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원곡보다 유명한 리메이크 노래③(내게 남은 사랑을 드릴께요 ~ 뜨거운 안녕)

by 아기뼝아리 2021. 8. 31.
728x170

원곡보다 유명한 리메이크 노래③(내게 남은 사랑을 드릴께요 ~ 뜨거운 안녕)

리메이크명곡세번째
리메이크 명곡 세 번째

내게 남은 사랑을 드릴께요

내게 남은 사랑을 드릴께요(장혜리, 1988년) - 원곡

장혜리의 정규 3집 앨범의 타이틀곡이자 그녀의 최고 명곡으로 평가받는 곡이다. 데뷔와 동시에 뛰어난 가창력과 미모로 많은 주목을 받았던 가수로 3집 발표를 통해 절정의 인기를 누렸다. 지금은 CCM가수로 활동하고 있다.

 

내게 남은 사랑을 다줄께(Wax, 2001년) - 리메이크곡

왁스의 2집 앨범 수록곡이다. 원곡의 제목을 반말로 바꾼 것처럼 원곡의 존댓말 가사를 모두 반말로 개사했고 원곡을 빠른 템포로 편곡하여 신나는 노래로 바꾸었다. 특히 이 곡은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댄스 리듬게임 펌프에 수록되며 높은 인지도를 누렸다. 익숙하고 신나는 멜로디로 인해 떼창유발곡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장혜리왁스
장혜리 vs 왁스

 

내일은 해가 뜬다

내일은 해가 뜬다(쟈니 리, 1966년) - 원곡

신세기레코드에서 출반한 '쟈니리 가요앨범'의 수록곡이다. 이곡의 가사가 현실 부정적이라는 이유로 금지곡으로 지정되기도 했다가 1980년대 접어 들며 이 곡은 운동권에 의해 널리 불려졌다. 당시 제목이 '사노라면'으로 잘못 알려지고 작자미상 또는 구전가요로 인식되었다. 이후 사노라면의 원곡가수가 밝혀지며 쟈니 리가 가수 활동을 재개하기도 했다.

 

 

사노라면(들국화, 1987년) - 리메이크

전인권, 허성욱의 베스트앨범 '추억들국화'의 수록곡이다. 80년대 초반 대학가 운동가요집에 구전가요 '사노라면'으로 기록되고 그것을 들국화에서 편곡해서 발표하며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모았다. 2절의 가사가 원곡과 조금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가사와 멜로디가 거의 같다. 이후 사노라면은 수많은 가수들에 의해 커버되었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들국화의 원곡으로 알고 있다.

 

쟈니리전인권
쟈니 리 vs 전인권

 

너의 의미

너의 의미(산울림, 1984년) - 원곡

산울림의 10집 앨범, '너의 의미'의 타이틀곡이다. 아름답고 서정적인 가사가 주를 이루는 곡으로 보컬인 김창완의 독특한 창법과 노랫말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천진난만한 주제와 시적인 표현은 물론, 중간의 삽입된 김창완의 웃음까지 완벽한 노래다.

 

너의 의미(아이유/김창완, 2014년) - 리메이크

아이유의 리메이크 앨범, '꽃갈피'의 수록곡이다. 특히, 원곡가수인 김창완이 피처링에 참여하면서 아이유가 커버한 수많은 리메이크곡 중에서도 큰 화제를 불러 일으킨 곡이다. 두 사람은 큰 나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노래가 많은 사랑을 받았고, 나아가 원곡이 재조명되기도 했다.

 

산울림아이유
산울림 vs 아이유, 김창완

 

넌 언제나

넌 언제나(모노, 1993년) - 원곡

모노의 1집 앨범, '넌 언제나'의 타이틀곡이다. 시대를 앞서갔다고 평가받는 명곡인 만큼 동방신기, 박효신, 서영은 등 수많은 가수들이 커버했음에도 불구하고 원곡을 따라갈 수 없다는 평가가 지배적인 곡으로 도입부의 임팩트가 매우 강한 곡이다. 특히, 보컬인 김보희의 외모가 화제를 모으며 꽃미남으로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넌 언제나(제이레빗, 2020년) - 리메이크

슬기로운 의사생활 OST Part 7의 타이틀곡이다.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극중 조정석이 직접 불러 큰 화제를 모았다. 화제를 모은 드라마였던 만큼 노래를 몰랐던 대중들에게 곡의 인지도를 크게 높였다. 원곡의 감성을 크게 벗어나지는 않으면서도 제이레빗의 깔끔하고 청아한 음색이 색다른 느낌을 준다.

 

모노제이레빗
모노 vs 제이레빗

 

다 줄꺼야

다 줄꺼야(조규만, 2000년) - 원곡

조규만의 2집 앨범, 'I will Give give you all'의 타이틀곡이다. 차태현, 김현주, 김하늘, 장혁 등이 출현한 드라마 '햇빛속으로'의 삽입곡으로 쓰이면서 엄청난 유명세를 탔다. 음역대도 무난해서 많은 남자들의 노래방 애창곡으로 지금까지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다 줄꺼야' 인지 '다 줄거야' 인지 항상 헷갈리는 곡이기도 하다.(※맞춤법 상으로는 '다 줄 거야'가 맞다)

 

다 줄꺼야(이승기, 2008년) - 리메이크

이승기의 두 번째 리메이크 앨범, '남자가 여자를 사랑할 때 Vol.2'의 타이틀곡이다. 이 곡을 작사, 작곡한 원곡가수 조규만이 편곡, 연주, 녹음 등 모든 과정에 참여하며 큰 화제를 모았다. 이승기는 이 곡을 깨끗한 미성으로 담담하게 소화하며 원곡과는 또 다른 감성을 전달한다.

 

조규만이승기
조규만 vs 이승기

 

당신과의 키스를 세어 보아요

당신과의 키스를 세어 보아요(코야나기 유키, 1999년) - 원곡

코야나기 유키의 데뷔곡이다. 원곡의 제목은 'あなたのキスを数えましょう(당신의 키스를 세어보아요)'이다. 이곡은 '알렉산더 전기'라는 애니메이션에 오프닝송을 쓰였던 곡으로, 애니메이션은 크게 흥행하지는 못했으나 이 곡으로 그녀의 가창력이 크게 주목받으며 데뷔와 동시에 큰 인기를 끌었다. 코야나기 유키는 일본 여가수들 중에서 가창력으로 매우 높은 평가를 받는 가수이기도 하다.

 

당신과의 키스를 세어 보아요(화요비, 2004년) - 리메이크

박화요비의 4집 앨범, 'Soul Saver'의 타이틀곡이다. 락발라드풍의 원곡을 팝발라드 스타일로 바꿔서 불렀다. 두 가수는 한 무대에서 이곡을 함께 부르면서 각자의 감성으로 다르게 소화하기도 했다. 이 곡은 화요비의 여러 대표곡 중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노래이며, 여전히 화요비를 원곡가수로 아는 사람들이 많다.

 

유키화요비
코야나기 유키 vs 화요비

 

땡벌

땡벌(나훈아, 1987년) - 원곡

나훈아가 작사, 작곡한 노래로 1987년에 발표한 곡이다. 나훈아는 자신의 앨범에 이 곡을 수록했으나 그의 수많은 명곡들에 밀려 빛을 보지는 못했다. 제목인 '땡벌'은 땅벌의 강원도 방언이다. 원곡은 리메이크곡에 비해서 곡의 길이가 매우 짧다.

 

 

땡벌(강진, 2000년) - 리메이크

강진의 앨범, 'Melodious'의 타이틀곡이다. 방송 데뷔 후, 신곡을 찾던 강진에게 그의 아내는 무명시절 땡벌을 자주 불렀던 그의 모습을 떠올리며 나훈아를 찾아가보라고 했고, 강진의 이야기를 들은 나훈아는 10원 한 장 받지 않고, 강진에게 곡을 주면서 강진에게 맞게 가사까지 바꾸어 주었다. 처음에는 별로 인기를 끌지 못했으나 2006년, 영화 '비열한 거리'에서 조인성이 부르는 장면이 큰 화제가 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고, 이후 드라마 '소문난 칠공주'에서도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 등장하며 가요 순위프로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나훈아강진
나훈아 vs 강진

 

뜨거운 안녕

뜨거운 안녕(토이/이지형, 2007년) - 원곡

토이의 6번째 정규 앨범, 'Thank You'의 타이틀곡이다. 곡의 도입부터 신나고 흥겨운 리듬으로 시작하는 떼창 유발곡이지만, 신나서 더 슬픈 노래의 대표격인 곡이다. 유희열은 홍대 뮤지션으로 활동했던 이지형을 파격적으로 발탁하여 타이틀곡을 부르게 했다. 다른 명곡들처럼 세월이 흐를수록 재조명 받으며 사랑받는 곡이다.

 

뜨거운 안녕(싸이/성시경, 2012년) - 리메이크

싸이의 6집 앨범, '싸이6甲 Part 1'의 수록곡이다. 전 세계를 열광시킨 '강남스타일'이 있는 앨범인 만큼, 수록곡들의 인지도 또한 남다르다. 일부러 비음을 많이 섞어서 부른 듯한 성시경의 전성기를 방불케하는 미성과 싸이의 독보적인 랩이 완벽하게 잘 어우러진다. 특히 도입부에 나오는 'PSY', 'TOY', '성발라'를 뇌리에 각인시기는 매우 인상적인 곡이다.

 

토이싸이
토이, 이지형 vs 싸이, 성시경

 

원곡보다 유명한 리메이크 노래②(그대 내게 다시 ~ 날 위한 이별)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