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하나 이상의 사이트 또는 앱에서 IAB TC 문자열에서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오류 해결방법

by 아기뼝아리 2023. 3. 26.

하나 이상의 사이트 또는 앱에서 IAB TC 문자열에서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오류 해결방법

TCF 오류 메시지
TCF 오류 메시지

오류 메시지

구글 애드센스를 따로 건드리지도 않았는데 못 보던 문제가 발견되었다는 메시지가 떴다.

 

『하나 이상의 사이트 또는 앱에서 IAB TC 문자열에서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이러한 오류는 유럽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경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세부 보고서는 EU 사용자 동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류 메시지
오류 메시지 발생

 

빨간색 메시지가 의미가 있는 지는 알 수 없지만 그 동안 종종 보며 방치해 두었던 크롤링 오류나 서버 과부하 같은 노란색 오류가 아니라 빨간색 오류가 뜨니까 좀 긴장이 된다. 심지어 용어도 어렵다 『IAB TC 문자열』...?

 

그나마 이 오류는 유럽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경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니 일단은 안심이다.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그 컨텐츠는 한국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고 애드센스 수익 역시 대부분 대한민국 지역에서 창출되므로 다행히 큰 타격은 없을 것이다.

 

그래도 현재 유럽 각 나라에서 창출되는 수익은 매우 작긴 하지만 티끌 모아 태산이고 상황이 어떻게 바뀔 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오류 메시지가 눈에 거슬리기도 하고 또 이 오류가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킬 지 모르니 일단 오류 메시지가 뜬 이유와 해결 방법을 찾아 보았다.

 

 

'EU 사용자 동의로 이동' 클릭

 

TCF 오류 보고서 다운로드

『TCF 오류 보고서를 다운로드하고 '자세히 알아보기'로 이동하여 수정 방법에 대한 지침을 확인하세요.』

오류 보고서 다운로드
오류 보고서 다운로드

 

'TCF 오류 보고서 다운로드' 클릭

 

'iab_tcf_errors_2023. 3. 17.'

 

오류 보고서 파일명이 IAB TCF 에러와 날짜로 구성되어 있다. 확장자가 .csv인 파일로 메모장으로 읽을 수도 있으나 표의 형태로 되어 있는 엑셀로 읽는 것이 좀 더 가독성이 좋다.

 

오류 보고서는 최근 7일 동안 감지된 오류를 표시하며 오류가 더 이상 감지되지 않으면 자연히 경고 메시지가 사라진다.

 

파일의 내용은 단순하다. 도메인/광고 단위/오류/오류 수/날짜로 구성되어 있다.

 

오류 보고서 파일
오류 보고서 파일

 

쉽게 말해 티스토리 블로그의 내 광고 단위에 오류코드 3.3인 오류가 발생했다는 뜻이다. 여기서 광고 단위는 자신의 광고 단위에서 같은 숫자를 찾으면 된다. 살펴 보니 나는 상단 광고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상단광고에서 문제 발생
상단 광고에서 문제 발생

 

· 도메인: 잘못 구성된 사이트 또는 모바일

· 광고 단위: 오류와 관련된 광고 단위

· 오류: 오류에 할당된 코드

· 오류 수: 지난주 동안 오류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쿼리의 수

· 마지막으로 감지된 날짜: 오류가 마지막으로 감지된 날짜

 

 

3일 후에 한 번 더 다시 확인 해보니 파일명은 바뀌었으나 그 내용은 동일했다. 오류가 마지막으로 감지된 날짜도 3월 15일로 동일했다. 이 말은 추가적인 오류가 더 나타나지는 않았다는 뜻이다. 7일 동안 감지된 오류가 없으면 경고 메시지가 사라진다.

 

내용은 동일
파일 이름만 다르고 내용은 동일

 

오류코드 3.3

'TCF 오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는 오류 유형과 그에 따른 추천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tc 문자열 문제
tc 문자열 문제

 

『TC 문자열의 최종 업데이트 날짜로부터 13개월 이상 지났습니다. ▶ CMP가 이전의 TC 문자열을 삭제하고 동의를 다시 얻어야 합니다.』

 

※CMP는 'Consent Management Provider'의 약자로 '동의 관리 제공업체'를 뜻한다.

 

오류메시지는 CMP(동의 관리 제공업체)가 TC 문자열을 업데이트 해야 할 시기가 지났음을 안내해 주고 있다.

 

 

해결 방법

일반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GDPR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설정을 하지 않는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이러한 오류메시지가 사라지게 된다. 결국 대부분의 경우는 따로 조치를 할 것은 없으며 시간이 해결 방법이다. 인터넷 검색을 해 봐도 동일한 오류메시지가 뜬 사람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오류가 사라졌음을 알 수 있다.

 

※GDPR은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의 약자로 '유럽연합 개인 정보 보호법을 뜻한다.

 

문제 해결 완료

3월 24일 오후에 오류 메시지 팝업이 사라졌다. 처음 오류 메시지가 뜬 것이 3월 17일이니 결론적으로 오류가 뜬 지 정확히 일주일 만에 이 오류 메시지가 사라졌다. 다만 모두 나처럼 오류가 사라진다고 확정할 수는 없으며 이에 대해서는 확인은 각자 해야겠지만 대체로 시간이 지나면 이렇게 오류메시지가 사라진다.

 

문제 해결
오류 메시지 사라짐

 

결론

- 일반적인 경우, 따로 건드릴 건 없다.

- 오류메시지는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저절로 사라진다.

 

[더 나은 광고 표준 위배 해결법]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더 나은 광고 표준 위배 해결법]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더 나은 광고 표준 위배]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애드센스 경고 상태 갑자기 애드센스 알림 종모양에 빨간 불이 들어왔다. 긴장할 수 밖에 없다. 팝업된 문구의 말 자체가 좀 어렵다. 운영 중이

agibbyeongar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