이 없거나 다른 방법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2019/02/03 -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 글자 수 세기 사이트 / 문서 글자 수 세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