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유튜브 멤버십 가입 안됨] 결제 오류 해결 방법

by 아기뼝아리 2023. 7. 13.

[유튜브 멤버십 가입 안됨] 결제 오류 해결 방법

유튜브 채널 멤버십 가입을 하려는데 결제 오류로 가입 안됨 현상이 나타났다. 『구매를 처리하는 중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무한 로딩이 떴다. 그렇게 며칠 동안 똑같은 증상이 나타나 유튜브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았다.

 

유튜브-멤버십-결제-오류-메시지
구매를-처리하는-중에-문제가-발생했습니다

 

유튜브 멤버십 가입 안됨

평소에 멤버십 가입 없이도 볼 수 있는 유튜브 동영상만 보다가 우연한 기회에 내가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특정 개인 유튜브 채널을 발견했다. 공개된 동영상 외에도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어 유튜브 멤버십에 가입하려고 했다.

 

그런데 원하는 멤버십 등급을 골라 '가입' 버튼을 눌렀으나 멤버십 가입 절차 및 결제가 진행이 되지 않았다. 다음의 메시지가 나오면서 스마트폰이 무한 로딩에 빠지며 채널 멤버십 가입이 불가했다.

 

- 구매를 처리하는 중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멤버십-가입-눌렀는데-에러-메시지-나옴
멤버십-가입-안됨

 

유튜브 고객센터 문의

앱 재시작을 해도, 다음 날에 시도를 해도 동일한 오류 메시지가 송출되며 멤버십 가입을 할 수 없었다. 구글 검색을 해 봐도 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찾을 수 없었다.

 

그래서 유튜브 고객센터에 직접 연락을 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선택했다. 유튜브 고객센터 대표번호는 유튜브 홈페이지 좌측 사이드에 나와 있다. 유튜브 고객센터 대표 전화번호는 080-788-2594(무료)이다. 유튜브의 수익과 직결되는 결제 관련 사항이니 빠르게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다.

 

※유튜브 고객센터 상담 후 직접 문제를 해결한 방법이 나와 있으니 번거롭게 고객센터에 전화할 필요 없이 아래 내용을 잘 읽어 보면 된다.

 

 

 

 

원인 찾기

멤버십 가입이나 유튜브 프리미엄 결제, 슈퍼챗(super chat) 등과 같이 모바일 결제를 할 때 다양한 원인 때문에 결제가 안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아래의 경우다.

 

- 안드로이드 버전, 스마트폰 기종, 유튜브 앱, ONE UI(갤럭시)의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거나 이들 간에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그리고 추가적으로 고객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결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했다. 먼저 자신이 아래와 같은 상황에 해당되는 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 유튜브에서 처음 결제하는 경우(결제 수단이 지정되지 않음)

- 결제 수단이 변경된 경우(카드 분실, 재발급 등)

 

나는 유튜브 계정에서의 멤버십 가입은 처음이었으나 동일한 계정으로 유튜브 프리미엄이 매월 자동 결제되고 있는 상태여서 위의 상황에 해당되지 않았다. 그러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기본적인 해결 방법을 사용해 보면 된다.

 

①기본적인 해결 방법

고객센터에서는 채널 멤버십 가입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경우에는 보통 아래과 같은 단계로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자세한 내용은 통화가 끝난 후 고객센터에서 메일을 따로 보내주었다.

 

 

 

 

1. 앱을 완전히 종료(닫기)했다가 다시 시작

2. 휴대기기를 다시 시작

3. 모바일 데이터 또는 와이파이 연결 상태 확인

4. 설정에서 유튜브 앱의 캐시를 삭제

5. 유튜브 앱 삭제 후 재설치

6. 안드로이드 버전을 최신으로 업데이트

 

→ 앱을 종료했다가 다시 시작했으나 동일한 증상이 나타났음

휴대기기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켰더니 문제가 해결됨

→ 스마트폰 재시작을 하기 전에 모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완전히 종료할 것을 추천한다.

→ 나는 2번 단계에서 결제 오류 문제를 해결하고 유튜브 채널 멤버십 가입이 가능해졌다. 만일 유튜브에서 결제 관련 문제가 발생한다면 1번 방법부터 6번 방법까지 차례로 시도해 보면 된다.

 

멤버십-가입-후-환영-메시지-스크린샷
멤버십-가입-완료

 

②PC 접속 후, 멤버십 가입

보통은 위의 단계로 멤버십 가입이 안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만일 이 방법들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PC로 접속해서 가입하는 방법을 사용해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이 시대에 멤버십에 가입할 때마다 PC로 접속해야 한다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이다. 그래서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지 가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놓는 것이 여러 모로 편하다. PC로 멤버십 가입하는 건 급할 때만 쓰자.

 

 

 

 

③모든 방법이 실패한 경우

위의 소개한 방법들을 이용하면 대부분의 경우에 멤버십 가입 안됨 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모든 방법을 썼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문제가 발생한다면 자신이 특수한 상황이거나 자신에게만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다. 이럴 때는 유튜브 고객센터의 '의견보내기'를 통해 유튜브에 문제를 직접 신고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을 쓰면 시간은 좀 걸릴 수 있지만 확실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모바일 특정 기기에서만 결제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유튜브 팀에서는 유튜브 사용자의 문제를 진단하고 파악하여 다음 업데이트 또는 다다음 업데이트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반영을 해줄 수 있다. 이렇게 ①~③의 방법을 차례로 써보면 결제 오류로 인한 유튜브 멤버십 가입 안됨 현상을 완벽하게 해결 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