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역사

을사조약, 을씨년스럽다 유래 -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by 아기뼝아리 2018. 11. 19.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을사조약, 을씨년스럽다의 유래


을사조약 사진 이미지


미스터 션샤인 4화 역사 배경

(러일전쟁, 을사조약)

영상으로 보실 분은

맨 아래 그림

유튜브 링크를 올려 두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3년, 현해탄을 건너 조선에 갈 것이다. 그 때, 내게 조선을 가져오너라.”


<미스터 션샤인 4화 中>


미스터 션샤인 4화 배경은 1902년으로 3년 후면 1905년, 을사년으로 ‘을사조약’이 체결된 해이다. 1904년 5월, 일본은 원로 회의를 통해서 ‘대한 방침’‘대한 시설 강령’ 을 결정하며 우리나라를 일본 제국의 식민지로 만들기 위한 모든 분야에 걸친, 큰 틀의 계획을 수립하였고 일본의 강압으로 1904년 1월에 ‘한일 의정서’같은 해 8월에 ‘제 1차 한일 협약’이 체결되어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영향력은 커져 갔고 날이 갈수록 일본의 속국화 되어 가고 있었다. 


러일전쟁이 진행 중이던 1905년 5월, 일본은 쓰시마 해전에서 러시아 함대를 격파하여 유리한 위치에서 휴전 회담을 준비하면서 식민지화를 위한 각국의 동의를 얻으려 했다. 1905년 7월, 미국 루즈벨트 대통령의 특사, 전쟁 부장관 윌리엄 태프트(W.H.Taft)와 일본 총리 가쓰라 다로는 도쿄에서 비밀리에 ‘가쓰라–태프트 밀약’을 맺었다. 


2018/11/18 -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 ] -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러일전쟁


이를 통해 일본은 미국의 필리핀 지배를 인정했고 미국은 한반도에 대한 일본의 권리를 용인했다. 그리고 같은 해 8월, ‘제 2차 영일 동맹’ 을 맺어 일본은 영국의 인도 지배를 허용하는 대가로 영국은 일본의 대한제국 지배를 허용하면서 외교적으로 한반도 지배권을 인정받았다. 그해 8월, 휴전 조약인 ‘포츠머스 조약’에서도 한반도에 대한 일본의 지배권을 공식화하여 일본은 다른 서구 열강들의 간섭 없이 대한제국을 원하는 대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일본은 1905년 11월, 이토 히로부미를 특사 대사 자격으로 대한제국에 파견하여 “짐이 동양의 평화를 위해 대사를 특파 하니 대사의 지휘에 따르라.” 라는 내용의 일본 천황의 친서를 고종 황제에게 전달하면서 외교권 박탈을 위한 일본의 위협이 시작됐다. 11월 15일, 이토는 대한제국의 외교권 박탈을 주 내용으로 하는 한일 협약을 제시하였으나 조정에서는 이러한 협약안을 거부하였고 일본에 별다른 성과 없이 운명의 날이 왔다. 


1905년 11월 17일, 일본 공사 하야시 곤스케와 주한 일본군 사령관 하세가와군대를 이끌고 궁궐 안팎을 포위하고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다시 협약안을 제시하며 체결을 요구했다. 그러나 또다시 어전 회의에서 이를 거부하였고 이후, 고종이 결정을 대신들에게 위임하면서 고종이 없는 상황에서 회의는 계속되었으나 조정 대신들은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였다. 


이에 이토는 하세가와 및 헌병들을 대동 하여 조약에 대한 각 대신들의 찬반을 물었다. 참정대신 한규설, 탁지부대신 민영기, 법부대신 이하영은 체결에 반대를 하였고 학부대신 이완용, 군부대신 이근택, 내부대신 이지용, 외부대신 박제순, 농상공부대신 권중현은 체결에 찬성하면서 8명의 대신 중에 5명의 찬성으로 통과되었다. 


이후, 사람들은 이에 찬성한 5명의 대신을 ‘을사오적’ 이라 부르며 매국노들로 여겼다. 또한, 반대 3명 중에 2명도 이후 변절 하며 한규설만이 끝까지 애국 지사로 남았다. 외부대신 박제순과 일본공사 하야시 사이에 조약이 체결되며 우리나라는 외교권을 잃었다. 원래 조약의 정식 명칭은 ‘한일협상조약’으로 우리 입장에서는 강제로 체결된 조약이므로 그냥 단순히 을사년에 체결된 ‘을사조약’혹은, 불평등 조약이므로 ‘을사늑약’이라고 한다. 조약은 합의 하에 국가 간에 맺은 약속, 늑약은 억지로 맺은 조약이라는 뜻이다. 




장지연은 ‘시일야방성대곡’을 발표하여 일본의 만행을 알리며 을사오적을 비난하였고 많은 인사들이 자결하여 죽음으로 항거 하였고 최익현, 신돌석 등 각지에서 의병이 일어났다. 이로 인해, 조선 주재 공사관은 모두 철수했고 외국의 조선 외교 기관도 모두 폐지되었으며 통감부가 설치되어 외교와 내정을 총괄했는데 이토 히로부미가 초대 통감 자리에 임명되었다. 


을사조약 이후에도 추가로 조약들이 체결되며 우리나라의 권리를 하나씩 일본에 넘겨주었고 5년 후인, 1910년 대한제국은 ‘경술국치’로 일본에 강제 병합되면서 멸망하게 되었다. 참고로, 요즘도 쓰는 표현인 ‘을씨년스럽다’는 ‘을사년스럽다’ 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되며 을사조약이 체결된 해인 1905년(을사년)은 온 나라가 뒤숭숭하고 비통함에 빠져 있었다. 그래서 분위기가 스산하거나 어둡고 쓸쓸하면 ‘을씨년스럽다’ 라는 말을 쓰게 된 것으로 보인다.


미스터 션샤인 4화 역사 배경

(러일전쟁, 을사조약)

유튜브 영상으로 보실 분은

아래 그림을 클릭해 주세요.

미스터 션샤인 4화 영상 2


댓글