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by 아기뼝아리 2023. 5. 11.

구글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유튜브나 블로그와 같이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얻는 유튜버나 티스토리 등과 같은 블로거의 경우에도 수익에 대한 소득세를 납부해야 한다. 다음은 유튜브 등과 같은 구글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이다.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

 

종합소득세 신고

애드센스 종합소득세는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 납세 서비스인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신고 및 납부가 가능하다 특히,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인 5월 1일 ~ 5월 31일 사이에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면 이런 식으로 바로가기 화면이 임시로 운영되므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전자신고의 경우 신고기간 중에 06시 00분~24시 00분까지 할 수 있다. 금융인증서 등으로 로그인을 한 후,『종합소득세 신고』를 클릭한다.

종합소득세 신고
종합소득세 신고

 

정기신고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고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다면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로 신고할 수 있으며 사업소득이 애드센스 수익만 있는 경우, 단순경비율을 적용하는 '모두채움 신고'를 이용할 수 있어 간편하게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다. 모두채움 서비스는 신고서류가 거의 다 채워져 있어 확인 후 제출만 하면 되므로 신고 과정이 매우 쉬워진다. 『모두채움 신고/단순경비율 신고』 → 『정기신고』를 클릭한다.

모두채움 신고
모두채움 신고

 

 

기본정보 입력

주민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를 클릭한 후, 연락처, 귀속년도 등 기본사항들을 입력하고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한다. 참고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도중에 멈추면 자신이 입력한 내용까지 저장되므로 나중에 다시 조회하여 자신의 정보를 불러올 수 있다.

기본정보 입력
기본정보 입력

 

소득종류 선택

자신에게 발생한 소득의 종류를 체크한다. 사업소득, 근로소득, 기타소득, 연금소득이 있으며 복수선택이 가능하다. 애드센스로 인한 사업소득만 있다면 '사업소득'만 체크한다. 체크를 한 후, 『소득종류 선택완료』를 클릭한다.

소득종류 선택
소득종류 선택

 

사업장정보 입력

『업종 조회』를 한다.

업종 조회
업종 조회

 

업종코드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업종코드인 『940306』을 입력한 후, 『조회하기』를 누른다. 업종코드 '940306'은 사업자등록 없이 입력 가능한 업종이다. 이후 업태명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의 세세분류명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를 『선택』한다.

업종코드 선택
업종코드 선택

 

등록하기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사업자등록번호의 '있음'을 '없음'으로 바꾸고, '부동산임대업외의 사업소득(40)'을 선택한 후, 『등록하기』를 클릭한다.

등록하기
등록하기

 

 

수입금액 정정/삭제

사업장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사업소득금액 명세가 등장한다. 구글 애드센스로 인한 소득은 자동으로 입력되지 않아 수입금액은 0원으로 되어 있으므로 개인이 직접 입력해야 한다. 『수입금액 정정/삭제』를 클릭한다.

수입금액 정정
수입금액 정정

 

업종별 총수입금액 및 소득금액

업종코드 옆에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94로 시작되는 업종코드(인적용역사업자)는 4000만원까지 기본경비율을 적용하고 나머지는 초과율을 적용합니다.

 

이에 따라 업종코드가 '940306'인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는 수입이 4000만원까지는 64.1%의 일반율이 적용되며 초과된 금액에 대해서는 49.7%의 초과율이 적용된다. 총수입금액을 입력하면 계산이 자동으로 된다. '총수입금액'을 입력한 후 『등록하기』를 클릭한다.

기본경비율 적용
4000만원까지는 기본경비율 적용

 

★참고.애드센스 수입금액 계산

구글 애드센스로 인한 수익은 달러로 입금되므로 애드센스 수익은 매달 입금된 날짜의 환율을 기준으로 개인이 직접 계산을 해야 한다.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과거 환율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송금 받을 때'의 환율을 적용해서 계산하면 된다.

과거 환율 조회
입금일을 기준으로 계산

 

매달 100불 이상의 수입이 발생한다면 수익금이 매월 미화로 입금되므로 1월~12월까지 총 12번의 계산을 한 후, 금액을 합산하면 나의 총수입금액이 된다. 나중에 자신의 수익을 증빙할 서류를 제출하게 되는데 나는 은행에 직접 가서 은행 직인이 찍혀 있는 외화예금 거래명세내역서를 발급받아서 제출했다. 카카오뱅크 같은 인터넷은행에서는 모든 업무를 온라인상으로 할 수 있으니 그런 점에서 인터넷은행이 좀 더 편리할 수 있다.

외화거래내역
외화 거래내역

 

총수입금액 및 소득금액 명세

등록하기를 하면 자신의 '수입금액'과 64.1%의 기본경비율이 적용된 '필요경비', 그리고 나머지 금액은 소득금액으로 자동으로 계산되어 출력된다.『입력완료』를 클릭하면 자신이 입력한 '사업소득금액 명세'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종합소득세는 수입금액이 아닌 소득금액을 기준으로 책정된다.

소득금액 명세
소득금액 명세

 

 

종합소득세액의 계산

사업소득금액 명세에 자신이 입력한 내용이 적용이 되었다면 수입금액에서 필요경비를 제외한 소득금액이 종합소득금액이 된다. 이제 이 금액을 기준으로 종합소득세를 계산하게 되며 인적공제를 비롯한 세액공제를 입력하면 된다. 공제할 항목이 많을수록 종합소득세액은 감소하게 된다.

종합소득세액 계산
종합소득세액 계산

 

인적공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인적공제이다. 기본적으로 본인공제 1,500,000원이 되어 있다. 본인 외에 인적공제 대상이 없다면 그냥 다음으로 넘어가면 되고 추가적인 인적공제 대상이 있다면 『수정』을 눌러 자신의 가족 상황에 맞게 배우자, 자녀 등을 추가하면 된다.

인적공제 수정
인적공제 수정

 

한번에 한 명씩 정보를 입력한 후 『등록하기』를 통해 등록할 수 있으며 인적공제 대상을 모두 입력한 후에 『입력완료』를 클릭하면 된다.

인적공제 입력
인적공제 입력

 

그외 공제

그외 출산이나 입양 등의 자녀세액공제, 기부금세액공제, 국민연금 등의 연금보험료공제 등 자신에게 해당하는 공제를 입력하면 되고 증빙서류가 필요한 경우 나중에 첨부하면 된다. 특히, 자녀가 있거나 당해에 출산을 했다면 세액공제가 상당하므로 이에 해당한다면 반드시 공제받도록 하자.

자녀세액공제
자녀세액공제는 공제금액이 높다

 

전자신고세액공제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면 자동으로 2만원이 공제된다. 따라서 특별히 공제할 항목이 없더라도 본인공제 1,500,000원과 전자신고세액공제 20,000원은 공통적으로 자동 공제되는 항목이니 참고하자.

전자신고세액공제
전자신고세액공제

 

납부할 세액

모든 공제내역과 가산세액을 입력했다면 납부할 세액이 결정된다. 자신의 애드센스 수익이 크지 않거나 공제항목이 많다면 납부할 종합소득세가 0원이 되거나 오히려 환급받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내 경우에는 수익금도 그리 크지 않고 공제금액이 커서 납부할 종합소득세는 없었다. 그래도 매달 고정적인 수입이 발생한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는 필수다.

납부할 세액
납부할 세액

 

제출화면 이동

자신이 입력한 내용들을 다시 한 번 꼼꼼이 확인하여 검토한 후, 맨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이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하고 『제출화면 이동』을 클릭한다.

제출화면 이동
제출화면 이동

 

종합소득세 접수

국세청홈택스에 종합소득세 접수가 완료되었다. 납부할 금액이 있다면 『납부하기』를 통해 종합소득세를 납부하면 된다.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

 

 

증빙서류 제출

종합소득세 접수를 완료한 후,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증빙할 수 있는 외화입출금내역서 또는 통장내역 등을 찍어서 제출한다. 그외 증빙서류가 필요한 경우 첨부한다. 이미지 파일을 첨부하면 자동으로 pdf파일로 변환된다. 증빙서류 제출 후, 아래와 같이 자신이 제출한 서류를 확인할 수 있다.

증빙서류 제출
증빙서류 제출

 

개인지방소득세 신고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서를 확인했다면 개인지방소득세를 별도로 신고해야 한다. 납부서를 확인하거나 종합소득세 신고내역 조회에서 『지방소득세 신고이동』을 통해 간편하게 지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다. 팝업이 차단이 되어있는 경우, 새창이 뜨지 않을 수 있으니 팝업 허용을 해 준다.

지방소득세 신고이동
지방소득세 신고이동

 

새창이 뜨고 정상적으로 이동이 되었다면 주민번호 뒷자리를 입력한후 『확인』을 클릭한다.

주민번호 뒷자리 입력
주민번호 뒷자리 입력

 

납세자 인적사항 및 기본사항, 납세지, 신고세액 등을 확인하고, 환급은행과 환급계좌를 입력한 후, 신고하면 된다.

지방소득세 신고

 

★ 이 글은 개인적인 종합소득세 신고 과정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모든 책임은 직접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각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파트 증여세과세표준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 작성방법 예시

 

아파트 증여세과세표준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 작성방법 예시

아파트 증여세과세표준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 작성방법 예시 ★ 아래는 셀프 증여세 신고를 한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증여세과세표준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 작성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

agibbyeongar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