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영어상식

꽃말의 유래, 영어 꽃 이름 21~30

by 아기뼝아리 2018. 12. 12.

꽃말의 유래, 영어 꽃 이름 21~30


오늘도 계속해서 꽃의 전설과 꽃말, 그리고 영어 꽃 이름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꽃에 얽힌 이야기는 때로는 슬프고, 때로는 낭만적이고, 때로는 잔인한 것 같습니다.


21. 히야신스 (Hyacinth) - 차분한 사랑


히야신스


태양의신 아폴로는 히아킨토스 라는 소년을 매우 사랑했습니다. 그러나 히아킨토스는 아폴로를 질투했는데요, 둘이 원반 던지기 놀이를 하는 도중 히아킨토스는 바람의 신의 힘을 빌어 아폴로의 원반이 멀리 가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바람이 너무 강해 아폴로가 던진 원반에 그는 맞아 죽었습니다. 아폴로는 슬퍼하며 그 소년의 피를 꽃으로 변하게 했습니다. 그 꽃이 바로 히야신스 입니다. 


22. 제비꽃 (violet) - 사랑


제비꽃


아티스라는 양치기 소년은 이아라는 소녀와 사랑하는 사이였습니다. 그러나 아티스를 귀여워하던 아프로디테는 질투가 나서 에로스를 시켜 아티스에게는 사랑이 식는 화살을, 이아에게는 사랑의 감정을 증폭시키는 화살을 쏘았습니다. 차갑게 식은 아티스는 이아의 사랑을 받아주지 않았고, 상심한 이아는 숨을 거두고 말았습니다. 양심의 가책을 느낀 아프로디테는 이아를 꽃으로 만들어 주었고, 이아가 죽은 자리에 제비꽃이 피어났다고 합니다.


23. 무궁화 (Rose of Sharon) - 섬세한 아름다움, 절개


무궁화


옛날 재주가 많고 아름다운 여자가 있었는데, 그녀의 남편은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녀를 유혹했지만 그녀는 남편을 무척 사랑했습니다. 마을을 다스리던 성주도 그녀를 보고 반해 결국 강제로 그 여자를 데리고 와 그녀의 마음을 얻으려고 하였으나, 결국 실패했습니다. 화가 난 성주는 그녀를 참수 했습니다. 다음 날 그녀의 무덤에서 꽃이 피어 났는데, 그 꽃이 무궁화입니다.


24. 아네모네 (Anemone) - 기대, 허무한 사랑


아네모네


바람의 신 제프로스와 꽃의 여신 플로라는 부부 사이 입니다. 그런데 제프로스는 플로라의 시녀인 아네모네와 바람을 피웠습니다. 이를 눈치 챈 플로라는 둘 사이를 갈라 놓기 위해 아네모네를 먼 궁전으로 보내 버렸습니다. 그러나 두 사람은 플로라의 눈을 피해 계속 밀회를 즐겼습니다. 이를 알게 된 플로라는 화가 나 두 사람이 있는 궁전으로 찾아가 사랑을 나누고 있는 두 사람을 발견하고 아네모네를 꽃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이 꽃이 아네모네 입니다.




25. 벚꽃 (Cherry Blossom)  - 정신의 아름다움


벚꽃


벚꽃은 일본의 국화이나 사실 원산지는 한국입니다.옛날 한 청년이 아픈 홀 어머니를 모시고 살았습니다. 그가 간절히 기도하자, 한 스님이 나타나 한라산에서 풀을 뜯고 있는 사슴에 뿔을 달여 마시게 하면 어머니가 나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산에 가면 절대로 뒤돌아 보거나 누가 말을 걸어도 대답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소년은 산에서 그를 애처롭게 부르는 소녀의 목소리를 듣게 되지만, 스님의 말 대로 무시합니다. 집으로 돌아와 어머니를 구한 소년은 목소리가 너무 신경 쓰여 그 소녀를 찾아가 혼례를 치르지만 다음날 그녀는 나무로 변해 있었습니다. 소년은 미친 듯이 소녀를 찾아 다녔지만 발견할 수 없었고, 한 나무 아래에서 잠이 드는데, 소녀가 꿈에 나타나 인간과 결혼해서 산신인 아버지의 노여움을 사 나무가 되었다고 했습니다. 소년이 눈을 떠 보니 나무에 벚꽃이 아름답게 피어 있었다고 합니다.


26. 민들레 (Dandelion) - 신탁


민들레


별들의 저주를 받아 딱 한 번만 명령을 내릴 수 있었던 왕이 있었습니다. 그는 명령을 내릴 수 없었기 때문에 나라를 제대로 운영할 수 없었습니다. 왕은 참다가 끝내 폭발하여 한번 뿐인 명령을 내립니다. "별들은 모두 땅에 떨어져 꽃이 되어라! 내가 짓밟아 주리라!"  그래서 별들은 모두 땅에 떨어져 꽃이 되었고, 그 꽃은 민들레입니다.


27. 은방울꽃 (Lily of the Valley) - 섬세함


은방울꽃


옛날 매우 용감한 청년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청년이 사는 마을에 무서운 뱀이 나타나 사람들을 죽이기 시작했습니다. 청년은 사람들을 위해 3일 동안 밤 낮으로 뱀과 맹렬히 싸워 물리쳤습니다. 청년은 심한 부상을 당해 그가 걸을 때 마다 땅에는 핏방울이 떨어졌습니다. 그가 피를 흘린 자리마다 꽃이 피어났는데, 그 꽃이 바로 은방울꽃 입니다.


28. 수련 (Nymphaea, Water Lily - 청순한 마음


수련


호숫가에 살고 있는 아름다운 소녀 마샬드는 어느날 쓰러져 있는 한 청년을 구해주었습니다. 그 청년은 자신을 구해준 마샬드에게 사랑에 빠져 청혼 했지만, 마샬드는 이미 약혼자가 있었습니다. 두 남자는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고, 고민하던 소녀는 하루동안 혼자있게 해 달라고 했습니다. 다음 날 아침 두 남자는 마샬드를 찾아 갔지만 그녀는 사라지고 꽃 한 송이만 남아 있었습니다. 그 꽃이 수련입니다.


29. 자스민 (Jasmine)  - 관능, 당신은 나의 것


자스민


옛날 어는 소심한 청년은 차가운 한 여자를 사랑했습니다. 그는 상사병에 걸려 시름 시름 앓다가 고백이라도 해 보고 죽자는 마음으로 자스민 꽃을 꺾어 그녀를 찾아갑니다. 그러나 그녀의 집 문 앞에서 결국 용기를 내지 못하고 쓰러져 죽게 되었습니다. 다음날, 그녀는 자스민 향기에 이끌려 그를 발견하고는 처음으로 사랑의 감정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미 죽은 사람. 그녀는 자스민 향기와 상사병으로 미쳐, 머리에 자스민 꽃을 꽂고 돌아다니다 죽었다고 합니다. 


30. 봉선화 (touch-me-not)  -날 건드리지 마세요.


봉선화


옛날 올림푸스에서 신들의 연회가 열렸습니다. 그런데 연회에 나와야 할 황금 사과가 사라진 것입니다. 이때 시중을 들고 있던 한 요정이 억울한 누명을 쓰고 쫓겨났습니다. 요정은 너무 억울해서 슬픔에 젖어 살다 죽었는데, 사실 황금 사과는 한 신이 장난으로 숨긴 것이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신들은 요정을 고이 묻어 주었고 그 요정의 무덤에 꽃이 피었는데, 이 꽃이 봉선화입니다.


2018/12/10 - [에피소드] - 꽃말의 유래 (꽃말, 꽃 이름 영어로) 1~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