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원곡보다 유명한 리메이크 노래①(가시나무 ~ 귀로)

by 열정적인 아기뼝아리 2021. 8. 13.

원곡보다 유명한 리메이크 노래①(가시나무 ~ 귀로)

리메이크명곡모음
리메이크 명곡 첫번째

가시나무

가시나무(시인과 촌장, 1988년) - 원곡

시인과 촌장 3집, 《숲》의 수록곡으로, 수록된 10곡 모두가 하덕규의 자작곡이며 이 앨범은 3번에 걸친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에 3번 모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가시나무는 하덕규 개인의 종교적 참회를 담은 신앙적인 고백의 가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기독교인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노래의 주제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가시나무(조성모, 2000년) - 리메이크

조성모의 리메이크 앨범, 《Classic》의 타이틀곡이다. 발매 당시가 조성모의 최고 전성기였고 그의 미성과 곡의 분위기가 잘 어우러지며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그래서 리메이크 앨범에 수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조성모의 노래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리메이크 뮤직비디오에서는 원곡의 주제와는 달리 야쿠자 이야기가 펼쳐져서 하덕규가 불쾌하게 생각했다는 후일담이 있다.

 

가시나무
시인과 촌장 vs 조성모

 

가을 아침

가을 아침(양희은, 1991년) - 원곡

양희은의 20주년 기념음반, 《양희은 1991》의 수록곡이다. 클래식 기타리스트이자 음악감독인 이병우와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음반으로, 한국 대중 음악 100대 명반에 3번 모두 이름을 올렸다. 가을 아침은 이병우 작사/작곡이다. 젊은 시절 양희은의 풋풋함과 특유의 음색이 돋보이는 노래이다.

 

가을 아침(아이유, 2017년) - 리메이크

아이유의 두 번째 리메이크 앨범, 《꽃갈피 둘》의 수록곡이다. 그녀가 작곡한 노래들에서 엿볼 수 있는 시적 감성은 물론 깨끗하고 아날로그적인 목소리와도 잘 어울리는 곡이다. 가을 아침의 풍경과 가족의 모습을 함께 담아내며 듣는 사람에게 상쾌함과 잔잔한 추억을 동시에 느끼게 해주는 곡이다. 아이유 개인적으로도 가장 좋아하는 노래라고 평하기도 했다.

 

가을아침
양희은 vs 아이유

 

 

 

거위의 꿈

거위의 꿈(카니발, 1997년) - 원곡

이적과 김동률이 결성한 프로젝트 앨범, 《Carnival》의 수록곡이다. 당시 패닉과 전람회로 각각 활동하던 그들의 만남으로 큰 주목을 끌었고, 발매 당시 IMF로 한국 사회가 힘든 상황에서 희망을 심어주는 노래이기도 했다. 이적 작사하고 김동률 작곡한 곡으로, 곡 자체의 인지도가 낮은 것은 아니었으나 가수의 인지도에 비해서는 그렇게 높지 않았다.

 

거위의 꿈(인순이, 2007년) - 리메이크

인순이가 호소력 짙은 목소리로 이 노래를 부르면서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인순이가 무대를 서는 곳이면 자주 들을 수 있는 대표적인 노래이다. 대중들에게 그녀의 대표곡처럼 인식되기 때문에 원작자에게 허락을 받고 리메이크를 했음에도 비난받기도 한다. 인생의 절반을 훌쩍 지난 인순이가 삶을 회고하는 듯한 느낌으로 불러서 중장년에게 어필하는 측면이 강하다. 누군가에게 힘이 되는 대표적인 노래로 손꼽히는 노래다.

 

거위의꿈
카니발 vs 인순이

 

걱정말아요 그대

걱정말아요 그대 (전인권, 2004년) - 원곡

전인권 4집, 《전인권과 안 싸우는 사람들》의 타이틀곡이다. 발매 당시,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지는 못했으나 드라마 응답하라 1988 OST로 쓰이면서 나중에 곡의 인지도가 크게 상승했다. 2017년에는 독일곡과 유사하다 논란에 휩싸이며 표절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걱정말아요 그대 (이적, 2015년) - 리메이크

이적이 응답하라 1988 OST를 통해 옛 감성으로 새롭게 편곡하여 큰 인기를 끌었다. 전인권 특유의 처절하고 거친 느낌을 벗어나 따뜻함이 느껴지는 곡으로 특히 많은 고민으로 힘들어하는 청년들에게 큰 공감을 받으며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걱정말아요그대
전인권 vs 이적

 

 

 

고맙소

고맙소(조항조, 2017년) - 원곡

조항조의 디지털 싱글 앨범, 《고맙소》의 타이틀 곡이다. 조항조의 아내를 향한 고마움이 담긴 노래로, 주로 중장년층에게 공감을 받으며 사랑 받던 곡이었으나 미스터트롯에서 김호중이 결승곡으로 리메이크하며 모든 세대에게 폭넓게 사랑을 받았다.

 

고맙소(김호중, 2020년) - 리메이크

김호중이 TV조선 미스터트롯 결승전 2라운드 인생곡 미션에서 부른 곡으로 시청자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키며 큰 주목을 받았다. 영화 '파파로티'의 실제 주인공인 김호중은 이 곡을 통해 은사에 대한 고마움을 폭발력인 가창력으로 표현하며 극찬을 받았고 남녀노소 모두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고맙소
조광조 vs 김호중

 

고속도로 로맨스

고속도로 Romance(윤종신, 2001년) - 원곡

윤종신의 9집 앨범, 《그늘》에 수록된 곡이다. 9집은 국민적으로 크게 사랑을 받은 '팥빙수'가 수록된 앨범으로 윤종신 스스로 가장 애착을 가지고 있는 앨범이기도 하다. 김장훈의 리메이크 버전이 크게 사랑받으면서 원곡이 더 큰 주목을 받게 되었다. 2013년 월간 윤종신 Repair 7월호 Part 2에 더 신나는 버전으로 편곡하여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고속도로 로망스(김장훈, 2004년) - 리메이크

김장훈의 싱글 앨범, 《이색영웅신문 with 조PD》의 타이틀곡이다. 김장훈의 담백하고 시원시원한 창법과 노랫말이 잘 어우러지며 여름 바캉스 음악, 여행 음악, 드라이브 음악으로 두루 사랑받았다. 역시 원곡보다 리메이크가 더 유명해진 케이스이지만 리메이크가 유명해지면서 원곡도 크게 사랑받았다.

 

고속도로로맨스
윤종신 vs 김장훈

 

 

 

골목길

골목길(이재민, 1985년) - 원곡

서라벌레코드에서 발매한 정규 앨범, 《DJ의 사랑이야기》에 수록된 곡이다. 이재민은 이 노래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브레이크 댄스를 선보이기도 했던 그는 당시로서는 이례적으로 EDM을 선보이기도 했다. 슈가맨2에 출연자로 등장하며 골목길의 원곡자로 널리 알려졌다.

 

골목길(양동근, 2002년) - 리메이크

YDG의 정규 앨범, 《Da Man On The Block》의 수록곡이다. 양동근 하면 떠오르는 곡으로 많은 사람들이 원곡으로 알고 있는 리메이크곡이다. 양동근도 이재민의 골목길 무대를 보고 강렬한 느낌을 받아, 나중에 리메이크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골목길
이재민 vs 양동근

 

귀로

귀로(박선주, 1989년) - 원곡

1989년 제10회 MBC 강변가요제 은상 수상곡이다. 애절한 가사와 중독성강한 멜로디로 널리 사랑받은 박선주의 대표적인 히트곡이다.

 

귀로(나얼, 2005년) - 리메이크

나얼의 리메이크 앨범, 《Back To The Soul Flight》의 타이틀곡이다. 여자 가수 원키 그대로 불러서 많은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주며, 그의 가창력을 대중들에게 제대로 각인시킨 곡이다. 3대 보컬 '김나박'을 굳건히 다지게 된 곡이기도 하다.

 

귀로
박선주 vs 나얼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